기가바이트 AERO 15, ‘아름다운’ 기가바이트 게이밍 노트북
상태바
기가바이트 AERO 15, ‘아름다운’ 기가바이트 게이밍 노트북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7.06.30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름다운’ 기가바이트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 AERO 15

기가바이트 게이밍 노트북은 대체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갖췄다. 그러나 이는 게이밍 노트북에 한정해서 봤을 때의 이야기다. 사실, 깔끔하기는 해도 예쁘거나 화려한 디자인은 아니었다. 오래 봐도 질리지 않는 정석과 같은 디자인이었다. 이에 맞춰 기가바이트는 AERO 시리즈를 새로 선보였다. 첫 선을 보인 AERO 14는 14인치 노트북 중에서도 눈에 띄는 디자인을 갖췄다. 기가바이트는 이어 AERO 15를 선보였다. 이번에도 아름다운 디자인은 맞지만, AERO 14와 비교해도 훨씬 더 뛰어나다. 제로 베젤 디스플레이와 RGB 키보드로 무장해 누가 봐도 아름답다.

김희철 기자

▲ 메인

제로 베젤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게이밍 노트북

베젤은 테두리를 뜻한다. 모니터로 치면 모니터 패널을 감싸고 있는 테두리로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이를 얇게 줄인 제로 베젤 모니터들이 출시되고 있다. 제로 베젤 모니터의 장점은 화면에 몰입하기 좋다는 것.

그리고 테두리가 얇으니 가볍고 아름다워 보인다. 이 ‘제로 베젤’은 노트북 화면에서는 보기 드물었다. 그런데, 기가바이트 AERO 15는 제로 베젤 디스플레이로 무장했다. 노트북이지만 베젤이 5mm에 불과하다. 화면은 15.6형 크기인데, 베젤이 얇으니 다른 노트북보다 화면에 몰입하기 좋다.

두께와 무게는 어떨까? 무게는 2.1kg이며, 두께는 1.9cm다. 어댑터를 포함하면 2.74kg 정도로 측정된다. 게이밍 노트북이지만 AERO 시리즈답게 휴대하기는 편하다.

▲ 베젤은 5mm로 굉장히 얇다.

 

▲ 깔끔함을 갖췄는데 디자인은 제로 베젤 디스플레이와 RGB 키보드 덕분에 아름다워졌다. 참고로 스피커는 2W x2, 마이크로폰, 돌비 디지털 플러스 홈시어터가 지원된다.

 

▲ USB 3.0 Type-A x3, USB 3.1 Type-C x1, HDMI 2.0, mini DP, 헤드폰 아웃 단자, SD카드 리더, 어댑터를 갖췄다.
▲ 하단으로 찬 공기가 유입돼 후면으로 뜨거워진 공기가 나간다.
▲ 특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RGB 백라이트 키보드를 갖췄다

AERO 15는 RGB 백라이트 키보드를 지원한다. RGB 퓨전 소프트웨어로 조작할 수 있는데, 함께 RGB 백라이트가 탑재된 사브르 15보다 더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시중 판매되는 기계식 키보드 중 고성능 제품은 ‘레인 드롭’ 효과가 지원된다.

더키 샤인 시리즈나 커세어 기계식 키보드에서 비슷한 이름으로 찾아볼 수 있는 해당 기능은 AERO 15에서도 지원된다. 비가 내리는 듯 변화하는 RGB 효과가 키보드를 화려하게 변화시킨다. 또한, 웨이브, 물결, 레인보우 등의 효과가 지원된다. 그 외에도 매크로 효과를 지정할 수 있어 게이밍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레인드롭 효과.

 

▲ 레인보우 마퀴 효과.

 

썬더볼트3와 대용량 배터리를 지원한다

AERO 15에는 USB Type-C 포트가 지원되는데, 자세히 보면 번개 마크가 붙어 있다. 이는 썬더볼트3가 지원된다는 이야기다. 썬더볼트3는 40Gbps의 대역폭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디스플레이를 출력할 수도 있다. HDMI 2.0과 미니 디스플레이포트로 4K 디스플레이 2개를, 썬더볼트3로 5K 디스플레이 2개를 출력 가능하다.

배터리는 94Wh로 대용량이다. 모바일마크 2015 프로덕티비티 모드에서 10시간을 기록했다. 이 정도면 사용 환경에 따라 야외에서 부족함 없이 쓸 수 있다. 참고로 어댑터에는 5V 2.1 USB 포트가 지원되는데, 해당 포트로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다.

 

X-Rite Pantone 디스플레이 보정

X-Rite Pantone은 유명한 컬러 시스템 공급 업체다. AERO 15는 X-Rite Pantone 테스트를 통과했다. 덕분에 디자이너, 제조업체, 소매 업체 및 모든 전문가에게 가장 정확한 디스플레이 색상을 제공할 수 있다. 즉 디스플레이 색상 값을 보정할 수 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 수준과 감마값을 설정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색상 패턴 값을 설정하면 색상 패턴 컬러와 100% 일치하는 디스플레이 색상 설정으로 사용할 수 있다.

▲ X-Rite Pantone 디스플레이 테스트를 통과했다.

 

▲ 기가바이트 스마트 매니저 프로그램에서 활성화할 수 있다.

 

성능은 어떨까

기가바이트 AERO 15는 인텔 카비레이크 코어 i7-7700HQ CPU와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60 6GB가 적용됐다. 메모리는 8/16GB DDR4 2400이 장착됐고 슬롯은 두 개로 상황에 따라 확장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는 3840x2160 4K UHD 저반사 LCD, 1920x1080 풀HD IPS 광시야각 저반사 LCD로 나뉜다.

쿨링 성능은 CPU와 GPU에 장착된 듀얼 팬이 담당한다. 노트북 하단으로 찬 공기를 유입시켜 후 노트북 후면의 에어벤트로 뜨거워진 공기를 내보낸다.

▲ 팬 트윅에서 게이밍 모드로 설정 뒤 진행했다.

 

▲ 시네벤치 R15는 4코어 8스레드에 맞춰 멀티코어 735cb, 싱글코어 155cb로 측정됐다.데스크톱 i7-4770K보다 조금 낮은 정도다.
▲ 지포스 GTX 1060 6GB가 탑재됐다.
▲ 유니진 밸리로 발열 테스트를 진행했다.

 

▲ GPU-Z로 풀로드 시 온도를 측정했다. 85도로 측정됐다. 이 때, 노트북 소음은 60dB 정도로 측정된다. 대화 소리 정도다.

 

▲ 크리스탈디스크마크로 내장 SSD의 성능을 측정했다. 더티 상태임에도 성능이 제법 좋은 편이다. 4K 쓰기도 100MB/s에 근접한다.
▲ 파이어스트라이크 그래픽 스코어는 11,054점으로 측정됐다. 데스크톱 버전에 크게 뒤지지 않는 좋은 성능이다.

 

마치며

기가바이트 AERO 15는 아름다운 디자인과 더불어 뛰어난 쿨링 성능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게이밍을 유지시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X-Rite Pantone 디스플레이 보정 및 썬더볼트 3 포트와 HDMI, 미니 DP 포트를 사용해 총 5개의 디스플레이(노트북 포함)에 출력 가능하니 작업용으로도 적당하다. 휴대성 높은 아름다운 게이밍 노트북 및 그래픽 작업용 노트북을 찾는 독자에게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