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조은혜 기자] 모니터 시장의 대세로 4K UHD 해상도와 HDR이 떠오르자 많은 업체에서 관련 모니터를 연신 출시하기 시작했다. 벤큐 EW3280U는 출시된 제품 중에서도 프리미엄급 성능을 갖춘 4K HDR 모니터다. 폭넓은 색역과 독자적인 톤 맵핑 기술로 적용된 수준 높은 HDR 영상을 보여준다.
고품격 엔터테인먼트 모니터 라인업인 만큼, 세심한 배려도 돋보인다. 다양한 색상 모드, 2.1채널의 스테레오 스피커, 원격 조정을 지원하는 리모컨이 그 예이다. 여기에 각종 벤큐의 독자적인 아이케어 기술까지 지원해, 영화, 게임, e리딩 등 어떤 콘텐츠에서도 한 차원 높은 영상미와 편안한 시청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제원
화면크기 : 32인치(80.1cm)
화면비 16:9
패널타입 : IPS 광시야각
해상도 : 4K UHD(3840x2160)
밝기 : 400cd/m²(HDR on)
HDR : HDR400
컬러비트 : 10bit(8bit+FRC)
명암비 : 1,000:1
응답속도 : 5ms(GtG)
디스플레이 색상 : 1.07B
색역 : 95% DCI-P3, 100 sRGB/Rec.709
입력단자 : HDMI 2.0 x2, DP 1.4 x1, USB 타입 C(PD 60W, DP Alt mode), 헤드폰 잭
스피커 : 2.1채널(2W x2 + 5W 우퍼)
부가기능 : 로우 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 프리싱크, B.I.+ 테크놀로지(자동 밝기조절), 아이 리마인더(사용시간 알림), 색약 모드, 스마트 포커스, 슈퍼 레졸루션
스탠드 : 틸트(-5°~15°)
구성품 전원 케이블, HDMI 케이블, USB 타입 C 케이블, 사용자 설명서, CD 퀵가이드
32인치 제로베젤 모니터
벤큐 모니터 중 EW 시리즈는 얇은 모니터 테두리와 준수한 멀티미디어 성능을 추구하는 엔터테인먼트 라인업이다. 그중에서도 EW3280U는 프리미엄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는 32인치 모니터다.
우선 테두리는 매우 얇은 엣지 슬림 베젤로 설계됐다. 덕분에 다른 모니터를 붙여서 쓸 때, 베젤이 중간에 끼어 거슬리는 일이 적다는 장점이 있고, 몰입감 높게 화면을 볼 수 있다.
후면에는 HDMI 2.0 포트가 2개, DP 1.4 포트가 1개, USB 타입 C 포트가 1개 탑재됐다. USB 타입 C 포트의 경우, 60W 전원 공급(PD 60W)도 가능하다. 이를통해 맥북 프로 13인치, 아이패드 프로 3 세대, LG 그램 등의 노트북을 충전할 수 있어 다양한 기기를 활용할 때 매우 편리하다. 스마트폰과 연결 시 고속 충전도 된다.
4K 해상도와 DCI-P3 95%
해상도는 4K UHD다. 픽셀 하나의 크기(pixel peach)가 0.184로 매우 촘촘하게 배열되어 있어 FHD 해상도의 모니터보다 4배 선명한 화면을 구현한다. 여기에 10억 개 이상의 색을 표현하는 10비트 디스플레이(8bit+FRC)로, 일반적인 8비트 모니터와 비교해 더 많은 색상을 표시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카메라, 프린터, 인터넷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규격인 sRGB 색영역은 100%를 지원한다. 고가형 모니터들이 지원하는 디지털 시네마 영상 표준인 DCI-P3 색 공간도 95%까지 포함한다. 웹디자이너나 영상편 집가를 위한 모니터로도 적합하다고 말할 수 있다.
독자적인 톤 매핑 HDRi
HDR을 지원하는 모니터는 화면 밝기의 범위를 실제 눈에 가까운 영역으로 확장시킨다는 장점이 있다. EW3280U의 경우, HDR 디스플레이 표준 적합성 인증인 베사 디스플레이 HDR 400(VESA Display HDR 400)을 획득했다.
주목할 점은 HDRi 기능이다. HDRi는 미세 조정 설정으로 HDR 출력을 향상시키는 벤큐의 독점 HDR 기술이다. 이를 활성화하면 B.I.+ 센서가 주변의 조명 상황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HDR 기술이 적용된 화면의 밝기, 대비, 색 온도를 조정한다.
EW3280U의 HDRi 기능은 3가지 모드가 지원된다. 표준 HDR 모드 외에도 게임 최적화된 게임 HDRi, 영상 시청에 최적화 한 시네마 HDRi이다.
화면의 밝기를 높여 명암의 디테일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HDR 모니터는 화면의 밝은 부분을 과도하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EW3280U의 경우, 화면의 밝은 부분과 주변 조명까지 고려해 명암을 개선하며, 보다 세밀하고 선명한 화면을 보여준다.
몰입감을 더하는 2.1채널 스피커
EW3280U의 경우, 영화를 감상하거나 게임을 즐길 때, 별도의 외부 스피커나 이어폰을 연결할 필요가 없다. 모니터 자체에 2.1채널 스피커를 내장했기 때문이다. 출력은 9W에 달해, 방 안은 물론 거실과 같은 넓은 공간에서 듣기에 부족함이 없다.
실제 청취해보니 일반적인 내장 스피커라고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소리의 울림이 굉장히 좋은 편이었다. 자체적인 프리셋도 지원한다. OSD를 통해 5개의 프리셋(라이브/팝, 시네마, 대화/음성, 게임, 록/파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라이브/팝의 경우 가장 무난하게 들을 수 있었고, 시네마의 경우 중저음이 강화돼 폭발 장면이나 난투극이 펼쳐지는 액션 영화를 볼 때 훨씬 몰입감 높게 시청할 수 있었다. 게임 모드는 소리의 울림없이 깔끔하게 중고음이 표현돼, 사운드 플레이를 할 때 유용했다.
편리함이 극대화된 시청환경
EW3280U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기기에 적합한 다수의 기능을 지원한다. 영상에 가장 적합한 색감과 명암비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시네마 모드, 저해상도 영상의 픽셀 밀도를 재구성해 화면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는 슈퍼 레졸루션, 사용자가 화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변부를 어둡게 처리하는 스마트 포커스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모니터 하단에 배치된 OSD를 통해 손쉽게 조절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리모컨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유선 형식의 핫키퍽이 아닌, 무선 리모컨이라 마치 TV를 보는 것처럼 쇼파에 앉아 모니터 상태를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다. 리모컨에는 전원, OSD 메뉴 호출, HDR 모드, B.I.+, 오디오 음량 조절 등 모니터의 모든 기능을 제어하는 버튼이 달렸다.
게임이나 영상 시청을 즐길 뿐 아니라, 평상시 문서 작업 및 웹서핑을 자주하는 이들에게도 유용하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모니터 자체에서 청색광을 최대 70%까지 차단해주며, 모니터 화면의 깜빡임을 제어하는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됐다. 해당 기능들은 독일의 기술 안전 인증 전문기관인 TUV 라인란드에서 인증받았다.
마치며
EW3280U는 아이케어 및 HDR 기능을 지원하는 32인치 4K UHD 모니터다. 동급 모델 중에 유일하게 HDR + 2.1채널 스피커를 갖췄다. 덕분에 별도의 스피커 연결없이, PS4 프로와 XOX, 넷플릭스처럼 HDR을 지원하는 콘텐츠를 손쉽게 누릴 수 있다. 무선 리모컨도 제공돼 원거리에서도 마치 TV처럼 사용 가능하다. 또한, 95% DCI-P3를 지원해 영상 편집 등 작업용 모니터로도 적합하다.
주변 환경에 따라 최적의 밝기 및 대비를 구현하는 B.I.+ 기술도 눈여겨볼만 하다. 평소 모니터를 긴 시간 바라본다면 그 차이를 뚜렷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가격은 12월 30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 990,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