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모니터의 USB Type-C 포트는 전문가용 플래그쉽 모니터가 아니면 찾아보기 어려운 편에 속했다. 하지만 최근 USB Type-C로 영상 출력이 가능한 기기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모니터 제조사들은 기존보다 저렴한 가격에 USB Type-C 포트 탑재 모니터를 출시하고 있다.
이 중 주목해야 할 기업은 Dell(델)이다. 기업용 모니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Dell은 smartPC사랑 11월호에서 소개된 ‘UltraSharp U2419HC’를 포함해 다양한 USB Type-C 모니터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Dell ‘UltraSharp U2520D’(이하 U2520D)도 USB Type-C 포트가 장착된 모니터다. 이 모니터는 25형 사이즈에 QHD 해상도를 지원하며, UltraSharp(울트라샤프) 라인업에 속해 전문적인 작업에도 적합한 색재현율을 자랑한다.
크리에이터도 만족할 고품질 패널
U2520D는 사무용으로 주로 쓰이는 FHD(1920x1080) 해상도보다 픽셀 수가 약 1.7배에 달하는 QHD(2560x1440) 해상도를 자랑한다. QHD는 FHD보다 더 많은 정보를 표현할 수 있어 다중 작업에도 적합하다.
특히, QHD 해상도는 창의 크기를 손쉽게 조절할 수 있는 Dell Display Manager 프로그램과 만나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이 모니터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에게도 적합할 정도로 색상 표현 능력이 우수하다. 디지털 시네마 협회가 제정한 색영역 DCI P3(Digital Cinema Initiatives P3)는 95% 충족하며, sRGB 99%, REC-709 99%의 스펙을 갖췄다.
Dell은 이 제품을 출고하기 전에 미리 색상 보정을 진행한 뒤 포장을 진행한다. 모니터 패키지에는 공장 캘리브레이션 리포트가 동봉되며, 색 보정값과 테스트 장비 등이 기재돼 모니터의 색상을 더욱 신뢰할 수 있다.
장시간 사용을 위해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한 기능도 더해졌다. 모니터의 미세한 깜빡임을 줄여주는 ‘플리커 프리’와 눈에 해로운 청색광을 감소시키는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다.
또한, 패널에 적용된 3H 경도의 코팅도 인상적이다. 손톱의 경도가 2.5H이고 동전이 3H라는 것을 고려하면 일상적인 사용에서 패널에 상처가 생길 일은 드물 것이다.
USB Type-C도 가능한 놀라운 연결성
Dell XPS를 포함한 일부 크리에이터용 노트북은 충전과 영상 출력을 USB Type-C 포트 하나만으로 사용할 수 있다. U2520D의 USB Type-C 포트도 DP 1.4 영상 입력과 USB PD 90W 출력이 가능해 크리에이터용 노트북과 우수한 궁합을 보인다.
썬더볼트 3 탑재 노트북과 U2520D를 동봉된 케이블로 직접 연결해보니 화면이 즉시 출력됐으며, 충전도 정상적으로 진행됐다. 또한, 이 모니터의 USB 포트는 USB Type-C 케이블로 연결 시 허브 역할도 수행한다. USB 메모리와 키보드를 모니터 USB 포트에 연결해보니 노트북에 정상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이패드 프로 3세대와의 연결도 가능했다. 특히, 아이패드의 경우 iPadOS 13.4부터 마우스와 트랙패드를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화면을 터치하지 않고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U2520D와 같은 모니터에 연결하면 아이패드의 생산성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
또한, U2520D는 USB Type-C 외에도 DP와 HDMI 포트도 함께 갖춰 셋톱박스나 콘솔 게임기 등과도 쉽게 연결할 수 있다.
고품질 스탠드로 편리하게 사용하자
모니터의 스탠드도 모니터 구매 시 꼼꼼히 따져봐야 할 요소다. U2520D는 UltraSharp 라인업에 속하는 만큼 스탠드의 퀄리티도 수준급이다. 모니터를 견고하게 지지하는 이 스탠드는 작은 크기를 지녀 공간 활용성이 우수하며, 케이블도 쉽게 정리할 수 있다.
또한, ‘높낮이 조절’, ‘스위블’, ‘틸트’, ‘피벗’을 모두 지원해 사용자 시선에 맞게 모니터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직접 테스트해보니 별도의 모니터 받침대가 없어도 될 정도로 모니터를 높일 수 있었다. 스위블과 틸트의 지원 각도도 넓은 편이며, 피벗 기능을 통해 웹툰이나 온라인 기사도 한눈에 볼 수 있다.
마치며
이번 리뷰에서 소개한 U2520D는 크리에이터도 만족할 우수한 색상 표현력과 USB Type-C의 간편한 연결성이 돋보이는 모니터다. 또한, 보증 기간 동안 단 하나의 불량 화소만 확인되어도 모니터를 무료로 교체해주는 ‘Dell Premium 패널 교환’ 서비스가 제공되는 점도 장점이다. 썬더볼트 3 탑재 노트북과 함께할 25형 QHD 모니터를 찾고 있다면 Dell UltraSharp U2520D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