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가로 막대그래프를 만들자

2008-10-10     PC사랑

 

파워포인트의 차트 기능은 밋밋하고 식상하다. 발표를 돋보이게 하고 청중이 내용을 직감적으로 알 수 있도록 이미지를 써서 슬라이드를 만들어 보자. 통일된 이미지나 클립아트를 쓰면, 방송이나 신문에 나올 법한 멋진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다. 이번 달에는 여러 나라의 국기를 써서 가로 막대그래프를 만들어 본다.

이달의 포인트

클립아트
MS 오피스에 설치되는 클립아트의 수는 제한적이라서 쓸 만한 클립아트가 많지 않다.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9만여 개의 클립아트를 추가로 쓸 수 있다. 이번 달에 쓰는 클립아트도 인터넷에 연결해서 찾아 쓴다.
그림자
텍스트에 그림자를 적용하면 [서식 도구 모음]이나 [폰트] 메뉴에서 그림자 색상을 변경할 수 없다. 이럴 때 [그리기 도구 모음]의 도형 그림자를 텍스트에 적용하면 원하는 색으로 그림자 색을 변경할 수 있다.
선색
파워포인트 파일에서 도형을 그리면 선색이 자동으로 적용된다. 도형에 선색을 적용하면 다른 개체와 구분되어 보이지만 이질감도 생긴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슬라이드에서는 다른 개체와 잘 어울리도록 도형에 [선 없음]을 많이 적용한다.
 
01. 파워포인트 2003을 실행한 다음 삽입 → 그림 → 클립아트를 눌러 [클립아트] 창을 불러온다. 검색 대상에 ‘성조기’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성조기 관련 클립아트를 검색한다. 원하는 클립아트를 골라 삽입한다.
 
02. 클립아트의 크기를 조절한다. 제목이 들어갈 공간을 남겨두고 슬라이드 가득 확대한다. 성조기를 선택해도 그림 도구 모음이 나타나지 않으면 보기 → 도구 모음 → 그림을 고른다.
 
03. 성조기 클립아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그림 도구 모음의 두 번째 도구인 색을 누르고 [희미하게]를 적용한다. 너무 희미하면 세 번째 [선명하게]를 클릭한다. 여섯 번째 도구인 [어둡게]를 눌러 밝기를 조절한다.
 
04. 그리기 도구 모음에서 [직사각형]을 골라 성조기 아래의 빨간색 선에 맞춰 길게 그린다.
 
05. 4 번에서 그린 직사각형을 선택한 다음 그리기 도구 모음에서 페인트통 모양의 [채우기색 도구]에서 세부 메뉴인 [다른 채우기 색]을 누른다.
 
06. 색 선택을 정확하게 하기 힘들다면 표준 색에서 고른다. [표준] 탭에서 연한 자주색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07. 색이 바뀌고 직사각형을 선택한 상태에서 그리기 도구 모음의 선색 중에서 [선 없음]을 선택한다.
 
08. 그리기 도구 모음에서 [텍스트 상자]를 골라 4 번에서 그린 자주색 직사각형 위에 텍스트가 들어갈 정도의 영역을 드래그하고 그 안에 글자를 입력한다.
 
09. 텍스트에 그림자를 적용한다. 그림자 스타일 도구에서 그림자 설정 메뉴를 골라 [그림자 설정 도구 모음]이 뜨면 맨 마지막 색에서 검정색을 지정한다.
 
10. 완성된 직사각형과 텍스트 상자를 한꺼번에 선택한 다음 성조기 붉은색 선에 맞게 복사한다. 단축 키인 <Ctrl+D>를 이용하면 정렬하면서 복사가 된다.
 
11. 입력된 텍스트 내용을 수정한 다음 숫자의 비율에 맞게 직사각형 가로 길이를 줄인다.
 
12. 국기 모양의 지도 클립아트를 넣는다. 먼저 클립아트 작업창을 불러온다. ‘멕시코’로 검색하면 멕시코 국기가 검색된다.
 
13. 12번과 같은 방법으로 ‘캐나다’를 검색해 클립아트를 골라 삽입한다. 4 번에서 만든 직사각형과 높이가 같도록 크기를 조정한다.
 
14. ‘일장기’와 ‘태극기’도 검색해서 삽입한다. 태극기는 검색되는 클립아트가 많다. 가장 아래의 직사각형 국기가 알맞다.
 
15. ‘오성홍기’ ‘대만’, ‘베트남’ 등도 검색해서 각 국가의 국기를 삽입한다.
16. 제목에 텍스트를 입력한다. 입력한 글자의 글꼴을 고딕체로 변경한다. 숫자는 Arial Narrow로 바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