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80만원, 커스텀과 게이밍 동시에 잡은 ASUS ROG AZOTH EXTREME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에이수스가 지난 2022년 선보인 ROG AZOTH는 스위치 분해/윤활 키트를 제공하는 본격적인 커스텀 키보드면서, GIF 애니메이션을 재생하는 OLED 디스플레이 등 매니아 사용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리고 그 뜨거운 관심에 힘입었는지, 이번에는 ROG AZOTH의 상위호환 격인 ROG AZOTH EXTREME 키보드를 출시하기에 이르렀다. 카본 스위치 플레이트, 조절 가능한 가스켓 마운트, 풀컬러 OLED로 돌아온 AZOTH EXTREME을 만나보자.
게이밍/커스텀 동시에 충족시키는 무선 키보드
일반적으로 커스텀 키보드에 탑재된 무선 칩셋은 성능을 신뢰하기 어렵다. 지연 시간이 긴 것은 물론이고,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 최초 입력을 인식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한다. 이 때문에 게이밍 용도로 커스텀 키보드를 선택하는 사용자들은 무선 기능을 없다고 생각하고 사용하는 것이 그동안 일반적이었다.
한편 전작이었던 ROG AZOTH는 이런 면에서 포지션이 확실한 키보드였다. 커스텀 키보드의 기능과 감성은 살리면서, 게이밍 키보드로써의 성능도 확실히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블루투스로 사용할 때에도 입력지연, 대기시간 지연을 거의 느끼지 못했다는 커뮤니티 사용자 평가도 발견할 수 있다.
카본 스위치 플레이트 보강판
조절 가능한 가스켓 마운트
ROG AZOTH EXTREME은 이런 AZOTH의 장점을 계승하면서도 더욱 많은 부분을 업그레이드한 키보드다. 기존에는 플라스틱 높이조절 받침대였던 것은 교체 가능한 메탈 플레이트 받침대로 변경되었고, 전작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팜레스트 또한 제공한다. 소소하게 블루투스 전환 기능을 우상단의 컨트롤러에서 Fn 조합으로 변경하는 등의 개선도 있었다.
타건감 부문에 있어서도 확실한 변화가 이뤄졌다. 보강판은 카본 스위치 플레이트를 사용했으며, 전작에도 있었던 가스켓 마운트는 이제 소프트/하드 타입으로 컨트롤할 수 있게 되었다. 스페이스바에도 댐퍼가 적용되었다.
풀 알루미늄과 풀컬러 OLED
8000Hz 폴링레이트 지원
기존 AZOTH가 ‘게이밍 성능까지 잡은 커스텀 키보드’였다면, AZOTH EXTREME은 게이밍과 커스텀 모두에서 하이엔드라고 부를 만하다. 기존 AZOTH에서는 하판이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었던 것과 달리 커스텀 키보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풀 알루미늄’이 채택되었으며, 흑백이었던 OLED 디스플레이는 풀컬러 터치 디스플레이로 변경되었다. 또 보고율을 8000Hz까지 올려주는 ‘ROG 폴링레이트 부스터(무선 4000Hz)’를 기본 제공함으로써 게이밍 면에서도 하이엔드에 걸맞는 성능을 보여준다.
마치며
ASUS ROG AZOTH EXTREME은 게이머와 키보드 매니아에게 모두 하이엔드급의 기능과 감성을 제공하는 커스텀 키보드다. 앞서 강조한 것은 모두 성능 부문이었지만, 디자인적으로도 상당히 멋스럽기에 더욱 매력적이라 하겠다. 정가 799,000원에 달하는 가격에 손이 멈추지 않는다면, ROG AZOTH EXTREME은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