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사용기
[똑똑한 리뷰씨] 일반 게이머들에게 알맞은 성능을 가진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
icon 똑똑한녹용씨
icon 2019-07-10 14:12:38  |   icon 조회: 1312
첨부파일 : -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리뷰를 다루기에 앞서서 말해야 할 내용이 있다. 필자가 그동안에는 그래픽카드 등 리뷰에 충실하지 못하고 매번 체험단 위주로 진행했었다. 앞으로는 체험단 진행은 1달에 최대 3회를 넘지 않는 정도로만 진행을 하고 규모가 큰 리뷰 및 자기 계발, 블로그, 게시판 활동, 일반 이벤트 진행 위주로 전환하려고 한다.

 

사실 필자가 그래픽카드 리뷰를 거의 매달 진행해 오고 있다. 그런데 한동안은 필자가 여러 브랜드의 리뷰를 돌아가며 해야 원칙인데 1개 브랜드에만 편중된 리뷰를 진행해 왔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많이 아쉬웠던 것이 사실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에스티컴 팰릿 브랜드로 나온 그래픽카드의 리뷰를 진행하게 되었다. 1개 업체로만 진행해오던 그래픽카드 리뷰에 잠시나마 변화를 주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고 또 필자로서는 바로 직전에 다뤘던 그래픽카드와 동일한 GTX1660이라는 점에서 무리없이 바로 리뷰를 진행할 수 있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는 코어클럭이 1530MHz에, 부스트클럭이 1830MHz다. GTX1660 오버클럭형 그래픽카드로서는 적절한 수치이다. 또한 쿨링 솔루션이 독특한데, 보다 많은 에어 플로우를 확보할 수 있는 대구경의 듀얼 팬을 사용했다. 3개의 팬 구조에서 발생하기 쉬운 급격한 소음 증가를 억제한 설계가 적용되어 게임을 즐길 때 전력소모 및 소음을 줄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는 기판 길이가 그다지 길지 않아 웬만한 미들타워 케이스에 들어가도 간섭 없이 설치된다. 또한 최근 많이 사용되는 DP와 HDMI, DVI-D 포트가 내장되어 있어 확장성이 뛰어났다.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가 도착했을 당시이 모습. 뽁뽁이와 테이프로 포장.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의 패키지 전면 모습이다. 3년 무상 품질 보증이라는 점이 특이하다.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 패키지 측면의 모습이다.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 패키지의 후면 모습. 여러가지 언어로 잘 설명돼 있지만 정작 중국어, 한국어로 된 설명이 없다.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를 개봉했을 때의 장면.

 

 

검정색의 속상자. 사진이 흐린 점 양해바란다.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의 속상자를 언박싱하였다.

 

 

사용설명서와 설치 DVD. 설치 DVD에는 유틸리티가 들어 있는데 따로 설치하지는 않았다.

 

 

비닐포장된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의 모습이다.

 

 

포장재에서 빼내어 비닐포장만 남게 된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의 본체.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의 본체 후면 포장은 테이프로 포장돼 있었다.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 본체를 비닐포장에서 떼어내고 있다.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내냈다. 쿨러가 다른 제품보다 훨씬 크다.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는 PCI-E 3.0 을 지원하는 메인보드와 호환된다.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는 듀얼쿨러로 구성되어 있고 쿨링 솔루션에 많은 투자를 한 것으로 보인다.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는 DVI-D, HDMI. DP 등을 긱각 1개씩 끼울 수 있도록 했다.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는 보조전원이 8핀 1개만 지원된다.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의 뒷모습.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 설치를 마친 모습.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가 잘 돌아가고 있는 모습이다. 앱코 수트마스터 G03G 아우라 케이스와 함께 돌린 모습이다. 아랫부분에 LED백라이트가 들어있다.

 

벤치마크 점수에 있어서는 필자가 직전에 진행했던 GTX1660과 비교해 보면 별 차이가 없었으나 실제 게임을 즐기는 모습에서는 직전에 진행했던 GTX1660과 비교해서 조금 더 부드러워진 모습을 보여주었다. 상대적으로 보급형 제품이어서 LED백라이트가 없을 걸로 생각했는데 측면에 은은한 LED 백라이트가 나와(흰색) 갖출 것은 다 갖춘 그래픽카드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성비가 뛰어난 CPU라는 평가를 듣는 라이젠 5 2600이 이번 리뷰에도 함께 했다(라이젠 신제품이 나왔지만 아직 가격이 높다.).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와 타사 GTX 1660 그래픽카드를 비교,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결과가 거진 비슷하게 나와 필자도 깜짝 놀랬을 정도이다.

리뷰를 마치면서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에스티컴 PALIT GEFORCE GTX 1660 DUAL OC 6GB 그래픽카드는 저소음으로 동작하는 쿨러와 게임에서의 부드러운 동작이 돋보이는 그래픽카드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밖에 기판 길이, 입출력 포트, LED 백 라이트까지 GTX1660 그래픽카드로서 갖출 만한 것은 다 갖추었다고 할 수 있는 제품이었다.

2019-07-10 14:12:3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