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사용기
[똑똑한 리뷰씨 – WDC 앰베서더 7기 특집 5] 8TB로 용량 걱정 No!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
icon 똑똑한녹용씨
icon 2020-03-19 19:04:14  |   icon 조회: 1062
첨부파일 : -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 본 체험기는 Western Digital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사용기입니다.

 

 

이제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 가려는 3월 중순 끝자락이다. 예년 같으면 학교가 개학 또는 개강하고 일터에서 근무를 열심히 해두어야 할 시기이지만 올해는 코로나 19 여파로 개학이 1개월 정도 뒤로 미루어지고 각종 스포츠 등 이벤트가 뒤로 미루어지게 생겼다.

 

집에서 근무하는 사람들 및 집에서 공부하는 초, 중, 고, 대학교 학생들은 집에만 있으면 심심함과 따분함을 느끼게 마련이다. 코로나 19가 세계적으로 대유행하게 되면서 국내외에서 코로나 19의 여파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 중 PC제품 판매의 증가는 고무적이라 할 만하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웨스턴디지털의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는 코로나 19로 집에 있으면서 따분한 사람들을 위한 저장장치이다. 이 제품은 우선 용량면에서 필자가 진행했던 저장장치 중 최고 용량인 8TB다.

 

지금까지 진행된 필자의 저장장치 리뷰 중 최고 용량은 2TB였다. 그런데 이번에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WD_Black™ D10 Game Drive)’는 8TB의 대용량 외장 하드디스크로 200여개의 게임을 담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4GB짜리 초고화질 동영상 기준으로라면 2000개를 저장할 수 있는 정도의 용량이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는 액티브 쿨링 시스템 내장과 메탈릭 소재로 되어 있어서 발열 관리가 매우 탁월한 것이 특징이다. 보통의 게임 전용 외장하드 및 SSD는 열에 굉장히 약하여 발열쪽에서 항상 문제를 드러내곤 한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는 차별화된 쿨링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발열에 큰 문제를 드러내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게임을 하고 며칠간을 계속 사용했더니 외장하드가 갑자기 뜨거워졌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는 최대 250MB/s, 7200RPM의 우수한 속도를 제공한다. 다른 내외장하드와 테스트할 때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에는 부가기능도 있다. 바로 2개의 충전 포트를 제공하는 부분이 되겠다.

 

7.5W USB, Type-A 충전 포트로 게이밍 기어, 액세서리 및 스마트폰 등을 쉽고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 실제 필자가 사용중인 스마트폰을 충전해 보았는데 생각보다 충전이 빨리 되는 느낌이었다. 바램이 있다면 퀄컴 퀵 차지 3.0을 지원했더라면 보다 빠른 충전이 가능할 수 있다. 또한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는 3년 제한 보증기간이 지원된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가 왔을 당시의 모습.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1차 언박싱 장면. 비닐로 포장되어 있다.



 

비닐포장된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 패키지를 포장 박스에서 분리시켰다.


 

드디어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 패키지가 모습을 드러냈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는 PC뿐 아니라 게임기에서도 동작한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총 용량은 8TB. 지금껏 필자가 리뷰를 진행해 온 저장장치 중 최고 용량이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와 관련된 설명이 자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에 대한 간단한 설명. 높은 성능과 용량을 자랑하는 게임 드라이브라고 표시돼 있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특징에 대해서 적고 있다. 3.5인치 데스크탑 하드디스크이며 다른 외장하드처럼 마이크로 B형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다. AC어댑터를 지원한다.

 

 

2차 언박싱 장면. 패키지가 둘로 나누어져 있다.


 

나라별로 지원하는 어댑터가 틀린데 이들을 모두 지원한다.


 

국내에는 220V 어댑터가 지원된다.


 

외장하드와 PC를 연결해 주는 USB 드라이브. 여기서는 이것을 연결해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USB 3.0 케이블. 외장하드 전원 연결용이다.


 

AC 전원 연결용 케이블.


 

12볼트 3암페어다. AC어댑터가 고장났을 때 확인하자.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전기 사용 설명서.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설치설명서 및 안내문.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 벋침대.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 3차 언박싱 장면.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가 비닐과 포장재로 잘 포장되어 있다.


 

드디어 모습을 나타낸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모습이다.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모습.




 

파워, 데이터, 7.5W 충전용 포트가 각각 들어 있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모습이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 후면 모습.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파워와 데이터에 케이블을 연결하였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가 바이오스에서 최초 인식되는 모습.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로 즐긴 게임들. 스타크래프트 2를 제외하고는 동영상으로 시청이 가능하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에 usb포트를 넣고 충전하고 있는 모습.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가 잘 동작하고 있을 때는 흰색 불이 들어온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의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전반적으로 매우 비슷한 정도의 속도임을 알 수 있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 리뷰를 마치면서

 

코로나 19 여파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저장장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FHD 이상급의 고화질 영상과 게임을 제대로 담으려면 2TB도 부족할 수 있다.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는 본래 게임을 위한 드라이브이나 여기에 FHD 및 4K 등 고해상도 영상을 저장해도 용량 문제가 거의 없다. 왜? 8TB니까!

 

8TB


http://prod.danawa.com/info/?pcode=9867084&keyword=wd%20d10&cate=112788

2020-03-19 19:04:1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