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사용기
[똑똑한 리뷰씨 – WDC 앰베서더 7기 특집 8] 성능 좋은 외장 SSD, WD_BLACK™ P50 GAME DRIVE SSD (본편)
icon 똑똑한녹용씨
icon 2020-03-30 22:26:13  |   icon 조회: 1171
첨부파일 : -

글 / 사진 / 동영상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 본 체험기는 Western Digital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

 

WDC 앰베서더 7기를 처음 시작했을 때엔 코로나 19가 국내에 들어온 지 얼마 안되는 시점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코로나 19가 대한민국에서는 어느 정도 진정세지만 다른 국가에 퍼지면서 전 세계를 강타하게 되었다. WDC 엠베서더 7기는 공교롭게도 코로나 19와 함께 하게 된 상태에서 마무리를 앞두고 있는 모양새다.

 

코로나 19가 어느 정도 진정되어 가는 3월이 모두 끝나는 시점에 WD_BLACK™ P50 GAME DRIVE SSD의 리뷰를 진행하게 되었다. 기간은 비록 짧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전에 주어진 시간 부족 및 외장형 게임 드라이브의 전반적인 이해 부족으로 인하여 진행하기 쉽지 않았던 벤치마크와 게임을 원없이 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여러 가지로 좋은 기회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뿐만 아니라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SSD인 WD_BLACK SN750 SSD로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게임은 WD_BLACK™ P50 GAME DRIVE SSD에 저장해서 사용을 해 봤는데 필자 입장에서 보면 고성능 SSD 2개를 동시에 사용해 보았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겠다. 이후 내용은 필자가 썼던 WD_BLACK™ P50 GAME DRIVE SSD 1부의 내용을 다시 한 번 다루도록 하겠다.

 

현재 국내에는 다수의 외장형 SSD가 출시되어 있다. 그러나 전송 속도가 빠른 외장 SSD를 찾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했던 WD_BLACK™ P50 GAME DRIVE SSD는 외장 SSD 중에서도 제일 빠른 NVMe 방식 SSD라는 점이 돋보였다. USB메모리, USB 외장하드, 심지어 SATA SSD 보다 훨씬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기본 특징에 대해 살펴보면, 최대 2000MB/s의 읽기 속도로 로딩시간을 단축한 제품이다. 필자가 1차 리뷰 때 윈도우 10 운영체제 설치를 VM웨어로 시도해 보았는데 굉장히 빠른 속도였다(설치 시간이 5분 정도였다.). 또 SSD, HDD 전문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돌려봤을 때 일반형 SSD에 비해서 빨랐고 외장하드보다 훨씬 빨랐다.


그리고 최대 2TB의 넉넉한 용량을 제공하였다. 최대 55개의 게임 타이틀 저장이 가능하였다. 필자는 500GB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주요 게임들은 무난히 설치되었으나 일부 덩치가 큰 게임들은 용량문제로 설치하지 못했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는 5년의 워런티를 제공한다. 그리고 Super Speed USB 20GB/s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일반 USB보다 빠른 전송속도를 보여주는 제품이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가 왔을 당시의 모습.


 

WD_BLACK™ P50 GAME DRIVE SSD 의 포장 박스를 열어보았다.


 

뽁뽁이로 여러 겹 포장되어 있다. 이걸 떼어내보자.


 

WD_BLACK™ P50 GAME DRIVE SSD 의 패키지 모습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제품은 500GB 제품이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의 패키지 디자인 모습이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의 언박싱모습.

 

 

WD_BLACK™ P50 GAME DRIVE SSD가 처음 왔을 당시의 모습.




 

WD_BLACK™ P50 GAME DRIVE SSD 설치설명서와 케이블 2가지.


 

WD_BLACK™ P50 GAME DRIVE SSD 본체의 모습이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 독특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저장장치이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 본체와 케이블 모습.

 

 

WD_BLACK™ P50 GAME DRIVE SSD는 스마트폰, 노트북에서 널리 사용되는 USB 타입 C 포트를 사용했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를 케이블에 연결한 모습.



 

실제 PC에 연결해 보았다. 요새 화제인 갤럭시 S20 울트라로 촬영.

 






 

필자가 외장 SSD 성능을 체크하기 위해서 게임을 즐겼다. 온도는 항상 50도에서 60도 대를 유지했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의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전반적으로 SN550 SSD와 비교해 보면 외장 SSD의 한계가 있긴 했으나 다른 외장 하드디스크에 비하면 빠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를 신규 출시된 크리스털디스크마크 7.0을 가지고 다양하게 테스트해 보았다. 위에 초당 몇 GB인지 측정하였고 밑에는 IOPS로 측정한 결과이다.

 

WD_BLACK™ P50 GAME DRIVE SSD 리뷰를 마치면서

 

WD_BLACK™ P50 GAME DRIVE SSD는 USB 외장형 SSD의 한계를 극복한 제품으로 게임할 때 발열문제만 해결하면 고성능 외장형 SSD로서의 값어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본다. 게임, 벤치마크 등에서 발군의 퍼포먼스를 보여 준 WD_BLACK™ P50 GAME DRIVE SSD는 게임만 따로 저장하는 용도 뿐 아니라 지식근로자의 파일 저장 용도로 어울리는 고성능 외장형 SSD라 할 만하다.

 

500GB


http://prod.danawa.com/info/?pcode=10458999&keyword=WD%20P50&cate=11230139

 

1TB


http://prod.danawa.com/info/?pcode=10459227&keyword=WD%20P50&cate=11230139

 

2TB


http://prod.danawa.com/info/?pcode=10459230&keyword=WD%20P50&cate=11230139

2020-03-30 22:26: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