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사용기
[체험단] 지피전자 QSENN GP-N4000 한 손 문자 입력 키보드
icon Chrono
icon 2009-04-05 22:05:59  |   icon 조회: 4660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첨부이미지

 

지피전자 GP-N4000 한 손 키보드

 

작성자 : 조재명 (cjm3226@hotmail.com)

 

 

 

 

 

 

1. 들어가면서

 새로운 입력 방식인 " Clurd " 를 채용한 한 손 키보드 제품이 국내에서도 출시 되었습니다. 바로 주변기기 전문 업체인 지피전자의 QSENN GP-N4000 한 손 키보드 제품이 이 제품 인데요. 기존 한 손 키 패드 제품들에 비하면 숫자 키 , 기능 키의 기능 뿐만 아니라 한글 입력 , 영문 입력 , 특수 기호 입력 , 커서 모드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어 한 손 키보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키보드와 같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특징 , 장점이 있는 제품이라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작은 키 패드 하나에 이러한 모든 기능을 넣었을까 하는 궁금증을 자아내게 만드는데 그럼 이 지피전자 QSENN GP-N4000 제품을 살펴 보면서 이러한 부분들을 해결해 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제품 살펴보기

 

▲ 제품 외형

제품 외형 적인 부분을 보면 실버 색상과 블랙 색상을 조합시켜 상당히 고급스러우면서도 무게 감이 느껴지는 그러한 외형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일반적인 키 패드 제품 들이 19 Key 정도를 지원 하는데 반면 이 지피전자 QSENN GP-N4000 한 손 키보드 제품은 더 많은 수의 21 Key 를 지원하여 기존 제품들 보다 더 다양한 기능과 편리 성을 동시에 갖추고 있습니다. 추가 된 기능 키 만큼 부피도 일반 키 패드 제품들 보다 조금 더 큰 147(L) x 101(W) x 17(H) mm 를 가진 모습 입니다. 

 

▲ 다양한 활성화 LED

제품 상단 부를 살펴 보면 일반적인 컴퓨터 키보드 제품에서 손 쉽게 볼 수 있는 Num Lock , Caps Lock , FN(일반적으로 노트북 키 패드에서 사용하는 기능 키) LED 가 있어 각 기능의 활성화 유무를 실 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 지피전자 QSENN GP-N4000 한 손 키보드 제품은 일반적인 다른 키 패드 제품들에 비해 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그 추가된 기능 들의 활성화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만든 모습 입니다.

 

▲ 다양한 입력 지원

Clurd 입력 방식을 채용한 제품인 만큼 기존 키 패드 제품들과는 다르게 제품의 입력 상태(한글 , 영문 , 기호 , 커서)를 바로 바로 표기해 주어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이 없게 하였는데 이러한 부분은 매우 만족스러운 것 같습니다. 키 패드만 보고 신나게 타자를 쳤는데 모니터를 확인해 보면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기록 되어 있는 경우와 같이 어이없는 일(?)들을 방지하는데 있어서 탁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팬타그라프 방식

일반적인 멤브레인 형식의 인터페이스가 아닌 노트북 키 패드에서 손 쉽게 볼 수 있는 팬타그라프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채용 하였습니다. 버튼이 잘 들어가는 멤브레인 방식 보다 팬타그라프 방식이 키 감이 더 우수하고 정확한 타이핑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고 각 키에 문자 인쇄 상태도 우수하여 오랜 시간 사용하더라도 글자가 잘 마모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Clurd 라는 새로운 키 입력 방식을 채용한 제품인 만큼 당연히 이러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필수 요소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 각종 기능 키

 

 

▲ 사용 방법

이 지피전자 QSENN GP-N4000 한 손 키보드 제품은 일반 적인 숫자 키(Num Key)로서의 기능 뿐만 아니라 기능 키(Function Key) , 한글 입력 , 영문 입력 , 특수 기호 입력 , 커서 모드 등의 다양한 입력 기능을 제공해 주는 만큼 사용 방법을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품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소 어려움이 분명 존재하는 듯 합니다. 우선 적으로 기능 키(Function Key) 부분을 살펴 보면 우리가 흔히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FN 키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FN 키를 이용할 경우 하나의 버튼 만을 사용 및 입력 하여 저장하기 , 전환하기 , 이전 작업으로 되돌리기 , 잘라 내기 , 붙여 넣기 등을 비롯하여 약 20 개의 기능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문서 작업이나 인터넷 등의 세부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무척이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 준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두 번 째는 한글 입력 모드에 대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을 입력 할 때에는 한글 기능을 활성화 한 후에 가운데에 위치한 상 , 하 , 좌 , 우 , 중앙 총 5개 버튼 만을 이용하며 또 2가지 이상의 키 들의 조합을 사용하는데 모음 입력 , 자음 입력 , 쌍 자음 입력 , 복모음 입력 등이 가능해 집니다. 예를 들면 모음 입력의 경우 5번과 6번 키는 ㅏ , 자음 입력에서는 8번과 6번을 사용하면 ㄱ 입력으로 키보드 배열과 거의 유사한 형태로 입력하면 비슷한 문자가 출력되는 형태 인데 이러한 것은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휴대폰의 그것과 거의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영문 입력 부분인데 영문 입력도 한글 입력 부분과 비슷한 이론으로 접근하시면 되겠습니다만 편리한 한글 입력에 비해 영문은 문자 연상이 잘 되지 않아 다소 복잡하고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입력 키와 출력 문자 형태와 매치가 잘 안 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론 . , ! , ? 등과 같은 특수 기호 입력 부분 입니다. 각 기호를 입력 하기 위해선 특수 기호 기능을 활성화 시킨 후 4개 정도의 키를 입력하면 각 각의 특수 기호가 출력 되는데 이 부분은 설명서를 보거나 따로 암기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연상 하는 부분에서는 무리가 있음) 물론 한 손 키 패드에 많은 기능을 담은 것도 좋고 이렇게 많은 특수 기호 키를 사용하는 경우도 드물기는 하지만 솔직히 이 부분 들은 사용하기에 불편할 것 같습니다. 이 이외에도 Num Key(숫자 키) , 커서 모드 등이 있지만 설명도 필요 없을 정도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생략 하겠습니다. 다양한 입력 모드를 제공한다는 부분은 이 지피전자 QSENN GP-N4000 한 손 키보드 제품의 큰 장점이라 생각 됩니다.

 

▲ Clurd 입력 방식 채용

제품 전면 하단에 보면 " Clurd " 라는 문구가 기록 되어 있습니다. 이 " Clurd " 입력 방식에 대해 설명을 해 보자면 휴대폰이나 리모콘에 들어 있는 방향 키 하나 만을 이용하여 한글 , 영문 , 기호 등의 고속 입력을 가능하게 한 방식으로 보다 편리한 입력 방식이라 말할 수 있겠는데 일반 노트북 사용자들 뿐만 아니라 신체 장애가 있는 장애 우 분들 그리고 컴퓨터에 익숙하지 못하신 분들에게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lurd 입력 방식의 자세한 정보는 www.clurd.com 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사용 각 조절 기능

사용 각 조절 기능이 있어 사용 자의 손목에 맞게 기울 기를 조절 할 수 있는데 제품을 장 시간 사용하더라도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이런 각도 조절 기능을 사용하는 편인데 주변 사람들을 보면 사용하지 않는 게 더 편하다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도 많은 만큼 사용자가 편한 대로 사용하면 될 듯 합니다.

 

▲ 제품 정보 기록

제품 하단 부를 보면 이 지피전자 QSENN GP-N4000 한 손 키보드 제품의 제품 명 , 인증 번호 , 상호 , 정격 전압 및 정격 전류 , 제조 사 , 제조 번호 , 인증 마크 , QC 인증 등 제품에 대한 세부 내용이 기록 되어 있습니다. A/S 문의는 지피전자가 아닌 시머스전자로 되어 있는데 지피전자 , 삼성전기 , 삼성전자 키보드 , 마우스 제품의 A/S 를 담당하는 곳으로 A/S 대행 업체가 아니라 지피전자와 직접 적인 연관이 있는 회사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 고무 패드 장착

제품 하단 부에는 고무 패드가 장착 되어 있어 유리처럼 미끄러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곳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 USB 연결

Plug & Play 기능을 가지고 있는 USB 인터페이스를 채용하여 제품을 노트북(PC)에 연결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구성 품

 

▲ 구성 품

이 지피전자 QSENN GP-N4000 한 손 키보드 제품에는 다른 제품 들과 다르게 굉장히 다양한 구성 품이 제공 되는데 제품 본체를 비롯하여 파우치 , 사용자 설명서 , USB 케이블 , 키보드 케이스 , 키보드 입력 스티커(한글 , 영문) 으로 제품을 사용하는 데 있어 불편함이 없게 끔 구성 된 모습 입니다.

 

▲ 파우치

제품을 안정적으로 보관하거나 아니면 제품을 가지고 이동 할 때 사용 하는 파우치가 제공 되는데 이 키 패드 제품이 일반적으로 노트북과 같은 휴대 성이 높은 장비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만큼 여러 모로 만족스러운 구성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재질도 괜찮아 질감이 좋으며 파우치가 무척이나 두꺼운 편이기 때문에 제품을 안정적으로 보호해 준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 키보드 케이스

이 지피전자 QSENN GP-N4000 한 손 키보드 제품에는 독특하게도 케이스가 제공 되는데요. 외부 충격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해주는 기능 뿐만 아니라 생활 기스나 먼지를 막아주며 제품의 각종 키 버튼을 사용할 때 다른 키와 동시에 누르지 못하도록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아무래도 이러한 부분은 신체가 불편한 장애 우나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한 배려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 USB 연결 케이블

노트북(PC)과 연결하여 사용하는 USB 케이블 입니다. 케이블의 길이가 넉넉한 편이라 제품 사용 시에 불편 함이 없습니다.

 

▲ 사용자 설명서

사실 " Clurd " 라는 입력 방식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채용된 제품이고 보급화 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만큼 이 지피전자 QSENN GP-N4000 한 손 키보드 제품의 사용자 설명서의 내용은 충실할 필요 성이 있었습니다. 사용자 설명서를 보면 제품의 주요 특징 , 구성 품 , 입력 모드(기능 키 , Num Key , 한글 입력 , 영문 입력 , 특수 기호 입력 , 커서 모드) 사용 법 , FAQ , 부록(한글 및 영문 입력 원리) 등 충실한 구성을 하고 있어 이 설명서를 충분히 읽어 본다면 이 지피전자 QSENN GP-N4000 한 손 키보드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 사용 법 설명 스티커

한글 입력 모드와 영문 입력 모드에 사용 되는 숫자 키와 입력한 숫자 키들로 어떠한 형태의 문자(한글 , 영문)를 만들 수 있는지 간단하게 정리한 스티커가 제공 됩니다. 일종의 미니 설명서라 말할 수 있을 것 같은데 Clurd 인터페이스의 키보드가 아직 익숙하지 않을 때 가까운 거리에 이 스티커를 부착한 후에 사용 방법을 익히면 이 지피전자 QSENN GP-N4000 한 손 키보드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 보다 빠른 숙련이 가능할 것이라 봅니다. 

 

4. 마지막으로

 

▲ 사용 중인 모습

오랜 기간은 아니지만 이 지피전자 QSENN GP-N4000 한 손 키보드 제품을 사용해 보면서 느꼈던 점들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존의 멤브레인 형식이 아닌 팬타그라프 방식의 키 패드를 채용하여 키 감도 좋고 정확한 입력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게다가 고급스러워 보이는 효과 까지 있고 글자 인쇄 품질도 우수하니 오랜 시간 사용하기에도 불편 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기능이 많은 제품인 만큼) 또 파우치 그리고 케이스 까지 제공되는 만큼 제품을 휴대하기에도 좋으며 제품의 안정적인 보호 역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입력 기능을 사용해 본 결과 한글 입력 , 기능 키(FN) 입력 , 커서 입력 , 숫자 키 입력(Num Key) 등에서는 편리하면서도 만족스러운 입력 형태를 보여 주었지만 영문 입력이나 특수 기호 입력 부분에서는 아직 개선 되어야 할 부분들이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제품을 오래 사용 한다면 분명 어렵지만 숙달될 만한 부분이기도 합니다만 외워야 할 부분이 어느 정도 있는 제품인 만큼 보다 더 간편 , 편리 해질 필요성이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입력 기능을 제공 한다는 것은 칭찬할 만한 부분이지만 아직 모든 것을 포괄 하기에는 부족하지 않나 생각 합니다. 현재 Clurd 입력 방식 만큼 편리하면서도 다양한 입력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은 없기 때문에 다른 제품들에 비하면 메리트가 있는 제품임은 확실 하겠으나 보다 더 개선 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부족한 테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09-04-05 22:05:5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violette 2009-04-05 23:34:52
좋은 체험기 감사합니다 ^^ 잘보고갑니다~

Chrono 2009-04-05 23:37:45
저야 뭐 읽어주셔서 감사할 뿐 입니다요 ㅎㅎ (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