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내손으로만드는‘역사속오늘뉴스’
상태바
포토샵-내손으로만드는‘역사속오늘뉴스’
  • PC사랑
  • 승인 2007.07.30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 레이어 팔레트 아래쪽에서 layer style을 골라 drop shadaw와 stroke효과를 준다. stroke는 검은색으로 지정하고 drop shadaw는 distance와spread, size를 조절해서 두툼한 신문의 입체감을 준다. 이렇게 앞의6~17 단계를반복하면여러장의신문이쌓인모습을표현할수있다.

이달의 포인트
오래된 신문 PDF 구하기
최초로 발간된 독립신문부터 요즘 나오는 모든 신문을 PDF 파일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이 파일들은 아크로뱃 리더로 읽지만 포토샵을 이용해 다른 이미지로 변환해 쓸 수 있다.

텍스트 도구모음 이용하기
글자 도구모음을 고르면 포토샵 위쪽의 옵션 메뉴에서 글꼴과 크기 등 기본적인 변형을 할 수 있지만 자간이나 행간, 글자의 위치 등을 바꾸기는 쉽지않다. 이럴 때는 텍스트 도구모음을 쓴다. ‘텍스트를 수정할 수 있는 상태’에서 <Ctrl+T> 키를 누르면 텍스트 도구모음이 열린다. 이것은 이미지를변형하는 단축키와 같지만‘텍스트를 수정할 수 있는 상태’에서는 다른 역할을 한다.

그레이스 스케일과 비트맵
우리가‘흑백’이라고 부르는 이미지 형식은 사실상 두 가지다. 그레이스케일은 256단계의 명암을 가지고 있는 점들로 이뤄진 이미지로서, 정확히 말하자면 흑(黑)과 백(白)으로 뿐만 아니라 254가지의 회색 점들까지 이용하는 것이다.이에 비해서 비트맵 모드는 검은 바탕에 흰색 점이나, 흰 바탕에검은색 점을 통해서만 이미지를 구현한다.

1. 신문 이미지는 각 언론사나 언론재단 웹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다.
대표적인곳이‘한국언론재단’(www.kinds.or.kr)이다. 일단오늘자독 립신문을찾아보자. 왼쪽‘카인즈검색’메뉴에서‘고신문’을고른다.
 
2. 기사를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신문 이미지를 가져올 것이므로 검색어는 필요가 없다. 다만 정확한 날짜의 신문을 구하기 위해서 발행일의 시작날짜를 5월 2일로 하고 출력순서는‘과거 기사순’으로 한다.
1896년 5월 2일의신문이가장먼저검색된다.
 
3. 검색결과맨위에있던링크에서‘원문보기’를클릭하면독립신문십이호1면이열린다. 불러오기편한위치를골라‘다른이름으로저장’한다.
 
4. 1911년~1959년까지의 신문 이미지는 서비스되지 않는다. 1960~1989년까지의 신문을 검색해보자. 마찬가지로 해당일자의 1면을 보고 싶다면면수를‘1면부터 1면까지’로, 출력순서는‘과거기사순’으로한다.
 
5. 1990년도 이후의 신문은 해당 언론사 홈페이지의 PDF 서비스를 이용한다. 하지만 대부분 유료이고 비싼 곳은 한 면에 300원(한부는 1만5천원)의 이용료를 내야 한다. 국민일보, 세계일보, 경향신문, 한국일보, 문화일보, 일부지역신문은 무료다. 단모든지면을서비스하지는 않는다.
 
6. 이제 저장한 PDF 파일들을 포토샵에서 불러오자. file→open으로 직접 불러오면 된다. 단, PDF를 이미지 형태로 바꿔야 하므로 resolution은화면용인‘72 pixel/inch’로한다.
 
7. 헤드라인에 얼룩덜룩한 부분을 골라 <Ctrl+Alt> 키를 누른 채 마우스를 끌어 글자를 지운다. 이렇게 하면 선택 영역으로 다른 부분을 메울 수있다.
 
8. 전경색을 흰색으로 하고 글자를 입력한다. 글꼴과 크기를 바꿀 차례다. 옵션 바에서보다 더 자세하게 설정하려면 입력한 글자를 전체 선택한다음<Ctrl+T> 키를눌러텍스트도구모음을연다.
 
9. 글자 가장자리가 너무 두드러지지 않게 텍스트레이어의 블렌딩모드를dissolve로 바꾼다. 이렇게하면가장자리가우둘투둘하게바뀔것이다.
 
10. 부제목을 바꿔보자. 레이어 팔레트에서 맨 아래 레이어를 골라 글자부분을 지운 다음, 도구모음에서 vertical type툴로 바꾸고 글자를 채울영역을 드래그해 텍스트를 입력하면 세로쓰기가 된다. 색상과 글꼴, 크기는‘텍스트도구모음’창에서조절한다.
 
11. ‘텍스트 도구모음’에서는 글자와 글줄 사이의 간격을 조절한다. 네모로드래그한영역안에서자간과행간을조절해꽉차게한다.
 
12. 이제 사진을 바꾸자. 컬러 사진을 불러와서 image→mode에서gryscale로 바꾼 다음, 다시 image→mode→bitmap으로 바꾼다. grayscale은 256색의 명암을 가진 흑백사진이고, bitmap은 검은 점들의크기와 간격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신문은 bitmap으로 하는것이자연스럽다.
 
13. 새로 열리는 창에서 method 부분의 use는 diffusion dither로 한다.이미지를 좀더 작은 점으로 표현한다. 거칠게 하고 싶다면 halftonescreen을쓴다. 가로세로의 블록이더선명해진다.
 
14. <Ctrl+A>키를 눌러 변경한 소피마르소 이미지 전체를 선택한다. Ctrl키를 누르고 마우스로 작업 중이던 신문 이미지 위로 끌어다놓는다.
<Ctrl+T> 키를눌러위치에맞게크기를바꾼다.
 
15. <Ctrl+A> 키로 이미지를 전체선택한 다음 <Ctrl+Shift+C> 키를 누른다. 레이어에 관계없이 현재 선택 영역 내의 모든 이미지가 하나로 합쳐져서 윈도의 클립보드에 저장된다.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고 <Ctrl+V> 키를 눌러 붙여 넣는다. 세로 붙여 넣은 이미지의 레이어 팔레트를 보면 여러개였던레이어가하나로합쳐있다.
 
16. 신문을 반쯤 접은 만큼만 선택하고 나머지는 지운다. 그라디언트 도구에서 검은색→투명 속성을 고른 다음, 아래쪽이 두툼하게 접힌 것을 표현하기위해아래쪽부분에만그라디언트를 준다.
 
17. 레이어 팔레트 아래쪽에서 layer style을 골라 drop shadaw와 stroke효과를 준다. stroke는 검은색으로 지정하고 drop shadaw는 distance와spread, size를 조절해서 두툼한 신문의 입체감을 준다. 이렇게 앞의6~17 단계를반복하면여러장의신문이쌓인모습을표현할수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