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한글-‘표’로맛있는레시피를만들자
상태바
아래한글-‘표’로맛있는레시피를만들자
  • PC사랑
  • 승인 2007.08.0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 커서가 표 안에 있는 것을 확인한 다음 <Shift+Esc> 키를 누른다. 그런 다음 Enter 키를 눌러 표 위에 빈 줄을 삽입한다. 레시피의 제목인‘골뱅이덮밥’을입력하고글자모양을지정해레시피를완성한다.

이달의 포인트

표 만들기

문서에 표를 넣으려면 표 만들기 아이콘 을 쓰거나 메뉴 표시줄에서표→표 만들기를 누르면 된다. 표 만들기 아이콘은 마우스를 끌어 줄과 칸을 지정하고, 메뉴 표시줄을 이용하면‘글자처럼 취급’을 체크해 곧바로 지정하거나 표마당을 이용하는 등 부가적인 기능을 같이 쓸 수 있다.

셀 블록
이미 만든 표를 편집할 때 반드시 쓰는 범위지정 방식이다. F5 키를 한 번누르면 회색, 연속해서 두 번 누르면 붉은 색이 된다. 회색일 때는 셀 단위로 이동하고 붉은 색이 되면 셀 블록을 지정할 수 있다. 연속해서 F5 키를3번 누르면 표 전체가 셀 블록으로 지정된다.

문단번호 입력
문단번호를 이용하면 Enter 키를 누를 때마다 자동으로 번호를 넣어준다.
문단 번호 아이콘을 클릭하고‘번호/글머리표 도구 상자’에서‘문단번호/글머리표’대화상자를 이용하면 문단번호의 종류와 시작번호 등을 바꿔 지정할 수 있다.

1. 표 만들기 아이콘 옆에 있는 아래 화살표를 클릭한 후 마우스를끌어‘3×2’형태가되게한다.
 
2. 곧바로 문서에 표가 나타난다. 만약 표가 보이지 않고‘+’표식이나타나면문서여백을클릭하면된다.
 
3. 내표를 구성하는 각각의 칸을‘셀’이라고 부른다. 방향 키를 이용해첫 번째 셀에 커서를 놓는다. 그런 다음 그림과 같이 각 셀에 알맞은 글자를 입력한다. 여기서는 첫 번째 셀에‘분류’, 두 번째 셀에‘재료’, 세 번째셀에‘만드는법’를입력하겠다
 
4. 왼쪽의 폭을 줄이기 위해 마우스 포인터를 가운데 있는 줄로 가져간다. 마우스 포인터 모양이 저절로 양쪽 화살표 모양으로 바뀐다. 이때 왼쪽방향으로드래그한다.
 
5. 재료 옆의 셀을 나누기 위해 커서를 이동한 다음 F5 키를 눌러 셀 블록을 지정한다. 셀 하나만 나눌 때는 셀 블록을 지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여러개를나눌때는반드시지정해야한다.
 
6. 메뉴표시줄에서 표→셀 나누기를 클릭한다. 줄은‘4’, 칸은‘2’로 수정한다음‘나누기’를클릭한다.
 
7. 각 셀마다 필요한 내용을 입력한 후 마우스 포인터를 셀의 경계선에놓은뒤드래그해셀넓이를조절한다.
 
8. 각셀의내용을모두채우고F5 키를세번누른다. 표전체가셀블록이된다. 이제글꼴과크기를선택해주면표전체의글꼴과크기가바뀐다.
 
9. 셀 블록이 지정된 상태에서 Ctrl 키를 누른다. 그런 다음 키보드의 아래방향표시키(↓)를 5번정도눌러셀의크기를알맞게늘린다.
 
10. 셀의 왼쪽과 오른쪽이 너무 붙어서 보기 싫다. 알맞게 간격을 줘보자.
편집→고치기를 클릭한다. 익숙해지면 <Ctrl+N, K> 키를써도좋다.
 
11. ‘표/셀 속성’에서‘셀’을 선택한 후‘안 여백 지정’을 체크한 뒤 여백을모두‘2’로지정하고‘설정’을클릭한다.
 
12. Esc 키를 눌러 셀 블록을 풀고‘만드는 법’을 입력한 셀에 커서를 놓는다. F5 키를 눌러 다시 셀 블록을 지정하고‘문단번호 속성 지정/해제’아이콘을클릭한다.
 
13. 자동으로 번호가 입력된 것이 보인다. 번호의 모양이나 순서는‘번호/글머리표도구상자’의‘문단번호/글머리표’아이콘을눌러바꿀수있다.
 
14. Esc 키를 눌러 블록을 풀고 커서를‘분류’셀에 놓는다. 다시 F5 키를2번 누른 후 키보드의 방향 키로 아래로 이동한다. 첫 번째 열이 모두 블록으로 지정되면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 후‘셀 테두리/배경’을클릭한다.
 
15. 배경→색을 클릭한 후 원하는 색을 고르고‘설정’을 누른다. 가운데정렬 아이콘을 클릭해 제목을 가운데로 옮긴다. Esc 키를 눌러 블록을 푼다. 같은식으로재료항목에서이름을입력한셀의배경을지정한다.
 
16. ‘만드는 법’을 입력한 셀의 높이가 너무 빡빡하다. F5 키를 눌러 셀블록을 지정하고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래 방향 키(↓)를 눌러 알맞게 여백을 준다. 편집→고치기에‘글자처럼 취급’을 선택하고‘설정’을누른다.
 
17. 커서가 표 안에 있는 것을 확인한 다음 <Shift+Esc> 키를 누른다. 그런 다음 Enter 키를 눌러 표 위에 빈 줄을 삽입한다. 레시피의 제목인‘골뱅이덮밥’을입력하고글자모양을지정해레시피를완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