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소계로 차트 만들기
상태바
엑셀-소계로 차트 만들기
  • PC사랑
  • 승인 2008.02.19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포인트


정렬하기
데이터를 특정 기준에 의해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으로 정렬할 수 있다. 표준 도구 모음의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버튼을 클릭만 하면 쉽게 정렬된다. 부분합을 쓰려면 부분합을 작성하려는 항목끼리 모아져 있어야 하는데 정렬기능을 이용하면 같은 데이터를 모을 수 있다.


부분합 구하기
데이터 메뉴의 부분합은 특정한 항목을 기준으로 여러 가지 함수를 써 소계를 구하는 것이다. 특정한 항목은 하나가 될 수도 있고 여러 개가 될 수도 있다. 또한 소계를 구하는 함수도 하나 이상을 적용해 합계와 평균을 동시에 표시할 수도 있어 편하다. 시트에 작성된 부분합을 지우면 원래 데이터를 표시한다.

 

화면에 보이는 셀만 지정하기
엑셀에서는 행이나 열을 숨길 수 있는데 이 때 숨겨진 범위를 빼고 화면에 표시된 데이터만 복사할 수 있다. 편집 → 이동 → 옵션을 이용해 여러 가지 데이터를 조건에 맞추어 범위를 지정한다. 빈 셀을 지정하거나, 수식이 입력된 셀도 지정할 수 있다.

 
 
1. 부서별로 급여의 합계를 구해서 부서별 소계를 알아보자. 순번으로 되어있는 데이터를 부서명으로 정렬하려면 부서명이 입력된 E열의 임의의 셀을 하나 선택하고‘오름차순 정렬’아이콘을 누른다.
 
 
2. 같은 부서명끼리 모아지면 데이터 → 부분합을 눌러 부분합을 작성하자. 이때 데이터 내의 임의의 셀을 선택하고 메뉴를 지정한다.
 
 
3. ‘부분합’창에서‘그룹화할 항목’은‘부서명’,‘ 사용할 함수’는‘합계’,‘ 부분합 계산 항목’은‘급여’를 선택하고‘확인’버튼을 누른다. 이때 데이터 범위는 알아서 전체로 지정되어 있다.
 
 
4. 부서별로 급여의 소계가 구해지면 워크시트의 왼쪽에 생긴 (-) 버튼을 3번 눌러 부서별 소계를 구한 행만 표시한다.
 
 
5. 삽입 → 워크시트를 눌러 새로운 시트를 하나 만든다.
 
 
6. 소계의 결과만 새로운 시트에 복사해 보자. E1:E41까지 범위를 지정하고, Ctrl 키를 누르고 H1:H41도 범위로 지정한다. 편집 → 이동을 클릭한다.
 
 
7. ‘이동 옵션’창에서‘화면에 보이는 셀만’을 지정하고‘확인’버튼을 누른다. 숨겨진 행의 데이터는 범위로 지정되지 않도록 해주는 명령이다.
 
 
8. 화면에 보이는 셀만 범위가 지정된 상태에서 <Ctrl + C> 키를 눌러 복사한다. 화면에 보이는 셀만 지정되므로 여러 개의 범위로 지정된다.
 
 
9. 삽입된 새로운 시트를 지정하고 A1셀에 <Ctrl + V> 키로 붙여넣는다. 그런 다음 숫자가 다 보이도록 열의 너비를 넓힌다.
 
 
10. A2:A4까지 범위에 있는‘요약’이라는 글자를 지워 보자. A2:A4까지 범위로 지정하고 편집 → 바꾸기를 누른다.
 
 
11. ‘찾기 및바꾸기’창에서 찾을 내용에‘요약’을 입력한다. 이 때‘요약’앞에 공백을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 바꿀 내용에는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모두바꾸기’를 한다.
 
 
12. ‘요약’이란 내용이 지워진다. 소계의 내용으로 차트를 작성하려면 A1:B4까지를 범위로 지정하고‘차트마법사’아이콘을 누른다.
 
 
13. ‘차트 마법사-4단계 중 1단계-차트 종류’창에서‘차트 종류’를‘원형’으로 선택하고‘차트하위종류’는 두 번째를 고르고‘다음’을 눌러 넘어간다. ‘차트 마법사-4단계 중 3단계-차트 옵션’에서는 차트 제목에 ‘부서별급여비율’을 입력하고 마친다.
 
 
14. 원형 차트가 생기면 알아서 차트 도구 모음이 표시된다. 만약 자동으로‘차트’도구 모음이 안 뜨면 보기 → 도구 모음 → 차트를 고른다. 표시되는‘차트’도구모음에서‘계열 "급여"’를 선택한다.
 
 
15. 원형 차트 조각에 점이 하나씩 표시된 상태에서‘차트’도구 모음에 있는‘데이터 계열 서식’아이콘을 선택한다.‘ 데이터 계열 서식’창이 뜨면 ‘데이터레이블’탭에서‘레이블내용’에‘항목이름’과‘백분율’을 고른다.
 
 
16. 차트 조각 옆에 부서명과 비율이 표시되면 차트 영역에서 왼쪽의 범례를 선택한 뒤에 Delete 키로 지운다. 차트를 보기좋게 꾸민다.
 
 
17. 부분합이 작성된 시트를 선택하고 데이터 → 부분합을 누른다.‘ 부분합’창에서 맨 아래 있는‘모두 제거’버튼을 클릭하면 워크시트에 작성된 부분합이 해제되고 원래 데이터로 돌아간다. 새로운 시트에 작성된 차트는 부분합 해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