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배열함수로 만든 데이터를 한글과 공유하기
상태바
엑셀-배열함수로 만든 데이터를 한글과 공유하기
  • PC사랑
  • 승인 2008.03.03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포인트
고급 필터로 중복 데이터 제거하기  데이터 필터에는 자동 필터와 고급 필터 기능이 있다. 고급 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거래처 자료에 중복되어 있는 거래처 명을 하나씩만 추출해 거래처 명단을 만들 수 있다. 중복된 데이터에서 유일한 데이터들을 찾을 때 이용한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하기  특정한 범위의 셀에 특정한 데이터만 입력할 때 쓰고, 여러 가지 제한 조건들을 지정할 수 있다. 특히, 셀에 입력할 데이터의 목록과 그 목록에서만 데이터를 선택해 입력하는 기능이 유용하다.
배열 수식 작성하기  엑셀에는 함수가 400여 가지가 있는데 그 많은 함수에도 불구하고 내가 원하는 계산 기능의 함수가 없을 수 있다. 이럴 때 쓸 수 있는 것이 배열함수로 조건이 여러 개일 때 좋다. 배열수식은 수식을 입력할 때 Enter 키가 아닌 <Ctrl + Shift + Enter> 키로 입력해서 수식의 앞과 뒤에 '{' 와 '}'기호가 표시된다.
엑셀 표를 한글에서 이용하기  엑셀에서 만든 표를 복사해 한글에 '붙이기'와 '골라 붙이기'로 붙여 넣어 작업할 수 있다. '붙이기'는 엑셀표가 한글 표로 바뀌어 한글의 표 기능으로 작업할 수 있고, '골라 붙이기'는 한글에 붙여진 표를 엑셀에서 편집할 수 있다.

 
 
1. 거래처 시트에 거래처 명을 하나씩 가져오자. 거래처 시트에서 데이터→필터→고급필터 메뉴를 누른다.
 
 
2. '고급 필터'창이 뜨면 목록 범위에 커서를 놓는다. 거래자료 시트를 고르고 B1셀을 선택한 다음 <Ctrl + Shift +↓> 키를 눌러 B열에 입력된 거래처명을 모두 범위로 지정한다.
 
 
3.  '결과'에서 '다른 장소에 복사'를 지정하고 '복사 위치'에 거래처 시트의 A1셀을 선택한다. 가장 중요한 항목인 '동일한 레코드는 하나만'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4. A1셀부터 거래처 명이 하나씩 표시된다. A2:A13까지 범위로 지정하고 이름 상자에 '거래처'라고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른다. 지정된 범위의 이름이 '거래처'로 설정된다.
 
 
5. 거래자료 시트를 선택하고 A1셀을 지정한다. <Ctrl + A> 키를 눌러 A1셀과 연속적으로 연결된 모든 데이터를 범위로 지정한다. 그런 다음 삽입 → 이름 → 만들기를누른다.
 
 
6. '이름 만들기'창에서 '첫 행'에 체크하고 '확인'을 누른다. 지정된 범위에 있는 열의 첫셀이 해당 열의 이름으로 설정된다.
 
 
7. 이름 상자의 내림 버튼을 눌러보면 현재까지 지정된 범위의 이름 명단이 나타난다. 나온 범위 이름 중의 하나를 누르면 그 이름이 지정하는 범위를 표시한다.
 
 
8. 거래내역 시트에서 C4셀을 선택하고 데이터 → 유효성 검사 메뉴를 누른다. ' 데이터 유효성'창에서 '제한 대상'에 '목록', '원본'에 '=거래처'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
 
 
9. C4셀에 표시된 내림 버튼을 누르면 '거래처'라고 이름이 지정된 범위의 데이터가 표시되는데 그중에 '부천상사'를고른다.
 
 
10.  C6셀에 수식을 '=SUM((거래처명=$C$4)*(물류센터=ㅊ5)*(물량))'이라고 입력한다. <Ctrl + Shift + Enter> 키를 누르면 '{=SUM((거래처명=$C$4)*(물류센터=C5)*(물량))}'이라고 입력된다. 이 수식은 '거래처명' 범위의 C4에 입력된 값과 같은 것이 있고, '물류센터'범위의 C5에 입력된 값과 같은 값이있다면 '물량' 범위 해당 행의 값을 더하란 뜻이다.
 
 
11.  C7셀에 '=SUM((거래처명=$C$4)*(물류센터=C5)*(매출액))'이라고 입력하고 <Ctrl + Shift + Enter> 키를 눌러서 수식을 입력한다. C6:C7을 범위로 지정하고 F열까지 드래그해 수식을 복사한 다음 표시되는 '채우기옵션' 버튼에서 '서식없이 채우기'를 고른다.
 
 
12.  C6:F7까지를 범위로 지정하고 <Ctrl + C> 키로 복사한 다음 C9셀을 선택하고 <Ctrl + V> 키로 붙여넣는다. 표시되는 '채우기 옵션'에서 '주변 서식에 맞추기'를 고르고 원래 셀에 설정된 서식을 유지한다.
 
 
13.  D12셀을 선택한 다음 '=SUM(C6:F6,C9:F9)'를 누른다. D12셀에서 드래그해 D13셀에 수식을 복사하고 '채우기 옵션'에서 '서식 없이 채우기'를 선택한다.
 
 
14.  한글로 복사하려면 표가 작성된 범위인 B4:F13까지를 범위로 지정하고 <Ctrl + C> 키를 눌러 복사한다.
 
 
15. 한글에서 <Ctrl + V> 키를 눌러 붙여넣는다. 이때 붙여넣기 한 표는 한글의 표로 만들 것으로 인식해 한글의 표 기능을 이용해 표를 꾸밀 수 있다.
 
 
16. 한글의 빈 문서에서 편집 → 골라 붙이기를 누른다. '골라 붙이기' 창에서 '붙이기'와 'Microsoft Office Excel 워크시트' 항목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17. '골라 붙이기'로 복사된 엑셀 표를 편집하려면 표 안에서 더블클릭한다. 더블클릭하면 한글 내에 엑셀이 실행되면서 엑셀에서 고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데이터를 고친 다음 빗금선의 바깥을 누르면 한글 화면으로 돌아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