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를 위한 대형 스토리지,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 18TB
상태바
NAS를 위한 대형 스토리지,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 18TB
  • 김희철 기자
  • 승인 2020.09.01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코로나19 이슈가 장기화하면서 기업이나 단체 등 데이터를 공유하며 업무를 진행해야 할 때 많이 선택되는 것이 바로 NAS(Network Attached Storage)이다.

인터넷을 통해 접속 가능한 스토리지인 NAS는 다수의 사용자가 접근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수정할 수 있고 한 번 설치 이후 별다른 유지보수 없이 지속적인 사용에 크게 문제가 없다는 장점으로 인해 재택근무나 장소에 상관없이 접근이 가능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인터넷 접속만 가능한 환경이면 되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고 PC나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접근이 가능해 시장이 커지는 상황이다.

씨게이트에서 출시한 아이언울프 프로 18TB(Seagate IronWolf Pro)는 이러한 NAS를 위한 스토리지로 일반 HDD에 비해 향상된 내구성과 다중 접속 상황을 고려한 성능 그리고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 16TB보다 2TB 늘어난 용량으로 더욱 여유로운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18TB라는 인상적인 저장공간

18TB 용량이 아직 개인에게는 쉽게 접근하기 쉬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기업이나 단체에서 데이터 관리를 하는 데 있어 18TB라는 용량은 그다지 큰 용량은 아니며 하나의 드라이브에 이 정도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은 꽤 큰 매력이 된다.

NAS의 경우 개인은 2-4개의 드라이브 설치 가능한 NAS를 기업이나 연구소의 경우에는 16개 이상의 드라이브가 설치된 NAS을 사용하고 있다. 설치되는 드라이브 슬롯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하나의 드라이브가 가지는 용량은 크면 클수록 물리적인 제약 속에서 많은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대용량의 스토리지는 꾸준히 선택받고 있다.

씨게이트의 아이언울프 프로 18TB는 SATA 6Gb/s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CMR 기록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256MB의 캐쉬 용량에 최대 260MB/s의 전송속도로 기존 HDD보다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

 

NAS 전용 HDD 아이언울프 프로 18TB

씨게이트의 아이언울프 프로 18TB는 NAS 전용 HDD이니만큼 이에 특화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우선 자체 개발한 AgileArray 펌웨어를 통해 멀티 베이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어 24시간 365일 운영되는 환경을 고려하여 성능과 안정성에 최적화되어 있다.

일반 하드는 한 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간헐적인 사용 환경을 고려하지만, NAS는 정지 없이 계속 운영될 뿐만 아니라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접근하는 환경이기에 더욱 높은 단계의 데이터 안정성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하나의 파일에 여러 명이 접근하는 경우의 수도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이에 관리는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 필수적이다.

자체적으로 RV(진동) 센서를 갖추고 있다. 이는 NAS 특성상 HDD가 서로 근접하여 설치되기 때문에 내장된 진동 센서를 통해 외부 진동을 감지하여 데이터 읽기/쓰기에 있어 플래터의 손상을 방지하고 헤더의 기록/읽기 과정을 컨트롤하여 데이터가 안정적 관리되도록 한다.

기존 일반 HDD는 운영상에 작은 수준의 진동이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이는 회전하는 플래터 때문으로 대다수의 일반 시스템이 하나의 HDD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진동은 시스템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NAS의 경우에는 2개 이상의 다수의 HDD가 들어가기 때문에 발생하는 진동을 최대한 억제할 필요가 있으며 복수 설치에 따른 진동 증폭까지도 억제해야 한다. 씨게이트는 듀얼 플래인 밸런싱(Dual Plane Balance) 기술을 통해 이러한 진동을 최소화하고 있다.

 

씨게이트만의 IHM, Rescue

씨게이트의 또 하나의 장점 중의 하나는 NAS 제조사와의 기술적인 협업이다. HDD나 SSD 모두 하드웨어다보니 하드웨어에 신기술들이 적용되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씨게이트는 여기에 더해 시놀로지, 큐냅, 에이수스토어, 넷기어, Drobo 등의 NAS 제조사와의 협업으로 NAS의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씨게이트의 스토리지를 관리하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미연의 사태에 방지할 수 있도록 IHM(IronWolf Health Management)를 제공한다.

IHM은 아이언울프 사용자에게 해당되며 사용 시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각 NAS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실시간 사용자 환경 모니터링,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상황 분석 및 정보 제공, 외부 충격, 열, 진동 등의 이슈를 자체적으로 판단하여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여기에 더해 씨게이트가 가진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Rescue를 통해 차별성을 제공한다. 운영상에서 발생하는 드라이브 손상으로 인한 데이터 훼손을 포함해 외부적인 물리적인 충격 그리고 화재 및 수재로 인한 파손 시에도 데이터 복구를 해준다.

데이터 훼손이 일어날 경우 데이터 복구에 천문학적인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씨게이트의 Rescue 서비스는 보험 개념의 가입을 통해 저렴한 투자로 의도하지 않은 상황 발생 시 유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인 셈이다.

 

현존 최고의 용량, 18TB

아이언울프 프로의 다양한 강점에 관해 이야기했지만 역시나 아이언울프 프로 18TB의 가장 큰 매력은 하나의 드라이브에 18TB라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이다. 4GB 용량의 영상 파일을 4,500개 이상 저장할 수 있는 여유로운 공간은 드라이브 설치 수의 제약이 있는 NAS에 있어 절대적인 장점이자 매력이다.

24시간 365일 구동되어야 하는 NAS 환경을 고려한 씨게이트의 AgileArray, RV 센서, IHM, Rescue 등의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는 하나의 제품으로써 뿐만 아니라 협력사와의 조율을 통해 하나의 솔루션을 구축했음을 보여주는 결과물이 아이언울프 프로 18TB임을 보여준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재택근무나 비대면 환경이 주를 이루는 상황 그리고 4K 영상뿐만 아니라 점차 증가하는 데이터 환경을 고려해볼 때 아이언울프 프로 18TB는 단일 드라이브로 현존 최고의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쾌적한 NAS 환경 구축에 있어 필수적인 제품인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