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시리즈’ 영화관 가지 않고도 제대로 즐기려면? 벤큐 EW3880R 엔터테인먼트 모니터
상태바
‘마블 시리즈’ 영화관 가지 않고도 제대로 즐기려면? 벤큐 EW3880R 엔터테인먼트 모니터
  • 최한슬 기자
  • 승인 2021.11.25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최한슬 기자]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등 강력한 콘텐츠를 품은 OTT 서비스 ‘디즈니플러스(Disney+)’가 지난 12일 국내에 상륙했다. 수많은 팬을 거느린 마블 시리즈를 손 안에서 감상할 수 있게 된 셈이다. 그러나 화려한 영상과 웅장한 음악, 눈을 뗄 수 없는 CG 효과 등 한 장면도 놓칠 수 없는 마블 시리즈를 스마트폰 화면으로만 보기엔 너무 아쉽다. 몇 번이고 다시 보며 즐기고 싶다면 영화관 못지않은 화면비를 자랑하는 와이드 스크린 모니터가 필요한 시점이다.

벤큐 EW3880R 엔터테인먼트 모니터는 그런 이들을 위해 등장했다. 일반 영화관이 적용하는 화면 비율인 21:9 화면비에 드넓은 38인치 크기로 내 방에서도 영화를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 게다가 최적의 곡률이 적용된 커브드 화면이 시청자의 시야를 둘러싸 콘텐츠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든다. 널찍한 곡선형 화면과 스테레오 스피커, HDR 기술이 구현하는 영상미를 즐기고 싶다면, 답은 벤큐 EW3880R이다.

모니터 화면과 스탠드는 언박싱 후 직접 조립해 연결하면 된다.
모니터 본체 외에 전원 케이블, USB Type-C to C 케이블, HDMI 케이블, 무선 리모컨, 사용자 설명서가 기본 제공된다.

제원
화면크기: 37.5인치
화면비: 21:9
패널타입: IPS 광시야각
해상도: WQHD+(3840x1600)
밝기: 300nits
HDR: HDR10
컬러비트: 10bit(8bit+FRC)
명암비: 1,000:1
시야각: 178/178도
응답속도: 4ms(GtG)
주사율: 60Hz
디스플레이 색상: 1.07B
색영역: 95% DCI-P3
입력단자: HDMI 2.0 x2, DP 1.4 x1, USB Type-C(PD 60W) x1, USB 3.0 x2, 헤드폰 잭 
스피커: 2.1채널 스테레오(3W x2 + 8W 우퍼)
부가기능: 로우 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 B.I.+ 테크놀로지(자동 밝기조절), 아이 리마인더(사용시간 알림), 색약 모드, 슈퍼 레졸루션
스탠드: 틸트(-5°~15°), 스위블(좌우 15°), 엘리베이션(120mm)
크기: 421x896x138mm
무게: 9.8kg
구성품: 전원 케이블, HDMI 케이블, USB Type-C to C 케이블, 무선 리모컨, 사용자 설명서 

사용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최적의 곡률이 모니터에 적용됐다. 

내 시야를 꽉 채우는 커브드 모니터

커브드 모니터는 게임할 때나 쓰는 것인 줄 알았는데, 이제 보니 영상 콘텐츠 감상에도 아주 제격이다. 넓은 곡선형 화면이 사용자의 시야를 꽉 채워 몰입감을 한층 끌어올린다. 영화는 물론, 노르웨이의 경이로운 오로라를 담은 고화질 영상을 시청하니 오랜만에 눈이 시원해지는 감상을 받았다.  

벤큐의 EW 모니터 시리즈는 얇은 모니터 테두리와 준수한 멀티미디어 성능을 추구하는 엔터테인먼트 라인업으로, 영상, 게임, 문서 작업 등 다양한 용도에 적합하다. 그중 EW3880R은 38인치의 21:9 와이드 스크린으로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승부수를 띄웠다. 커다란 크기에도 불구하고 3면 슬림 베젤로 평범한 데스크 환경에도 부담스럽지 않게 잘 어울린다.

눈에 띄게 얇은 3면 슬림 베젤로 속시원한 화면을 제공하며 몰입감이 뛰어나다.

벤큐 EW3880R은 어떤 작업을 하든 쾌적한 화면을 선사하며, 특히 여러 개의 창을 동시에 열어놓고 작업하는 이들에게도 특화된 모니터다. 영상을 시청할 땐 전체 화면을 꽉 채워 마치 영화관 같은 화면비로 즐길 수 있고, 다중 화면 분할에 유리한 널찍한 화면은 업무 효율성을 높여준다. 4분할 화면으로 멀티태스킹 작업이 가능한 것은 물론, 일반 모니터에선 상상할 수 없었던 세로 3분할이 가능한 점도 특징이다.

즉 웹과 오피스 문서 등을 나란히 세 개 이상 열어 놓을 수 있어 모니터 한 개로 다중 모니터 셋업을 대신할 수 있는 셈이다. 인터넷 쇼핑 시엔 여러 인터넷 사이트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으며, 강의나 회의에 참여할 땐 문서 작업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화면에 4개의 창을 띄워도 답답하지 않다. 세로 3분할이 가능한 점이 인상적이다.

EW3880R은 모니터 유닛과 스탠드 유닛을 서로 끼워 맞추는 조립형 구조로, 무게가 제법 나가지만 실제 조립은 어렵지 않은 편이다. 단, 액정 보호를 위해 웬만하면 커브드 화면을 바닥에 엎어 눕혀 놓지 않도록 주의하자.

입/출력 단자는 모니터 아랫면에 위치한다. HDMI 2.0 포트 2개, DP 1.4 포트 1개, USB Type-C 포트 1개, USB 3.0 Type-A 포트 2개, 그리고 3.5mm 헤드폰 잭이 탑재됐다. 60W 출력의 USB-PD와 썬더볼트3를 지원하는 점도 눈에 띈다. USB Type-C 포트와 호환성을 가지며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하는 것 외에, 영상 신호와 전력 전송도 가능하다. USB Type-A 포트에 마우스, 키보드 등을 연결할 수 있어 한층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왼쪽부터 헤드폰 잭, HDMI 2.0 포트 2개, DP 1.4 포트 1개, USB Type-C 포트 1개, USB Type-A 포트 2개가 위치한다. 오른쪽엔 전원 단자가 있다.
USB Type-C 포트를 활용해 노트북도 충전할 수 있다. 

아울러 틸트 기능 외에도 모니터의 좌우 각도를 조절하는 스위블 기능과 높낮이를 조절하는 엘리베이션 기능까지 지원해 다양한 활용도를 선사한다.

틸트 기능은 -5°에서 15°까지 제공한다.
좌우 각도는 최대 15°씩 조절할 수 있다.
높낮이는 최대 120mm 조절 가능하다.

21:9의 선명한 화면과 HDRi 기술이 구현하는 영상미

EW3880R은 FHD보다 약 3배의 픽셀 수를 자랑하는 WQHD+(3840x1600) 해상도와 21:9 화면비로 보다 넓고 선명한 이미지를 표현한다. 고화질 영상도 생생하게 구현하는 선명한 색감은 와이드 스크린의 장점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며, 어떤 콘텐츠를 감상하든 쾌적한 화면을 제공한다. 

HDR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윈도우 시스템 상에서 'HDR 사용'을 활성화해야 한다. 이것을 활성화하지 않으면 HDR 모드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다. 

더불어 섬세한 명암과 밝기 표현으로 색 재현의 범위를 넓히는 HDR 기술도 적용됐다. 윈도우 설정을 통해 HDR을 활성화하면 디스플레이의 표현 능력을 극대화해 실제 눈으로 보는 것에 가깝도록 표현한다. HDR 비적용 화면에서는 피사체의 경계가 다소 모호하게 구분된다면, HDR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전체적인 색상이 풍부해지고 이미지의 명도, 채도, 대비 등이 보다 균형을 이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장면에 최적화된 명암 처리로 보다 드라마틱한 영상미를 전달하기도 한다. 

유튜브에서 21:9 화면비의 HDR 지원 영상을 재생했다. 색상은 표준 모드로, HDR을 적용하지 않은 상태다.
동일한 영상에 HDR을 적용했다. 적용한 화면에서 에메랄드빛 오로라의 경계가 훨씬 또렷해지고 명암과 색상이 풍부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벤큐는 미세 조정 설정으로 HDR 출력을 향상시키는 벤큐의 독점 HDR 기술인 ‘HDRi’를 더했다. 이를 활성화하면 B.I.+ 센서가 주변의 조명 상황을 인식하고 HDR 기술이 적용된 화면의 밝기, 대비, 색 온도를 조정한다. EW3880R의 HDRi 기능은 3가지 모드로, 표준 HDR 모드 외에도 게임에 최적화된 게임 HDRi, 영상 시청에 최적화된 시네마 HDRi가 있다. 맞춤형 HDR 기술로 콘텐츠 장르에 따라 섬세한 차이를 두었다.

HDR을 적용하지 않은 화면.
HDR을 적용한 화면. 이미지의 명암과 색감이 한층 풍성해진다.
영화를 볼 때는 시네마 HDRi를 적용할 수 있다. 기본 HDR 모드보다 색의 대비와 명확도가 높아져, 더욱 드라마틱한 효과를 낸다.

영상에 최적화된 색감과 개선된 스피커

패널과 색 재현율도 눈여겨볼 만하다. EW3880R 디스플레이는 10억 개 이상의 색을 지원하는 10비트 IPS 패널을 장착했으며, 넓은 색 표현 영역을 지녔다. 광시야각을 갖춘 IPS 패널로 어느 각도에서나 왜곡 없이 진한 색감을 보여주며, DCI-P3 색 영역을 95% 재현한다. 

DCI-P3 95% 색 영역으로 선명한 색감을 자랑한다.

DCI-P3는 디지털 영사기를 위해 개발된 색 표준 규격으로, 원본의 색감에 최대한 근접한 색을 표현하는지 확인하는 기준이 된다. 이를 95%까지 지원하니 영상 콘텐츠 감상뿐 아니라 이미지/디자인 작업에도 이용할 수 있는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아울러 모니터 자체에 내장된 스테레오 스피커에 우퍼도 장착해 보다 개선된 사운드 효과도 선보인다. 좌우에 3W 출력 스피커를 하나씩 탑재하고, 여기에 8W 출력 우퍼를 더해 기존 내장 스피커의 아쉬운 점으로 여겨졌던 약한 중저음도 보완했다.

오디오 모드도 지원해 감상하는 콘텐츠에 따라 사운드의 느낌을 다르게 할 수 있다.

멀티형 모니터로 거듭나는 다양한 기능

멀티형 모니터로 거듭나기 위한 기능도 대거 탑재했다. 앞서 설명한 HDR 모드 외에도 다양한 색상 모드와 오디오 모드, 눈 건강을 위한 아이케어 기능 등을 제공한다. 또한 저해상도 영상의 픽셀 밀도를 재구성해 화면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까지 있어 사용자가 용도에 따라 모니터 모드를 변경하면 된다. 청색광을 70% 차단하는 로우 블루라이트와 화면 깜빡임을 제어하는 플리커 프리, 빛 반사를 최소화하는 안티 글레어 기술까지 적용돼 사무용, 작업용 모니터로도 적합하다.

로우 블루라이트, 색약 모드 등의 아이케어 기능과 색상 모드, 오디오 모드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춰 직접 조절할 수 있다.
색상도 다양한 설정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을 조정하는 OSD(On Screen Display)는 모니터 뒷면 우측 하단에 있으며, 중간에 있는 조그 버튼으로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무선 리모컨도 제공돼 원격 제어도 가능하다. 

뒷면 우측 하단에 OSD가 있어 직관적으로 기능을 조정할 수 있다.
손으로 변경이 어려울 시 무선 리모컨으로 제어하면 된다.

마치며

38인치와 21:9 화면비의 와이드 스크린으로 돌아온 벤큐 EW3880R은 사용자의 완벽한 몰입을 가능케 하는 곡면 모니터로, 사용자를 위한 설계도 갖췄다. 견고한 스탠드로 대화면을 받쳐주면서 상하좌우 각도와 높낮이 조절까지 모두 가능해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인상적인 영상미를 보여주는 HDR 기술과 더불어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아이케어 기능까지 갖췄으니 홈 엔터테인먼트에 이보다 더 좋은 모니터는 찾기 어려울 것이다. 영화관처럼 영화를 즐기고 싶다면 벤큐 EW3880R을 고려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