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공간도 쉽게 구축 가능! 디링크 무선AP로 최적의 와이파이 커버리지 만들기
상태바
복잡한 공간도 쉽게 구축 가능! 디링크 무선AP로 최적의 와이파이 커버리지 만들기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2.01.07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무선 인터넷이 활용되는 영역은 날이 갈수록 늘고 있다. 가정과 사무실은 물론 카페, 병원, 학원에 스마트팩토리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에는 더 넓은 커버리지와 빠른 속도, 믿을 수 있는 안정성을 지닌 와이파이가 필요하다.

30년 이상의 네트워크 장비 제조경험을 갖춘 디링크는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무선AP를 국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특히 최적의 무선AP 위치를 알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디링크 무선AP의 장점을 살펴보자.

 

다양한 제품 제공하는 디링크 무선AP

디링크는 공간이나 환경, 사용자의 니즈에 맞춰 다양한 무선AP를 제공한다. 저렴하고 합리적인 품질을 지녀 가성비가 좋은 무선AP는 물론 고성능 프리미엄 모델도 갖추고 있다. IP68 방진방수를 지원해 공원이나 해수욕장 등의 야외에서도 사용 가능한 제품도 있다.

고출력 제품이 많은 것 역시 디링크 무선AP의 장점 중 하나다. 무선AP는 더 강한 출력을 지닌 제품일수록 무선 신호가 강하고 안정적으로 주변에 와이파이 신호를 전달한다. 디링크 무선AP는 동급의 타사 제품에 비해 더 강한 출력을 제공하는 제품이 많아 더 많은 영역에 무선 인터넷을 제공할 수 있다.

기가 와이파이 지원 제품도 다수 출시됐다. 100Mbps보다 10배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기가 와이파이가 많은 이들이 모인 환경에 더 적합하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디링크 무선AP는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지원해서 무선에서도 쾌적한 스피드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PoE(Power over Ethernet)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 많다는 점도 눈여겨볼만하다. PoE는 일반 랜케이블로 데이터와 전원을 함께 공급하는 기술로, 이를 지원하는 디링크 무선AP는 별도의 전원 어댑터를 요구하지 않아 설치가 간편하며, 전원공사에 따른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디링크 무선AP는 강력한 출력을 바탕으로 넓은 영역에 고품질 무선 인터넷을 제공한다.
디링크 무선AP는 강력한 출력을 바탕으로 넓은 영역에 고품질 무선 인터넷을 제공한다.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도 제공

디링크 무선AP를 사용하면 좋은 이유는 하나 더 있다. 최적의 위치에 무선AP를 배치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디링크코리아에서는 자사 AP 도입 시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전문가는 물론 초보자도 어디에 무선AP를 설치하면 좋은지 쉽게 알 수 있다.

무선AP가 설치될 공간의 면적, 구조 등을 환경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위치를 찾는다.
무선AP가 설치될 공간의 면적, 구조 등을 환경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위치를 찾는다.

디링크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은 디링크 무선AP를 사용할 공간의 면적, 구조, 건축 자재 등의 환경 정보를 바탕으로 무선AP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와 무선 채널 설정을 사용자에게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한다.

어느 구역에 무선AP를 배치해야 할지 쉽게 알 수 있다.
어느 구역에 무선AP를 배치해야 할지 쉽게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무선 커버리지를 미리 확인하여 음영지역을 최소화하고 더 많은 공간에 와이파이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무선 신호 간의 간섭을 줄여 무선 네트워크 품질을 높일 수 있고, 과도한 무선AP 설치를 막아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디링크 무선AP의 대표주자
디링크 DAP-2680

디링크 DAP-2680은 기가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고출력 PoE 무선AP다. 3Tx-3Rx를 지원하는 이 무선AP는 2.4GHz 대역에서 최대 450Mbps, 5GHz 대역에서는 최대 1,300Mbps의 무선 대역폭을 지원한다. 여기에 퀄컴 QCA9557 프로세서에 128MB 메모리를 사용하여 언제나 훌륭한 품질의 무선 인터넷을 제공한다.

또한, 디링크 DAP-2680은 Wave2 MU-MIMO로 여러 개의 무선스트림을 기기마다 각각 할당하여 동시에 와이파이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디바이스가 무선 인터넷에 연결된 상황에서도 속도 저하가 거의 없다.

게다가 Wave2 빔포밍. 밴드 스티어링을 통해 더 품질 좋은 무선 인터넷을 제공하며, 3dBi, 2개, 4dBi 2개의 고출력 안테나로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PoE도 지원해서 별도의 전원 공사 없이도 설치가 가능하다. 깔끔한 디자인 덕분에 공간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실제 설치 사례를 살펴보자

이제 디링크 DAP-2680을 바탕으로 어떻게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디링크코리아는 서울 서초구 서초동에 위치한 A 피트니스 클럽에 디링크 DAP-2680 무선AP를 설치하여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디링크코리아에서는 피트니스 클럽 내 식당 및 남녀 탈의실에 무선AP를 설치하여 클럽 회원과 직원들이 원활하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AP로의 전원 공급과 데이터 처리를 맡는 디링크 DGS-1100-10MPV2 PoE 스위치를 설치하고 여기에 DAP-2680을 연결했다.

피트니스 클럽 내 식당과 탈의실에 디링크 DAP-2680 무선AP가 설치됐다.
피트니스 클럽 내 식당과 탈의실에 디링크 DAP-2680 무선AP가 설치됐다.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네트워크 구축에 필요한 라우터의 중요성도 높아진다. 피트니스 클럽측에서는 동시접속자 100명 정도를 커버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를 요구했는데, 디링크는 DSR-500을 설치해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구축했다. 이상의 네트워크 설치는 디링크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을 이용해 진행됐다.

DSR-500으로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구축했다.
DSR-500으로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을 구축했다.

사용자가 제공한 도면에 면적 정보와 벽면, 문, 기둥, 엘리베이터 등의 구조물 정보를 입력하면 무선 AP의 출력 파워, 거리에 따른 무선 신호 감쇠, 구조물 재질에 의한 굴절률과 반사율 등의 데이터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가시성 좋은 히트맵 이미지를 포함한 솔루션 리포트가 제공된다.

사용자는 이 솔루션 리포트를 바탕으로 무선 AP를 배치할 최적의 위치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피트니스 클럽을 이용하는 고객과 직원들에게 충분한 커버리지와 속도를 지닌 무선 인터넷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마치며

디링크 무선AP는 기가 와이파이, 높은 출력 등의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디링크 무선AP를 사용하면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을 통해 최적의 설치 위치를 찾아 좋은 커버리지와 품질을 갖춘 무선 네트워크망을 구축할 수 있다.

현재 디링크코리아는 자사 AP 제품을 대상으로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업 사옥, 공공기관, 문화센터, 지역 병원, 스마트 팩토리 등을 비롯한 다양한 고객사 환경에 적용시켜 무선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바 있다. 설계 서비스 상담 및 문의는 디링크코리아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