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데이터, 더 쾌적하게 백업하자! 새 스마트폰에 적합한 최고의 외장SSD 찾기
상태바
모바일 데이터, 더 쾌적하게 백업하자! 새 스마트폰에 적합한 최고의 외장SSD 찾기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2.03.16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2022년을 맞아 신형 스마트폰이 등장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2월, 삼성 갤럭시 S22 시리즈가 출시된 데 이어 8일(현지시간)에는 아이폰SE3가 공개됐다. 이외에 앞으로도 더 많은 신형 스마트폰이 소비자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새 스마트폰으로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고 급박한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중요한 데이터가 스마트폰에 많이 쌓이게 된다. 이런 데이터가 손상되거나 분실될 때의 위험을 최소화하려면 정기적인 백업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모바일용 백업스토리지로는 외장SSD가 있다. 이런 외장SSD를 구매할 때 어떤 점을 살펴보는 것이 좋을까?

 

용량, (일단은) 많을수록 좋다

PC에 쓰이는 SSD에서 카메라용 SD카드에 이르기까지 모든 스토리지에는 진리가 하나 있다. '용량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것이다. 외장SSD도 마찬가지다. 용량이 많은 외장SSD는 아무리 덩치가 큰 사진이나 동영상, 게임도 부담 없이 저장할 수 있다.

물론 생각해봐야 하는 측면도 있다. 외장SSD의 용량이 많을수록 가격도 비싸진다는 것이다. 그러니 사용 환경과 주머니 사정을 감안해 알맞은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1GB당 가격을 확인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자.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구매하려는 외장SSD의 용량과 가격을 확인해볼 수 있다. [출처-에누리]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구매하려는 외장SSD의 용량과 가격을 확인해볼 수 있다. [출처-에누리]

외장SSD의 최대 강점, 속도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 중에도 스마트폰 백업을 지원하는 제품이 있다. 하지만 이들 제품과 외장SSD의 차이는 속도에 있다. 외장SSD는 다른 백업스토리지에 비해 읽기/쓰기 속도가 훨씬 빨라 더 쾌적하게 데이터를 백업하고 저장할 수 있다.

그런데 외장SSD 중에도 제품별로 속도 차이가 심한 편이다. 외장하드의 2~3배 정도에 그치는 제품이 있는가 하면, 웬만한 데스크톱용 SATA SSD를 넘어서는 스피드를 지닌 제품도 있다. 더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제품이 좋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빠른 외장SSD일수록 많은 데이터라도 신속하게 백업할 수 있다.
빠른 외장SSD일수록 많은 데이터라도 신속하게 백업할 수 있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한다면 휴대성도 고려하자

단순히 스마트폰에 담긴 데이터를 백업할 용도로만 사용할 목적이라면 외장SSD의 휴대성은 그렇게 고민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하지만 외장SSD는 사무실 PC에서 작업한 디자인 파일을 담거나 용량이 부족한 콘솔 게임기의 부담을 덜어줄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목적으로 외장SSD를 구매할 계획이라면 휴대성도 고려해야 한다.

우선은 사이즈가 중요하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외장SSD, 호주머니에 손쉽게 넣을 수 있는 제품이 휴대성에서 우위를 점한다고 볼 수 있다. 무게 역시 휴대성에서 중요한 측면을 차지한다. 적어도 100g은 넘기지 말아야 외장SSD 중에서 휴대성이 좋다.

작고 가벼워 휴대성이 좋은 외장SSD가 좋다.
작고 가벼워 휴대성이 좋은 외장SSD가 좋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호환되는지도 중요

기껏 큰 돈 들여 외장SSD를 구매했는데 스마트폰과 연결했더니 인식이 되지 않아 당황해하는 소비자들이 적지 않다. 외장SSD 중에는 PC에선 사용 가능하지만 모바일에서는 무용지물이 되는 제품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호환성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외장SSD 제조사마다 모바일 지원 여부와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스펙표에서 상세정보를 잘 살펴보도록 하자. 모바일 백업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사용하기 편한지도 따져봐야 할 요소다.

외장SSD의 모바일 지원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외장SSD의 모바일 지원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내구성과 보안성도 중요하다

열심히 외장SSD에 백업해둔 데이터가 어느 순간 손상되거나 분실된다면 큰 낭패다. 그래서 외장SSD의 내구성과 보안성 역시 중요하다. 먼저 내부 부품을 보호하는 케이스가 튼튼하게 설계되었는지, 발열 관리가 우수한지 등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보안성 역시 확인해야 할 요소다. 전용 소프트웨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는지, 정기적인 펌웨어 업데이트로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개중에는 지문인식 센서로 더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외장SSD도 있다.

비밀번호를 설정해 타인이 멋대로 데이터에 접속할 수 없게 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자.
비밀번호를 설정해 타인이 멋대로 데이터에 접속할 수 없게 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자.
지문인식을 지원하는 외장SSD라면 더 쉽고 안전하게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지문인식을 지원하는 외장SSD라면 더 쉽고 안전하게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더 스타일리시한 외장SSD를 찾는다면?
삼성전자 포터블 SSD T7

삼성전자 포터블 SSD T7은 모두의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이 매력적인 외장SSD다. 세련된 타이탄 그레이는 물론 개성 넘치는 인디고 블루, 메탈릭 레드 컬러도 선택할 수 있어 훨씬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두께 8.0mm에 무게 58g의 우수한 휴대성도 겸비했다.

전송속도는 다른 제품과 차원을 달리한다. PCIe NVMe 기술을 바탕으로 연속 읽기 속도가 최대 1,050MB/s나 되고 연속 쓰기 속도도 최대 1,000MB/s에 이른다. 이는 기존 제품보다 처리 속도가 2배 가까이 빠른 수준이다.

강력한 내구성 역시 삼성전자 포터블 SSD T7의 장점 중 하나다. AES 256 비트 암호화로 데이터 보안성이 뛰어나고, 견고한 메탈 소재의 케이스 덕분에 최대 2m 높이에서 떨어뜨려도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는다. 여기에 정교한 발열 관리 솔루션으로 고속 전송 시 발생하는 열을 최대한 줄여준다.

호환성도 우수하다. PC, Mac은 물론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콘솔 게임기 등과도 호환된다. 전용 소프트웨어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3년 제한 보증도 적용된다.


더 안전한 외장SSD를 원한다면?
삼성전자 포터블 SSD T7 Touch

삼성전자 포터블 SSD T7 Touch는 고급스러운 실버/블랙 컬러에 작고 세련된 디자인을 지닌 프리미엄 외장SSD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에 무게가 58g으로 가벼워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고, 견고한 설계로 내구성 역시 우수하다.

이 외장SSD는 연속 읽기 속도 최대 1,050MB/s, 연속 쓰기 속도 최대 1,000MB/s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외장하드 대비 최대 9.5배 빠른 속도 덕분에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고해상도 사진, 4K/8K 동영상도 손쉽게 담을 수 있다.

번거로운 작업을 거치지 않아도 개인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점 역시 장점이다. 삼성전자 포터블 SSD T7 Touch에는 AES 256비트 암호화 옵션은 물론 지문인식, 비밀번호 입력으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

이 외장SSD 역시 윈도우 PC, Mac을 비롯해 안드로이드 기기, 콘솔 게임기를 비롯한 다양한 기기와 호환된다. 전용 관리 소프트웨어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모션 LED에 3년 제한 보증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