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로 간편하게 듀얼 밴드 Wi-Fi를! 티피링크 AC1300 고성능 안테나 무선 USB 랜카드 Archer T3U Plus
상태바
USB로 간편하게 듀얼 밴드 Wi-Fi를! 티피링크 AC1300 고성능 안테나 무선 USB 랜카드 Archer T3U Plus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2.05.31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최근에는 노트북에 Wi-Fi 칩셋이 탑재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USB 무선 랜카드를 구매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다. USB 무선 랜카드를 사용하려는 사람이라면 노트북에 좀 더 좋은 무선 네트워크 수신을 위해서나 유선 랜 케이블을 설치하지 않고 보다 깔끔하게 인테리어를 하기 위해 데스크톱 PC에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함이다.

좀 더 좋은 무선 네트워크 수신은 물론, 깔끔한 인테리어를 위해 무선 랜카드를 선택했다면, 빠른 무선 속도를 낼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티피링크 AC1300 고성능 안테나 무선 USB 랜카드 Archer T3U Plus(이하 티피링크 Archer T3U Plus 무선 랜카드)2.4GHz5GHz 주파수를 모두 지원하는 듀얼 밴드 무선 랜카드이며, 최대 속도 AC1300(2.4GHz: 400Mbps, 5GHz: 867Mbps)을 지원하는 고성능이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공유기 업체인 티피링크는 가성비 좋은 유무선 공유기부터 하이엔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까지 선보이고 있다. 170개국에 걸쳐 17억명의 고객이 있으며, 24,000명의 직원을 보유한 전 세계 Wi-Fi 시장 점유율 1위의 글로벌 기업이다. 그만큼 전 세계에서 큰 신뢰를 받는 공유기 브랜드이기도 하다.

 

 

강력한 고성능 안테나

티피링크 Archer T3U Plus 무선 랜카드는 USB 메모리에 거대한 안테나가 연결되어 있는 디자인이다. 일반적으로 USB 무선 랜카드는 네모난 디자인이거나 고성능인 제품은 USB 케이블로 연장된 작은 공유기 같은 형태이다. 하지만 티피링크 Archer T3U Plus 무선 랜카드는 안테나를 USB 단자에 연결하는 단순하면서 알아보기 쉬운 형태를 하고 있다.

막대 형태인 일반적인 무선 랜카드와 달리 안테나가 있기 때문에 Wi-Fi 신호를 잡는 데 더 유리하다. 안테나는 공유기에 장착되어 있는 안테나와 똑같이 90도 각도로 꺾을 수 있고 180도 회전이 되기 때문에 원하는 방향으로 안테나를 배치할 수 있다. 특히 노트북에 연결했을 경우, 일자 형태가 아닌 모양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해 보다 효과적으로 무선 신호를 받을 수 있다.

안테나는 그저 단순히 긴 것이 아니다. 긴 안테나에는 강력한 성능의 5dBi 고성능 외장형 안테나가 2개 내장되어 있다. 겉으로 보이는 것은 1개지만, 안에는 2개의 안테나가 있기 때문에 공유기와 무선 랜카드가 멀리 떨어져 있거나 벽이나 장애물이 여러 개 있어도 강력한 신호 송수신을 보장한다.

 

유무선 공유기에 있는 안테나가 USB 단자에 연결된 형태다.

 

안테나는 90도 각도로 꺾거나 180도로 회전이 가능하다.

 

USB 단자에 연결하면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

 

원하는 디자인으로 안테나를 둘 수 있다.

 

 

듀얼 밴드 Wi-Fi 지원

티피링크 Archer T3U Plus 무선 랜카드는 기존 USB 2.0 단자 대비 3배 빠른 USB 3.0 단자로 고출력 안테나를 완벽하게 활용한다. 노트북 및 데스크톱 PC에 연결하면 어느 곳에서든지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손실 및 지연 없이 다수의 HD 스트리밍을 지원하고 온라인 게임과 인터넷과의 안정적인 접속이 가능하다.

또한, 2.4GHz 주파수 대역과 5GHz 주파수 대역 모두 사용이 가능한 듀얼 밴드를 지원한다. 따라서 2.4GHz 주파수 대역과 5GHz 주파수 대역을 모두 제공하는 듀얼 밴드 Wi-Fi 공유기와 연결해 사용하기 좋다. 2.4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400Mbps 속도를 지원하고 5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867Mbps를 지원한다. 어떠한 주파수 대역이라도 뛰어난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MU-MIMO 기능을 내장했기 때문에 MU-MIMO 기능을 갖춘 유무선 공유기와도 궁합이 좋다. MU-MIMO 기능이 없는 무선 랜카드는 MUMIMO 유무선 공유기가 동시에 내보내는 신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지만, MU-MIMO 기능을 갖춘 티피링크 Archer T3U Plus 무선 랜카드는 동시 데이터 신호를 받을 수 있어 전체 네트워크의 처리량과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2개의 고성능 안테나를 내장했다.

 

듀얼 밴드나 MU-MIMO 같은 고급 기능도 갖췄다.

 

데스크톱 PC와 노트북 등 USB 단자만 있으면 연결이 가능하다.

 

LED로 작동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손쉬운 사용과 강력한 보안

티피링크 Archer T3U Plus 무선 랜카드는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을 갖춰 별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USB 단자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USB 단자에 연결해도 사용하지 못하는 구형 PC 시스템을 위해 전용 드라이버가 들어있는 CD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작동 환경은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우 11/10은 물론, 이전 운영체제인 윈도우 8.1, 윈도우 8, 윈도우 7까지 지원한다. 게다가 macOS도 지원하기 때문에 윈도우 PC는 물론 Mac까지 모든 환경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때는 보안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티피링크 Archer T3U Plus 무선 랜카드는 WPA/WPA2 암호화 표준이 적용되어 있어 외부 공격으로부터 막아주고 무선 연결을 안전하게 유지해준다.

 

USB에 연결해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전용 드라이버가 들어있는 설치 디스크가 제공된다.

 

1Gbps 네트워크 환경에서 NIA 인터넷 속도 측정을 통해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를 확인했다. 다운로드 815.9Mbps, 업로드 817.7Mbps, 지연시간 2.69ms를 기록했다.

 

실제 게임을 다운로드 받으면서 속도를 확인했다. 824.9Mbps의 빠른 속도로 다운로드가 가능했다.

 

 

마치며

티피링크 Archer T3U Plus 무선 랜카드는 USB 단자에 연결하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Wi-Fi를 사용할 수 있는 무선 랜카드다. 기가비트 급에 가까운 빠른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성능도 만족스럽다. 노트북의 무선 네트워크 성능이 아쉽거나 데스크톱 PCWi-Fi로 연결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제원

인터페이스 - USB 3.0
LED 
- 녹색(상태 확인용)
크기 - 57.8x18x173.4mm
안테나 - 외장형 하이게인 안테나 1
무선 표준 - 2.4GHz(IEEE 802.11b/g/n), 5GHz(IEEE 802.11a/n/ac)
무선 속도 - 5GHz : 최대 867Mbps, 2.4GHz : 최대 400Mbps
무선 보안 - WEP, WPA/WPA2, WPA-PSK/WPA2-PSK
인증 - FCC, CE, RoHS 인증
작동 환경 - 윈도우 11/10/8.1/8/7(32/64 비트), macOS
사용 환경 - 작동 온도: 0~ 40, 보관 온도: -40~ 70,
작동 습도 - 10% ~ 90% 비응축, 보관 습도: 5% ~ 90% 비응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