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키리스로 돌아온 명작 키보드, CHERRY MX BOARD 3.0S RGB TKL 화이트 적축 피씨디렉트
상태바
텐키리스로 돌아온 명작 키보드, CHERRY MX BOARD 3.0S RGB TKL 화이트 적축 피씨디렉트
  • 남지율
  • 승인 2022.06.29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를 대표하는 기업을 묻는다면 십중팔구 ‘체리’를 꼽을 것이다. 그렇다면 체리를 대표하는 기계식 키보드는 무엇일까?

현시점에서 체리의 베스트셀러는 ‘MX BOARD 3.0S’다. MX BOARD 3.0S가 베스트셀러가 된 이유는 무척 다양하다. MX BOARD 3.0S는 깔끔한 디자인에 고품질 알루미늄 바디를 택했고 품질이 검증된 체리 스위치 탑재 키보드 중에서도 가성비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덕분에 기계식 키보드를 추천해달라는 글에는 MX BOARD 3.0S가 포함되는 경우가 아주 많다.

체리는 MX BOARD 3.0S의 확장시키기 위해 무선 바리에이션 모델인 ‘MX BOARD 3.0S WIRELESS’를 출시한 바 있으며, 이번 리뷰로 살펴볼 제품도 MX BOARD 3.0S의 바리에이션 모델이다.

MX BOARD 3.0S의 텐키리스 모델인 ‘CHERRY MX BOARD 3.0S RGB TKL 화이트 적축 피씨디렉트(이하 MX BOARD 3.0S TKL)’는 어떤 제품일까?

 

제원

브랜드: CHERRY
제품명: CHERRY MX BOARD 3.0S RGB TKL
모델명: G80-3876
입력키 수: 87+1
크기: 360x140x36mm
무게: 811g
키캡 재질: ABS
키캡 각인: 영문, 한글 각인 / 레이저 각인 (리뷰 샘플은 영문 버전)
스위치: Cherry MX 적축
케이블: USB Type-C 분리형
부가 기능: 전용 소프트웨어, 안티 고스팅, RGB LED

A/S 기간: 2

 

전작의 장점은 그대로… 추가적인 개선까지?

MX BOARD 3.0S TKL는 텐키리스 폼팩터를 채택한 기계식 키보드다.

MX BOARD 3.0S TKL는 텐키리스 폼팩터를 채택한 기계식 키보드다. 숫자키가 없어 일반 키보드보다 책상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잘 살펴보면 일반적인 텐키리스 키보드보다도 더 아담한 점을 알 수 있다. 왼쪽 방향키와 오른쪽 컨트롤키가 거의 붙어있을 정도로 콤팩트한 레이아웃이 적용됐기 때문이다. 즉, 손의 동선도 그만큼 좁아져 익숙해지면 더 빠른 타건이 가능하다.

MX BOARD 3.0S TKL를 일반적인 풀사이즈 키보드와 비교해보니 크기를 더욱 실감할 수 있었다.

MX BOARD 3.0S TKL를 일반적인 풀사이즈 키보드와 비교해보니 크기를 더욱 실감할 수 있었다.

바디에는 알루미늄이 적용됐다.

바디에는 알루미늄이 적용됐다. 마감 품질이 무척 뛰어난 편이고 키보드 앞쪽에는 유광 체리 로고를 더해 포인트를 줬다. 상당히 고급스러운 디자인이다.

하판에는 통짜 알루미늄이 적용됐는데, 나사 하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무척 깔끔하게 제작됐다.

비교적 신경을 덜 쓰게 되는 하판에도 공을 들였다. 하판에는 통짜 알루미늄이 적용됐는데, 나사 하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무척 깔끔하게 제작됐다.

높낮이 조절 받침대가 없으나, 동봉된 ‘높낮이 조절 나사’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높낮이 조절 받침대가 없으나, 동봉된 ‘높낮이 조절 나사’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하판의 고무 패킹을 분리하고 높낮이 조절 나사를 장착하면 더 높은 각도로 타건할 수 있다.

키캡은 ABS 방식이 적용됐으며, 리뷰에 사용된 샘플은 영문만 각인됐다.

키캡은 ABS 방식이 적용됐으며, 리뷰에 사용된 샘플은 영문만 각인됐다. 글자 부분을 투과되는 불투명한 플라스틱으로 제작해 시안성이 뛰어나고 RGB 효과가 더욱 눈에 들어오는 것이 특징이다.

ESC키와 F1키 사이에는 체리의 상징과도 같은 ‘체리키’가 위치한다.

ESC키와 F1키 사이에는 체리의 상징과도 같은 ‘체리키’가 위치한다. 이 키를 누르면 체리 키보드의 제어 소프트웨어인 ‘Cherry Utility Software’가 실행된다. 마우스 조작 없이 제어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며, 체리키를 비활성화하는 것도 지원된다.

분리형 케이블이 마이크로 5핀 방식에서 USB Type-C로 변경돼 더욱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었다.

전작 MX BOARD 3.0S 대비 개선된 점도 있다. 분리형 케이블이 마이크로 5핀 방식에서 USB Type-C로 변경돼 더욱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었다.

 

가장 무난한 체리의 손맛

리뷰에 사용된 MX BOARD 3.0S TKL에는 체리 MX 적축 스위치가 탑재됐다.

리뷰에 사용된 MX BOARD 3.0S TKL에는 체리 MX 적축 스위치가 탑재됐다. 이는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중 가장 무난한 스위치라고 볼 수 있다. 걸림 없이 부드럽게 입력되는 것은 물론 적절한 반발력을 갖춰 게임 플레이 시 빠른 연속 입력이 가능하다. 키압도 크게 부담되지 않는 45g이다.

직접 타건해보니 푹신한 느낌이 마음에 들었다.
체리식 스태빌라이저가 탑재돼 긴 키를 균일하게 입력할 수 있었다.

직접 타건해보니 푹신한 느낌이 마음에 들었다. 장시간 타건에도 피로가 적었다. 이는 체리 키보드가 아니면 보기 힘든 무보강 구조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키보드에 탑재되는 금속판이 없어 타이핑 충격이 부드럽게 흡수되고 통울림 소리도 발생되지 않는다. 또한, 체리식 스태빌라이저가 탑재돼 긴 키를 균일하게 입력할 수 있었다.

실제 소음은 어느 정도일까? 회의실 문을 닫고 애국가 1절의 타이핑 소음을 측정했다. 확인 결과 평균 소음은 63dB을 기록했다. 이는 일반적인 대화 소리와 유사한 크기의 소음이다.

 

게임과 함께 하기 좋은 키보드

MX BOARD 3.0S TKL는 게임과 함께 하기 좋은 키보드다. 텐키리스 폼팩터를 적용한 탓에 FPS 게임 플레이 시 마우스를 훨씬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 FPS 게임에 특히 좋은 키보드라고 볼 수 있다.

수십 개의 키를 동시에 입력하더라도 모두 인식된다.

N키 롤오버도 지원한다. 수십 개의 키를 동시에 입력하더라도 모두 인식된다. 키 충돌 테스트 프로그램으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간혹, 일부 기계식 키보드에서는 N키 롤오버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MX BOARD 3.0S TKL는 키 충돌로부터 자유롭다.

게이밍 키보드라면 빠질 수 없는 RGB LED도 더해졌다.

게이밍 키보드라면 빠질 수 없는 RGB LED도 더해졌다. 전용 소프트웨어로 RGB LED의 색상 및 조명 효과를 직접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며, 광량이 뛰어나 더욱 큰 만족감을 선사한다.

 

마치며

MX BOARD 3.0S TKLMX BOARD 3.0S의 명성을 잇는 텐키리스 기계식 키보드다. 더욱 콤팩트한 사이즈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한 점이 인상적이며, 전작에 장점이 모두 계승된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USB Type-C 포트 채택으로 전작보다 사용 편의성이 개선되어 더욱 높은 만족감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우수한 타건감의 텐키리스 기계식 키보드를 찾고 있다면 이 제품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