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휴대용 선풍기 전자파 관련 검증 나서
상태바
과기정통부, 휴대용 선풍기 전자파 관련 검증 나서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2.07.27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7월 26일 다수 언론이 보도한 휴대용 선풍기의 전자파 위험 우려와 관련하여 본격적으로 검증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환경 관련 시민단체인 환경보건시민센터는 휴대용 목·손 선풍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측정결과를 공개하고 위험성을 경고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측정 결과 휴대용 선풍기에서 고압송전선, 헤어드라이어보다 높은 전자파가 검출되었다고 발표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설명자료를 통해 지난 2018년과 2021년 실시된 실험 결과를 발표하는 한편, 동일 제품에 대한 검증에 나설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우선 과기정통부 산하국립전파연구원은 27일까지 동일한 모델(목선풍기 4개, 손선풍기 6개)을 확보한 후, 29일까지 해당 제품들의 전자파 측정을 실시할 계획이다. 

측정은 국제 표준과 동일한 국립전파연구원 측정기준(국립전파연구원고시 제2021-22호)과 방법에 따라 진행할 예정이며, 인체보호기준 적합 여부 및 세부 측정 결과에 대해서는 8월 1일 발표를 추진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휴대용 선풍기의 전자파 안전에 대해 국민들의 우려가 크고, 상이한 측정결과로 인해 혼란이 우려되는 만큼 최대한 신속히 검증하고 결과를 발표하겠다"라고 강조하고, "향후에도 국립전파연구원 '생활속 전자파' 홈페이지, 한국전파통신전파진흥원의 '전자파 안전정보'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이번 측정 결과를 포함한 전자파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