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Wi-Fi 6 커버리지를 더 넓게! 티피링크 AX3000 메시 와이파이6 확장기 RE705X
상태바
강력한 Wi-Fi 6 커버리지를 더 넓게! 티피링크 AX3000 메시 와이파이6 확장기 RE705X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2.10.31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라도 Wi-Fi 커버리지가 닿지 않거나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 사용하면 음영 지역이 생기곤 한다. 이렇게 Wi-Fi 신호가 제대로 닿지 않는 음영 지역이 생기는 것을 해결해주는 제품이 바로 Wi-Fi 확장기이다. Wi-Fi 확장기는 유무선 공유기에서 발생하는 Wi-Fi 신호를 받아 Wi-Fi 커버리지를 늘려주는 제품이다.

여러 업체에서 Wi-Fi 확장기를 선보이고 있지만, 대부분 성능이 부족하거나 가성비가 아쉽다. 특히 기가비트 이상 속도를 지원하는 Wi-Fi 6 지원 Wi-Fi 확장기라면 가격이 상당히 비싸 선뜻 구매하기가 망설여진다. 하지만 기가비트급 인터넷을 사용하고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Wi-Fi 공유기를 쓴다면 당연히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Wi-Fi 확장기를 골라야 한다.

이번에 소개할 Wi-Fi 확장기는 티피링크(TP-Link) AX3000 메시 와이파이6 확장기 RE705X(이하 티피링크 와이파이6 확장기 RE705X)’는 가성비가 뛰어나고 기가비트 이상 속도도 지원하는 Wi-Fi 확장기이다. 특히 티피링크는 170개국 12억명의 고객과 24,000명의 직원을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공유 브랜드인 만큼 신뢰성도 높다. 게다가 Wi-Fi 확장기임에도 업계 최대 3년 무상 보증까지 지원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작은 크기에 뛰어난 성능

Wi-Fi 확장기는 일반적으로 전원 콘센트에 바로 연결해 사용하는 디자인을 하고 있다. 그만큼 크기가 작아 휴대성이 높지만, 성능은 상당히 떨어지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하려는 사람들이 찾는 제품이기도 하다.

티피링크 와이파이6 확장기 RE705X’도 전원 콘센트가 본체에 연결된 형태의 Wi-Fi 확장기다. 하지만 전원 콘센트에 바로 연결하는 방식임에도 Wi-Fi 6를 지원하고 기가비트급 무선 네트워크도 사용할 수 있는 고성능 Wi-Fi 확장기이다.

가장 눈에 띄는 디자인은 본체 크기보다 긴 2개의 외장 안테나다. 안테나는 180도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으며, 옆으로 꺾거나 할 수는 없다. Wi-Fi 신호가 잘 잡힐 수 있도록 안테나를 유무선 공유기 쪽으로 향하게 해두면 충분하다.

정면에는 티피링크 로고와 함께 오른쪽에 작동 LED가 있다. 위에서부터 전원, Wi-Fi 신호, 2.4GHz 주파수, 5GHz 주파수 작동 순이다. 현재 전원이 들어와서 기능이 제대로 작동 중인지, 유무선 공유기의 Wi-Fi 신호와 잘 연결되어 있는지, 2.4GHz5GHz 주파수가 제대로 작동되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오른쪽 측면에는 리셋 버튼과 WPS 버튼이 있고 왼쪽 측면에는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 1개가 있다.

 

정면에는 티피링크 로고와 상태 LED가 있다.

 

뒤에는 전원 콘센트에 연결하기 위한 플러그가 있다.

 

오른쪽에는 리셋 버튼과 WPS 버튼이 있다.

 

왼쪽에는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가 있다.

 

위와 아래에는 내부 발열을 빼기 위한 통풍구가 있다.

 

외장 안테나 2개는 각각 위아래로 180도 회전이 가능하다.

 

 

손쉬운 Wi-Fi 6 커버리지 확장

Wi-Fi 6는 빠른 속도와 넓은 무선 커버리지를 갖춘 차세대 Wi-Fi 기술이다. Wi-Fi 6는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5GHz 주파수 쪽을 활용한다. 다만, 5GHz 주파수는 2.4GHz 주파수보다 무선 커버리지가 짧기 때문에 커버리지를 넓혀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것이 Wi-Fi 6 지원 Wi-Fi 확장기와 Mesh Wi-Fi 기술이다.

티피링크 와이파이6 확장기 RE705X’Wi-Fi 6를 지원하는 Wi-Fi 확장기이다. 아무리 사용 중인 공유기가 Wi-Fi 6를 지원한다고 해고 Wi-Fi 확장기가 Wi-Fi 6를 지원하지 않으면 해당 무선 커버리지는 Wi-Fi 6로 사용하지 못한다. 하지만 티피링크 와이파이6 확장기 RE705X’Wi-Fi 6를 지원하기 때문에 범위를 넓혀주는 곳도 Wi-Fi 6 환경이 된다.

Wi-Fi 확장기마다 유무선 공유기와의 호환성을 따져봐야 하는데 티피링크 와이파이6 확장기 RE705X’는 그 어떤 유무선 공유기와도 호환된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티피링크 유무선 공유기와 함께 사용하면 안정적인 성능은 물론, 함께 관리하기도 편리하다. Wi-Fi 확장기임에도 티피링크의 Mesh Wi-Fi 기능인 OneMesh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다만, OneMesh 기능을 사용하려면 티피링크의 특정 유무선 공유기와 연동해야만 한다. 현재 연동이 가능한 유무선 공유기로는 Archer AX90 Archer AX6000 Archer AXE75 Archer AX75 Archer AX55 Archer AX53 Archer AX23 Archer AX20 Archer AX10 Archer AX1500 27가지가 있으며, 자세한 목록은 티피링크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어떤 유무선 공유기와도 연동되는 Wi-Fi 확장기이다. 전용 앱인 TP-Link Tether앱에서 손쉽게 연동 설정을 할 수 있다. 테스트를 위해 ‘티피링크 AX3000 Wi-Fi 6 기가비트 공유기 Archer AX53’과 연결했다.

 

OneMesh 연동 기능을 갖춘 티피링크 공유기는 설정에서 ‘원메쉬’ 기능을 끄고 켤 수 있다.

 

OneMesh로 기기를 연동시키면 내 디바이스에 공유기와 확장기 모두 목록에 나온다.

 

공유기와 확장기로 따로 있지만, 무선 네트워크 SSID는 모두 LP-Link로 동일하다.

 

 

공유기로도 사용 가능한 Wi-Fi 확장기

일반적으로 Wi-Fi 확장기는 유무선 공유기와 연동해 사용하는 제품이다. 따라서 유무선 공유기가 없다면 사용할 일도 없을뿐더러 단독으로 사용할 수도 없다. 하지만 티피링크 와이파이6 확장기 RE705X’는 단독으로 Wi-Fi 공유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 Wi-Fi 확장기이다.

왼쪽에 있는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는 Wi-Fi 확장기로 사용 중에는 무선 신호를 유선 신호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이더넷 케이블로 PC나 콘솔 게임기에 연결하면 무선이 아니라 유선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 무선일 때보다 더 안정적인 연결이 가능하게끔 해준다.

그런데 이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에 유선 인터넷 단자의 케이블을 연결하면 티피링크 와이파이6 확장기 RE705X’Wi-Fi 공유기로 변신한다. ‘티피링크 와이파이6 확장기 RE705X’에는 액세스 포인트(AP) 모드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Wi-Fi 확장기만이 아니라 Wi-Fi 공유기로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Wi-Fi 확장기나 Wi-Fi 공유기 모두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의 듀얼 밴드 사용이 가능하다. Wi-Fi 확장기임에도 AX3000의 놀라운 무선 성능을 지녔다. 무선 네트워크 총합 속도는 3000Mbps, 2.4GHz 주파수에서는 최대 574Mbps, 5GHz 주파수에서는 최대 2402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성능 확인하기

공유기와 확장기를 설치하고 속도 테스트를 진행했다. 공유기는 티피링크 와이파이6 확장기 RE705X’와 같은 성능을 갖춘 티피링크 AX3000 Wi-Fi 6 기가비트 공유기 Archer AX53’을 사용했다. Wi-Fi 6 기가비트 네트워크와 더불어 5GHz 대역에서 2402Mbps, 2.4GHz 대역에서 574Mbps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갖췄다. 특히 160MHz 대역폭 및 1024-QAM을 갖춰 최대 3Gbps의 진정한 기가비트 속도를 자랑하는 무선 공유기이다.

테스트 환경은 33평 일반 가정집이며, 네트워크 환경은 최대 1Gbps를 지원한다. 공유기는 끝 쪽의 서재에 설치하고 확장기는 거실에 설치했다. 속도 테스트는 서재와 반대쪽인 안방에서 진행했으며, 안방에서는 확장기를 설치했을 때와 설치하지 않았을 때를 추가로 테스트했다. 또한, 전파 방해를 위해 모든 방은 문을 닫고 테스트했다.

 

공유기는 서재에 설치하고, 확장기는 거실에 설치했다.

 

공유기를 설치한 서재에서는 핑 10.4ms, 다운로드 897Mbps, 업로드 913Mbps로 측정되었다.

 

확장기를 설치하지 않았을 때 안방은 핑 13.4ms, 다운로드 181Mbps, 업로드 153Mbps로 측정되었다.

 

확장기를 설치한 후 안방은 핑 12.6ms, 다운로드 887Mbps, 업로드 847Mbps로 측정되었다.

 

 

마치며

티피링크 와이파이6 확장기 RE705X’Wi-Fi 확장기는 물론, Wi-Fi 공유기로도 사용할 수도 있는 제품이다. Wi-Fi 6 지원에 Mesh Wi-Fi 기능인 OneMesh까지 지원해 보다 넓은 Wi-Fi 6 환경을 조성할 수 있고 네트워크 관리도 용이하다. AX3000급의 고성능과 다재다능한 기능을 갖춘 Wi-Fi 확장기를 찾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제원

안테나 - 외장 안테나 x2
버튼 - WPS, 리셋
단자 - 기가비트 이더넷 x1 주파수 2.4GHz / 5GHz

무선 표준 - 2.4GHz: IEEE 802.11b/g/n/ax, 5GHz: IEEE 802.11a/n/ac/ax
신호 속도 - 2.4GHz: 574Mbps, 5GHz: 2402Mbps
무선 보안 - WEP, WPA, WPA2, WPA3
특수 기능 - OneMesh, 무선 AP
전력 소모 - 12.6W
크기 - 97x46x158m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