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를 모르는 오픈프레임 미니 케이스, 영재컴퓨터 누디브랜치
상태바
한계를 모르는 오픈프레임 미니 케이스, 영재컴퓨터 누디브랜치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3.01.06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일반적으로 미니 케이스는 한정된 공간에 PC 부품을 넣어야 하므로 고성능보다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원하는 사람이 주로 찾는다. 게다가 PC 케이스 크기가 작으면 장착할 수 있는 CPU 쿨러나 그래픽카드의 크기도 제한되어 일반 PC 케이스보다 성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이러한 이유로 미니 케이스는 PC를 좁은 공간에 설치해야 하거나 서브 PC로 사용할 때 찾는 제품이다.

그런데 이러한 제한이 없는 미니 케이스도 존재한다. 영재컴퓨터의 누디브랜치(NUDI BRANCH)는 크기가 작은 미니 케이스면서 오픈프레임 디자인을 채택해 CPU 쿨러 높이나 그래픽카드 길이 제한이 없다. 게다가 표준 ATX 파워서플라이까지 장착할 수 있어 파워서플라이 선택지도 다양하다.

 

 

확장성 높은 오픈프레임 디자인

누디브랜치는 작은 크기와 2.5kg의 가벼운 무게를 통해 공간 효율 및 휴대에 신경을 쓴 미니 케이스다. 오픈프레임이기 때문에 거대하고 높은 타워형 공랭 쿨러도 거뜬하다. 공랭 쿨러 끝판왕이라 불리는 큰 크기의 쿨러도 간섭 없이 설치할 수 있으며, 막혀있는 곳이 없어 발열이나 공기 순환에 대한 걱정이 없다.

일반적으로 미니 케이스에는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없다. 몇몇 미니 케이스는 세로를 길게 만들어 길이가 긴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게 디자인했지만, 그만큼 미니 케이스라 부를 수 없을 정도로 크기가 크다.

하지만 누디브랜치는 오픈프레임 디자인이기 때문에 긴 그래픽카드도 얼마든지 장착할 수 있다. 물론, 그래픽카드가 너무 길면 미관상 좋지 않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의 제품을 장착하는 것을 추천한다. 장착하는 그래픽카드의 크기는 길이는 상관없지만,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두께는 50mm 이하인 제품을 장착하도록 하자.

후면에는 에어홀이 있어 수랭 쿨러의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다. 라디에이터는 2240mm 크기까지 가능하며, 일체형 수랭 쿨러를 장착할 때는 호스 길이가 370mm 이상이어야 장착이 가능하다.

 

정면에는 전원 버튼이 있다. 앞부분에 에어홀이 있는데 SATA SSD를 장착하기 위한 공간이다. SATA SSD보다 M.2 SSD를 장착하는 걸 추천한다.

 

수랭 쿨러의 라디에이터를 장착하기 위한 공간이 있다. 라디에이터 크기는 240mm까지 가능하다. 그 이상 크기도 장착할 수 있지만, 위로 튀어나오기 때문에 깔끔한 디자인을 위해서는 240mm를 사용하자.

 

ITX 메인보드만 장착할 수 있는 크기다.

 

메인보드 백홀과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 지지대가 있다. 이렇게 보면 의자처럼 보여서 의자 케이스라고도 불린다.

 

케이스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고무 스티커가 동봉된다.

 

 

ATX 규격 파워 장착 가능

그동안 미니 케이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파워서플라이 선택지는 매우 제한적이었다. 대체로 미니 케이스에는 SFX 규격 파워서플라이만 장착할 수 있는데, 가격이 비쌀뿐더러 파워 출력도 낮아 확장성이 상당히 떨어졌다.

하지만 누디브랜치는 하단에는 140mm 쿨러를 갖춘 ATX 규격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ATX 규격 파워서플라이는 600~850W 정도의 고출력 제품이 많아 고성능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도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SFX 규격 파워서플라이보다 가격도 저렴해 안정적인 전원 공급과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파워서플라이 권장 규격은 150x140x86mm.

 

하단에는 ATX 규격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직접 조립해보기

누디브랜치를 사용해 직접 PC를 조립해보자. 사용된 부품은 AMD 라이젠 5 7600X, GIGABYTE B650I AORUS ULTRA,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70 Ti FE, 커세어 벤전스 RGB DDR5 6200MHz 32GB(16GB x2), 삼성전자 990 PRO M.2 NVMe SSD, 마이크로닉스 COOLMAX FOCUS II 800W ETA BRONZE.

 

조립하는 데 사용된 부품이다.

 

작은 크기에 다양한 부품이 알차게 장착된 느낌이다.

 

전원을 켜고 RGB 효과가 더해지면 상당히 예쁘다.

 

 

다양한 커스텀 가능

누디브랜치는 단순하게 조립할 수도 있지만, 작은 크기이면서 오픈프레임이기 때문에 다양한 커스텀이 가능하다. 영재컴퓨터에서는 지난 2019년 컴퓨텍스에서 누디브랜치를 활용한 왕좌의 게임 철왕자 커스텀모드를 선보였다. 이 커스텀모드는 2019년 컴퓨텍스에서 최고의 커스텀모드로 언급되면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또한, 커스텀 수랭으로 제작하면 작은 크기임에도 멋지고 세련된 디자인을 만끽할 수 있다. 완벽하게 디자인된 누디브랜치 커스텀 수랭 PC는 누디브랜치의 제조사인 영재컴퓨터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2019년 컴퓨텍스에서 큰 화제를 모았던 ‘왕좌의 게임 철왕자 커스텀모드’.

 

영재컴퓨터에서 누디브랜치를 활용해 만든 커스텀 수랭 P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