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켓 마운트 키보드를 가성비로 만나자! COX CX87G/CX108G PBT 가스켓 마운트 기계식 키보드
상태바
가스켓 마운트 키보드를 가성비로 만나자! COX CX87G/CX108G PBT 가스켓 마운트 기계식 키보드
  • 남지율
  • 승인 2023.01.0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최근 ‘가스켓 마운트’가 키보드 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마니아를 위한 키보드 전문 브랜드뿐만 아니라 주요 게이밍 키보드 브랜드에서도 가스켓 마운트 적용 키보드를 준비하고 있을 정도다.

가스켓 마운트 구조의 특징은 보강판과 PCB가 서로 직접 닿지 않는다는 것이다. 타건 시 발생하는 진동이 최소화되기 때문에 통울림 현상이 거의 없고 스위치 고유의 타건감을 느끼기 좋다. 문제는 가스켓 마운트가 적용된 키보드는 대체로 비싸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사에서 소개할 키보드 ‘COX CX87G(이하: CX87G)’와 ‘COX CX108G(이하: CX108G)’는 다르다. 가스켓 마운트가 적용됐음에도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어 가성비 가스켓 마운트 키보드를 찾는 이들이라면 주목할 가치가 충분하다.

 

제원

입력키 수: 87키/108키
폴링레이트: 1,000Hz
키캡 재질: PBT
키캡 각인: 한글/영문(이중사출)
바디 재질: 플라스틱
스위치: 게이트론 황축 or 갈축
연결 방식: 유선(USB Type-C)
케이블 길이: 180cm
부가 기능: 무한 동시 입력, OS 전환 스위치, 가스켓 마운트 적용
크기: 365x141x38mm/446x141x38mm
무게: 1,000g/1,220g
색상: 블랙
A/S 기간: 1년

 

높은 완성도가 돋보이는 하우징

CX87G와 CX108G는 키 배열이 다르다는 것을 제외하면 사실상 동일한 키보드라고 봐도 좋다.

CX87G와 CX108G는 키 배열이 다르다는 것을 제외하면 사실상 동일한 키보드라고 봐도 좋다. CX87G는 숫자 키가 없는 텐키리스 배열로 FPS 게임 플레이 등에 적합하고 반면, 숫자 키가 더해진 CX108G는 사무 작업에서 빛을 발휘한다.

키보드 루프, 청소용 솔, 키캡 풀러, USB Type C to A 케이블, 매뉴얼이 함께 제공된다.

구성품도 두 키보드 모두 동일한 구성이다. 키보드 루프, 청소용 솔, 키캡 풀러, USB Type C to A 케이블, 매뉴얼이 함께 제공된다.

키보드 하단에 OS 전환 스위치가 위치하는데, 해당 스위치를 통해 윈도우 모드와 맥 모드를 손쉽게 오갈 수 있다.

이 키보드는 맥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들에게도 적합하다. 키보드 하단에 OS 전환 스위치가 위치하는데, 해당 스위치를 통해 윈도우 모드와 맥 모드를 손쉽게 오갈 수 있다.

키보드 하판에는 케이블 라우팅이 가능한 구조가 적용됐다.
동봉된 케이블과 단자가 견고하게 결합되도록 설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키보드 하판에는 케이블 라우팅이 가능한 구조가 적용됐다. 왼쪽, 중앙, 오른쪽 중 원하는 방향으로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책상 위를 더욱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동봉된 케이블과 단자가 견고하게 결합되도록 설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높낮이 조절 다리는 2단 구성을 적용해 총 3가지 각도로 타건할 수 있다.

높낮이 조절 다리는 2단 구성을 적용해 총 3가지 각도로 타건할 수 있다. 하판의 미끄럼 방지 고무도 넓게 분포하는 등 안정적인 타건이 가능한 구성이다.

화이트 LED는 키보드의 색상과 조화롭게 어울리는 편이다.

어두운 장소에서도 문제없이 타건할 수 있도록 LED 백라이트를 품었다. 화이트 단일 컬러로 된 LED이지만, 키보드의 색상과 조화롭게 어울리는 편이다. 게임 플레이를 위한 N키 롤오버를 지원, 수십 개의 키를 동시에 입력해도 키 충돌 현상이 없다.

CX108G에는 미디어 특화키가 위치한다.

이외에도 CX108G에는 미디어 특화키가 위치한다. 볼륨을 키 조합 없이 쉽게 제어할 수 있어 영상 콘텐츠 감상 시 더욱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스위치 본연의 키감을 제대로 느껴보자!

PBT 재질을 택해 번들거림을 최소화했으며, 일반적인 OEM 프로파일이 아닌 체리 프로파일을 택했다.

CX87G와 CX108G는 스위치 본연의 키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제작됐다. 우선 키캡에서부터 이를 엿볼 수 있다. PBT 재질을 택해 번들거림을 최소화했으며, 일반적인 OEM 프로파일이 아닌 체리 프로파일을 택했다.

스위치는 게이트론 황축과 갈축을 선택할 수 있다.

스위치는 게이트론 황축과 갈축을 선택할 수 있다. 황축은 걸림없이 입력되는 리니어 방식의 스위치로 적축보다는 무겁고 흑축보다 가벼운 키압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갈축은 청축처럼 구분감을 제공하지만 클릭음이 없어 비교적 조용한 스위치다.

가스켓 구조를 적용한 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가스켓 구조를 적용한 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타건음도 다른 키보드와 다르게 정갈한 소리를 들려준다. 타건 시 발생하는 다른 소리는 최소화됐으며, 스위치 자체의 소리가 강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두 스위치 모두 정갈한 타건감을 제공하는 점이 인상적이다.

타건감은 어떨까? 우선 기본적으로 두 스위치 모두 정갈한 타건감을 제공하는 점이 인상적이다. 황축 버전은 분명히 적축/은축보다 키압이 높긴 했으나, 체리 프로파일 키캡 및 가스켓 구조와의 궁합이 뛰어났다. 갈축 버전은 깔끔하면서도 약간의 구분감을 제공하는 것이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마치며

CX87G와 CX108G의 가격은 각각 88,000원, 115,000원이다. 가스켓 마운트와 PBT 키캡이 적용된 기계식 키보드치고 가성비가 상당히 뛰어난 점이 특장점이다. 가스켓 마운트를 경험하고 싶거나 사무용 또는 게임용 키보드를 찾는 이들에게 이 제품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