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국내 PC 578만대 출하, 전년 대비 4.7% 감소
상태바
2022년 국내 PC 578만대 출하, 전년 대비 4.7% 감소
  • 이백현
  • 승인 2023.02.1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소비 심리 위축으로 인해 2022년 PC 시장 4년만에 역성장
- 게이밍, 디지털 교육, 사무 환경 현대화 등 기회 시장 부각
- 사용자 경험 기반의 PC 브랜딩 위해 다양한 고객 접점에서의 스토리텔링 가치 전달 필요성 증대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2022년 국내 PC 시장이 전년 대비 4.7% 감소한 578만대를 출하하며 2018년 이후 4년만에 역성장을 기록했다.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한국IDC에 따르면 팬데믹 기간동안 PC 시장의 성장을 견인해온 온라인 수업과 재택 근무의 니즈가 상대적으로 약화되고 경기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소비 심리가 위축되며 시장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2022년 4분기는 소비자 지출 및 기업 투자 감소, 판매 채널 재고 증가에 따른 출하량 확대의 어려움, 제품 구매 기업의 시장 비용 절감을 위한 소량 발주 및 구매 연기까지 더해져 전년 대비 -29.7% 급감한 92만대 출하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시장별로 살펴보면, 가정 시장은 금리 인상, 고물가 및 가계 부채 증가 여파로 전년 대비 15.8% 감소하여 하락폭이 가장 큰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게이밍 수요는 견조하게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함께 휴대성과 이동성을 제공하는 울트라슬림 15<18mm 노트북을 선택하는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공공 시장의 경우 PC 물량의 큰 변동은 없었지만, 망분리 등을 통해 보안을 확보하고 언제 어디서나 대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 구축에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교육 시장은 전반적인 시장 기조와 다르게 디지털 교육 혁신을 위한 스마트 디바이스 보급 사업을 전개하며 노트북 수요가 전년대비 1.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시장의 경우 포스트 팬데믹으로 접어들면서 재택근무 필요성이 비교적 약화됨에 따라 노트북 수요가 소폭 감소하였다.
 
하지만 해당 시장은 하이브리드 업무 모델 도입과 함께 직원 역량과 경험을 증진시킬 수 있는 컴퓨팅 디바이스 배포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모바일 및 거점 오피스 구축과 더불어 디바이스 최적화, 핫데스크, 협업 공간, 보안 확보 등 사무 환경의 현대화에 주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