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폭탄'에 에너지 1등급 가전으로 눈길 돌린다… "올해 들어 고효율 가전제품 비중 크게 증가"
상태바
'전기요금 폭탄'에 에너지 1등급 가전으로 눈길 돌린다… "올해 들어 고효율 가전제품 비중 크게 증가"
  • 남지율
  • 승인 2023.02.2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전기요금 인상 등 에너지 가격 상승 여파가 가전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커머스 전문기업 커넥트웨이브(대표집행임원: 김기록)의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는 올 2월(18일까지) 주요 가전제품 카테고리에서 '고효율 가전제품'의 판매량 비중이 작년 2월 대비 두드러지게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번 분석은 오픈마켓 등 온라인쇼핑몰의 판매통계를 모수로 진행되었으며, 고효율 가전제품의 기준은 한국전력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에 표기 된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을 참조하였다. 

고효율 가전제품의 판매량 비중은 대부분의 가전 카테고리에서 상승했다. 일반세탁기의 고효율 가전제품 비중은 67%에서 87%로 상승했으며, 벽걸이 제외 에어컨은 18%에서 86%, 드럼세탁기는 57%에서 74%, TV는 66%에서 68%, 제습기는 61%에서 64%, 공기청정기는 9%에서 11%, 벽걸이 에어컨은 4%에서 8%로 각각 상승했다.

특히 에어컨의 경우 고효율 가전제품의 판매 비중이 눈에 띄게 상승해 다른 가전제품 대비 전기요금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컨 시장에서 에너지 소비효율 4등급 이하 제품의 판매량 비중은 작년 2월 82%에서 올해 2월 12%까지 감소했다.

다만 몇몇 제품 군에서는 고효율 가전제품의 판매량 비중이 감소하거나,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다. 냉장고 시장에서 고효율 가전제품의 판매량 비중은 22%에서 21%로 감소했으며, 유선형 진공청소기는 58%에서 44%, 의류건조기는 87%에서 76%로 감소했다. 흡입력이나 구동력이 제품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경우 상대적으로 고효율에 대한 중요도는 크지 않은 것으로 다나와 측은 분석했다. 

전기요금에 대한 부담감이 유례없이 커짐에 따라 올 여름 가전시장의 핵심 키워드는 ‘초절전’이 될것으로 다나와 측은 전망했다. 다나와 관계자는 "2023년형 에어컨의 대부분이 에너지 소비효율 1~2등급으로 출시되는 등 이미 초절전이 가전 시장 내 화두가 된 상황"이라며 "금번 전기요금 인상의 체감도가 높은 만큼 고효율, 초절전을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술이 선보여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다나와에서는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및 환급대상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검색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