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포트 PD 충전기, 어떤 제품 선택해야 할까?
상태바
멀티포트 PD 충전기, 어떤 제품 선택해야 할까?
  • 이백현
  • 승인 2023.03.29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등, 일상 생활에서 USB 방식으로 충전되는 제품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그런데 이런 제품들의 전용 충전기를 각각 따로 사용하는 것은 콘센트 소켓을 많이 차지할뿐더러 들고 다니기에도 번거롭다.

따라서 이럴 때에는 한 개의 충전기로 여러 가지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멀티포트 PD 충전기(이하 멀티 충전기)가 유용하다. 한편 멀티 충전기는 그 종류도 다양하거니와, 지식이 없다면 필요한 충전 속도에 미달하는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도 높다. 멀티 충전기를 구매할 때에는 어떤 요소를 고려해야 할까?

 

 

동시 충전 속도 꼭 확인해야

모든 멀티 충전기는 단일 단자로 사용할 때 최대 충전 속도를 지원하고, 두 가지 단자 이상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각 단자의 충전 속도가 감소하게 된다. 기자가 보유한 ASUS ROG FLOW X13(2022) 노트북은 PD 충전 시 최대 60W의 충전 속도를 지원한다.

따라서 60W 멀티포트 충전기를 구매한다면 노트북 하나만 충전할 때는 최대 충전 속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노트북과 동시에 다른 기기를 충전한다면 30W~45W 정도의 감소된 속도로 충전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게이밍 노트북 등은 충전 속도가 낮다면 기기 사용 중 배터리가 감소하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사용경험에 영향이 클 수 있다.

또 모든 멀티포트 PD 충전기는 단자에 케이블이 결착되면 그 단자로 실질적인 충전을 하지 않더라도 케이블을 인식하고, 충전 속도가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실내에서 케이블을 다수 연결해 놓고 사용할 PD 충전기라면 최대 충전 속도보다 각 단자별 충전 속도가 중요해진다.

 

검증된 브랜드 위주 사용

다양한 기기를 동시에 충전하는 멀티 충전기는 단일 단자로 충전하는 일반 충전기에 비해 더욱 과전류‧과전압‧발열에 의한 위협 요소가 크다. 한국소비자원이 발간한 ‘고속충전기[직류전원장치] 안전실태조사(2021.11)’에 따르면 2019년 1월부터 약 3년간 소비자원에 보고된 충전기 관련 피해 사례는 79건으로, 스마트폰의 충전 단자가 녹아내리거나, 배터리가 폭발해 콘센트, 벽면이 타고 화상을 입는 등 다양한 피해 사례를 보이고 있다.

검증되지 않은 충전기로 인해 화재, 스파크 등의 피해가 생길 수 있다. (자료: 한국소비자원)

또 KC인증을 받은 제품 20개를 시험한 결과 ‘접촉 전류’에서 1개 제품, ‘온도’에서 2개 제품, ‘절연 거리’에서 1개 제품이 부적합 판정을 받기도 했다.

따라서 국내에 판매되는 제품이 반드시 받아야 하는 KC인증은 물론이고, 가급적이면 검증된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안전한 충전에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까? 구매에 도움이 될 만한 제품들을 모아봤다.

 

삼성전자 65W 트리오 포트 PD 충전기 ‘EP-T6530N’

삼성 멀티 충전기 EP-T6530N은 최대 65W의 충전 속도를 지원하는 멀티 충전기다. USB PD 3.0은 물론 삼성이 만든 만큼 SFC(Super Fast Charging) 2.0도 지원해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에 대한 초고속 충전을 지원한다. 첫 번째 USB Type-C 단자를 단독으로 사용시 최대 65W 출력이 가능하며, 3가지 단자를 모두 사용할 경우 각각 35W(Type-C), 25W(Typc-C), 5W(Type-A)로 충전된다. SFC 2.0은 갤럭시 S20, 노트10+ 이상의 기기에서 최대 45W 충전을 지원하는 고속 충전 기능이다. 정가 기준 58,600원이지만, 실제로 오픈마켓에서 조금 더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구성품에 케이블은 포함되지 않는다.

 

주연테크 캐리밥 고속충전기 65W ‘PA65’

주연테크 ‘PA65’ GaN 소재로 제작된 멀티 충전기다. USB PD 3.0을 지원해 USB Type-C 단일 단자에서 최대 65W의 충전 속도를 지원하며, 구성품으로 최대 100W PD 충전이 가능한 USB Type-C to C 케이블을 제공한다. 2개의 단자를 모두 사용 시 각각 45W(Type-C), 18W(Type-A)로 충전된다. 밸브 코퍼레이션이 제작한 UMPC, ‘스팀 덱’을 보유한 사용자라면 특히 ‘PA65’가 유용하다. ‘스팀 덱’에 포함된 전용 충전기의 출력이 45W이므로, PA65를 사용할 경우 2가지 단자를 모두 사용할 때에도 스팀 덱을 최대 속도로 충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으로 29,900원이다.

 

오터박스 72W GaN PPS 3포트 초고속 충전기 ‘WC72W’

오터박스 ‘WC72W’는 GaN 소재로 제작되었으며 USB PD 3.0을 지원하는 멀티 충전기다. 단일 단자에서 최대 60W, 모든 단자 사용 시 총 출력 72W의 속도로 충전할 수 있다. 특히 USB Type-C 단자 하나와 Type-A 단자 하나만을 동시 사용할 경우 하나의 기기를 60W로 충전하면서 휴대폰, 태블릿 등을 12W 속도로 동시에 충전할 수 있다.  초경량 노트북의 경우 최대 PD 충전 속도가 대부분 60W 수준으로, 이런 노트북과 함께 사용하는 데 최적화된 충전기다. 가격은 49,800원이다.

 

아임커머스 UM2 ‘GAN2-LCD220W’ 멀티 충전기

아임커머스 ‘GAN2-LCD220W’는 실내에 거치해 놓고 사용하기 좋은 멀티충전기로 5포트를 통해 200W 이상의 출력을 지원한다. 특히 내장된 LCD 디스플레이로 각 포트 별 전력을 실시간으로 표시해 주므로, 정상 속도로 충전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3개의 USB Type-C 단자에서는 각각 최대 100W(USB PD3.0)의 충전 속도를 지원한다. USB Type-A 단자 2개의 충전 속도는 최대 22.5W이다. Type-C 단자 2개만 사용할 경우 2개의 기기를 동시에 100W로 충전할 수 있으며, 다섯 포트를 모두 이용할 경우 각각 100W, 65W, 20W(Type-C x3), 15W(Type-A x2, 두 단자가 15W를 분할 사용)의 속도로 충전할 수 있다. 가격은 139,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