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공간에서도 제 성능 발휘하는 무선AP, ipTIME Ring-GIGA2
상태바
복잡한 공간에서도 제 성능 발휘하는 무선AP, ipTIME Ring-GIGA2
  • 이백현
  • 승인 2023.04.1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사무실, 병원, 대학 등 다수의 방이 있는 복잡한 공간에서는 가정용 공유기가 충분한 무선 품질을 제공해주기 어렵다. 공유기로 모든 공간을 커버하기 어려울뿐더러 다수의 기기가 연결되는 환경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공간에는 따라서 이런 공간에는 메시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무선AP가 적합하다.

ipTIME Ring-GIGA2는 메시 와이파이를 통해 복잡한 구획의 공간에서도 통합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해줄 수 있는 무선AP다. Ring-GIGA2를 살펴보자.

 

 

 

 

제원

무선 지원 규격 - IEEE 802.11a/b/g/n/ac
주파수 대역 - 2.4GHz/5GHz
무선 속도 - 2.4GHz 최대 400Mbps(802.11ac)/5GHz 최대 867Mbps(802.11ac)
유선 지원 규격 - IEEE 802.3/3u/3ab(10/100/1000Mbps)
PoE - IEEE 802.3at/af, 48V 0.5A
커넥터 - Auto MDI-X, RJ-45
안테나 - 2Tx-2Rx Internal Antenna
보안 - WPA/WPA2, WPA-PSK/WPA2-PSK
기능 - ipTIME Easy Mesh, MU-MIMO
사이즈 – 242x242x55.4mm
전력 - External DC Adapter(48V 0.5A)/PoE

 

브라켓과 나사로 어디에든 설치

ipTIME Ring-GIGA2는 벽 또는 천장에 고정해 사용할 수 있는 마운트형 무선AP다. 동봉된 브라켓과 나사로 원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 있다. 내장된 간편 설정 UI를 통해 AP 설정도 손쉽다.

벽, 천장 등에 설치할 수 있도록 브라켓이 제공된다.

 

 

기가 인터넷에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의 무선AP

ipTIME Ring-GIGA2는 기가 인터넷에 사용하기 충분한 무선AP다. 802.11ac에서 2.4GHz 최대 300Mbps, 5GHz 최대 867Mbps의 속도를 지원해 다수가 이용하는 공간에서 빠른 속도의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둘을 합치면 1300Mbps 정도의 속도가 나오므로 AC1300이라 부른다.

최대 867Mbps의 속도로 1Gbps 속도의 인터넷 회선에도 충분히 대응된다.

 

ipTIME Ring-GIGA2는 ipTIME의 소프트웨어인 ‘EasyMesh’를 통해 쉽게 메시 와이파이를 구축할 수 있다. EasyMesh를 사용하면 공유기를 비롯한 무선 네트워크 장치를 그물망처럼 연결하여 복잡한 구획의 공간에서도 통합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커버해야 할 범위가 넓고 복잡한 관공서, 병원 등에 적합하다.

특히 ipTIME Ring-GIGA2는 Full Mesh 제품이다. 따라서 Ring-GIGA2는 인터넷 연결과 중앙 제어를 담당하는 컨트롤러로서도, 컨트롤러와 연결되어 인터넷을 전달하는 에이전트로서도 사용할 수 있다. 무선 백홀을 통해 컨트롤러와 에이전트, 에이전트와 에이전트 사이의 내부 무선 연결도 가능하다.

 

EasyMesh로 끊기는 영역 없는 메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무선 간섭 적은 5GHz/커버리지 넓은 2.4GHz 무선망

ipTIME Ring-GIGA2는 2개의 듀얼 내장 안테나를 통해 11ac 2Tx-2Rx 5GHz망 최대 링크 속도 867Mbps와 2Tx-2Rx 2.4GHz망 최대 링크 속도 400Mbps를 동시에 지원한다. 이를 통해 더 멀리까지 도달할 수 있는 2.4GHz 망과 다른 무선 장비와의 간섭이 적은 5GHz 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1GHz CPU가 내장된 미디어텍사의 최신 기가비트 SoC, MT7621A를 탑재했으며, DDR3 128MB 메모리를 사용해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 용량이 저사양 제품보다 훨씬 우월하다. 이는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도 쾌적하게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ipTIME Ring-GIGA2는 AC1300급 무선AP로 고급 기능도 지원한다. 특히 MU-MIMO는 여러 기기가 동시에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때 속도 저하를 최소화하는 기술로,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상태에서도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쓸 수 있게 한다.

 

MU-MIMO 기술을 통해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상황에서도 빠른 속도를 누릴 수 있다.

 

PoE로 데이터와 전원 동시에 공급 가능

ipTIME Ring-GIGA2는 함께 제공되는 DC 어댑터(48V 0,5A)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IEEE 802.3at/af 표준을 지원해서 PoE 스위칭 허브나 PoE 인젝터를 통한 전원 공급도 가능하다.

PoE(Power over Ethernet)는 일반적인 UTP 케이블로 직류 전원과 이더넷 신호를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이다. 이를 활용하면 별도의 어댑터나 전력선 시공 없이 단일 케이블로 ipTIME Ring-GIGA2를 구동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더욱 경제적이고 빠르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실제로 ipTIME PoE802 허브를 통해 전원 어댑터 없이 랜선만으로도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었다.

 

물론 DC 전원용 포트(48V 0.5A)도 존재하므로 PoE 허브가 필수인 것은 아니다.

 

 

비행접시 닮은 디자인

화이트 색상의 깔끔한 디자인은 덤이다. 비행접시를 연상시키는 곡선형 외관으로 흰색 인테리어에 잘 어울린다. 2개의 안테나가 내장되었으며 AP의 발열을 제어하기 위해 통풍구가 존재한다.

깔끔한 디자인으로 사무실, 병원, 강의실 등 어느 곳에 배치해도 튀지 않고 잘 어울린다.
발열을 제어하기 위한 통풍구가 외부에서 안 보이게 배치되어 있다.

 

마치며

ipTIME Ring-GIGA2는 AC1300급의 FullMesh 무선AP로, 중앙 제어 컨트롤러 및 에이전트 양 방향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ipTIME Easy Mesh 소프트웨어로 쉽게 메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어 다수의 공간에 효율적인 Wi-Fi 메시 시스템을 구축하기에 적합하다. 가격은 109,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