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로 PS5 용량을 확장한다? PS5를 위한 외장 HDD 살펴보기
상태바
가성비로 PS5 용량을 확장한다? PS5를 위한 외장 HDD 살펴보기
  • 남지율
  • 승인 2023.05.08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SIE가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새롭게 선보인 구독 서비스 ‘PS Plus 스페셜’과 ‘Ps Plus 디럭스’는 마이크로소프트 ‘게임패스’와 유사한 특성을 지녔다.

구독 기간 내라면 수백 종에 달하는 게임들을 자유롭게 설치하여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AAA 게임을 많이 설치하기에는 PS5의 내장 SSD가 적다는 것이다. 실제 사용 가능한 용량이 700GB 미만인만큼 다양한 게임을 설치해서 즐기기엔 무리가 있다.

다행히 PS5는 USB 방식의 외장 스토리지를 지원한다. 외장 HDD를 플레이스테이션 5에 연결하면 플레이스테이션 4 하위호환 게임용 공간을 가성비 좋게 확보할 수 있다.

 

PS5용 외장 HDD는 어떤 장점이 있나?

최근 외장 SSD의 가격 하락 폭이 상당히 큰 편이다. 이로 인해 외장 HDD와 외장 SSD 가격 차이도 크게 좁혀지고 있다. 특히, 1TB 모델에서는 외장 HDD의 장점이 크지 않은 상황이다.

게다가 외장 HDD는 기본적으로 외장 SSD보다 느리다. 따라서 속도가 중요한 영상편집 등의 작업을 수행하거나 게임 로딩 속도가 중요하다면, 외장 HDD를 선택할 이유는 많지 않다.

하지만 외장 HDD가 빛을 발휘하는 순간이 있다. 2TB나 4TB, 5TB 등의 용량부터는 외장 HDD가 가격 대비 훨씬 많은 용량을 제공한다. 구독 서비스 사용을 위해 게임을 가성비 좋게 많이 설치하고 싶다면 외장 HDD를 고려해도 좋을 것이다.

 

최대 5TB 용량으로 만나자
실리콘파워 Armor A66

‘실리콘파워 Armor A66’는 러기드 스타일의 외장 HDD다. 고무 재질의 범퍼 하우징이 360도로 적용됐고 딱 봐도 단단해 보이는 인상이다. 첨단 서스펜션 시스템이 적용된 내부 설계 적분에 군용 낙하 테스트까지 통과했다.

IPX4 등급의 방수 인증까지 획득했으며, USB 단자를 플러그로 막아둘 수도 있다. 이를 통해 단자 내부로 유입될 수 있는 액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케이블을 제품 하우징에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케이블 분실의 걱정을 덜었으며, 별도의 외부 케이스 없이 제품만으로도 쉽게 휴대할 수 있다.

USB 3.2 Gen1 규격을 갖췄으며, macOS 및 Windows PC와도 호환된다. 색상은 블랙/블랙, 블랙/블루, 블랙/옐로로 출시됐다.

용량은 1TB, 2TB, 4TB, 5TB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게이밍 감성의 외장 HDD
Western Digital WD Black P10 Game Drive

‘Western Digital WD Black P10 Game Drive’는 게임 콜렉션을 저장하기 좋은 외장 HDD다. 마치 콘테이너 박스를 닮은 것 같은 디자인이 적용됐고 5TB 모델 기준 최대 125개에 달하는 게임을 저장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외장 HDD의 전송속도는 100MB/s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제품은 최대 140MB/s급 전송속도를 갖춰 더욱 빠른 로딩 속도를 구현한다.

두께는 2TB 모델 기준 12.8mm, 4/5TB 모델 기준 20.8mm다. 따라서 플레이스테이션 5용 스토리지 외에 PC를 위한 포터블 스팀 게임 스토리지로 사용해도 손색없는 모습이다.

용량은 2TB, 4TB, 5TB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PS5처럼 플레이트를 바꿔볼까?
삼성전자 MOSAIC

플레이스테이션 5의 특징인 플레이트 교체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다양한 컬러의 플레이트 중 원하는 플레이트를 구매해 교체하면 더욱 새로운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다.

외장 HDD에서도 플레이트 교체 가능한 제품이 있다면 어떨까? 삼성전자는 마치 플레이스테이션 5의 플레이트 교체와도 유사한 기능을 외장 HDD에 적용했다. ‘삼성전자 MOSAIC’는 컬러 패널을 조합해 나만의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6가지 컬러 패널이 함께 동봉된다. 추가 구매 없이도 다양한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으며, 조합 방식에 따라 최대 360가지에 달하는 색 조합이 가능하다.

두께는 12.8mm에 불과해서 휴대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PC와 사용한다면 삼성전자의 전용 보안 소프트웨어를 통해 외장 HDD에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도 있다.

용량은 1TB 모델과 2TB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