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도 차지하지 않고 가성비도 챙기는 원컴 스트리밍 PC 맞추기

2023-09-01     임병선 기자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최근에는 다양한 콘셉트로 방송을 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게임 플레이는 물론, 먹방, 그림 그리기, 프라모델 조립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자기만의 재능을 뽐내고 있다. 방송 플랫폼도 다양해지면서 방송하는 방법도 간단해지고 웹캠이나 마이크 등 간단한 장비만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방송할 수 있다.

특히 게임 방송을 하려면 해당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콘솔 게임기나 게이밍 PC가 필요하다. PC 게임의 경우, 게임을 구동하기 위한 게이밍 PC와 방송을 송출하기 위한 스트리밍 PC로 구성되어 총 2대의 PC가 필요하지만, 고성능 PC라면 원컴 구성으로도 게임 플레이와 방송 송출까지 모두 가능하다. 원활한 게임 방송을 위한 원컴 구성을 알아보자.

 

 

원컴 방송에 적합한 인텔 CPU

게임 방송을 1대의 PC로 진행하는 원컴 PC 구성이라면 인텔 시스템을 갖춘 PC를 추천한다. 인텔 13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고성능 P코어와 저전력 E코어를 탑재한 하이브리드 CPU, 다중 코어와 다중 스레드를 갖추면서 높은 클럭을 지녀 게임 플레이와 멀티태스킹 작업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텔 시스템에서는 몇 분이면 누구나 라이브 스트리밍을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OBS(Open Broadcaster Software)는 전문적인 고품질 스트리밍 캡처와 방송에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방송을 준비할 때 하드웨어 구성과 인터넷 연결에 맞춤 조정하려면 그만큼 시간이 오래 걸리고 PC가 익숙하지 않다면 몇 시간이나 걸릴 수도 있다. 하지만 OBS를 사용하면 누구나 쉽게 설정하거나 원하는 설정을 상세하게 조정할 수 있다. 여기에 인텔 CPU에 내장된 GPU에는 인텔 퀵싱크 인코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방송 영상을 할 때 더 높은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CPU
인텔 코어 i5-13400

12세대 코어 i5 프로세서의 논 오버클럭 버전은 P코어와 E코어가 탑재된 하이브리드 방식이 아니라 오직 P코어만 탑재되었다. 하지만 13세대 코어 i5 프로세서는 논 오버클럭 버전이라도 P코어와 E코어가 모두 탑재된 하이브리드 방식이 적용되었다. 이전 세대보다 더 많은 코어와 스레드를 갖췄기 때문에 게임은 물론, 다양한 작업에서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또한 기본으로 제공되는 쿨러로도 제 성능을 낼 수 있어 따로 쿨러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코어 i5-13400E코어가 4개로 10코어 16스레드 구성의 하이브리드 CPU. P코어 최대 클럭은 4.6GHz, E코어 최대 클럭은 3.3GHz로 살짝 클럭이 낮아도 뛰어난 성능을 갖췄다. 저전력인 E코어 개수가 4개뿐이지만, 저전력 작업 사용 시 충분한 성능을 보여준다. 내장 그래픽이 없는 코어 i5-13400F도 있지만, 인코딩 작업 등을 위해 내장 그래픽이 있는 코어 i5-13400을 추천한다.

 

 

메인보드
ASROCK B760M-HDV/M.2

인텔 시스템을 구성할 때 가성비에 초점을 맞춘다면 메인보드는 Bx60 라인업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인텔 B760 라인업은 인텔 12세대/13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지원하며, 조만간 출시될 예정인 인텔 14세대 코어 프로세서도 장착할 수 있다. 따라서 13세대 코어 프로세서로 시스템을 구성했더라도 추후 14세대 코어 프로세서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최신 트렌드의 화이트 PC 시스템에 어울리는 스노우 화이트 디자인을 채택한 애즈락 B760M-HDV/M.2는 전원부를 7+1+1, 9파워 페이즈로 채택했으며 기존 DDR4 대비 향상된 성능과 낮은 전력 소모를 제공하는 DDR5 7200MHz OC 메모리를 지원한다. 또한, 스토리지 확장성을 위해 최대 64Gbps 대역폭의 하이퍼 M.2 NVMe 슬롯을 2개 채택해 저장 장치 확장도 용이하다.

 

 

그래픽카드
인텔 아크 A770

인텔 아크 그래픽카드는 고도의 멀티미디어와 최첨단 콘텐츠 플랫폼 제작 작업을 위한 고성능, 효율성, 확장성에 가장 최적화된 인텔의 Xe HPG 마이크로아키텍처를 활용했다. 플래그십 제품인 아크 A770에는 32개의 알케미스트 Xe 코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그래픽 메모리는 16GB.

특히 인텔 아크는 콘텐츠 제작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차세대 로열티 무료 비디오 코덱인 AV1의 하드웨어 가속 인코딩 지원함과 동시에 VP9, HEVC/H.265, AVC/H.264, JPEG 등 다른 모든 주요 코덱을 지원한다. 최대 지원 디스플레이는 4대까지 출력 가능하다. 특히 AV1 인코딩을 통해 높은 수준의 성능과 효율성으로 최대 8K 해상도의 고품질 AV1 콘텐츠를 제작, 스트리밍, 공유할 수 있다.

더구나 AV1 코덱은 H.264 코덱보다 50% 더 효율성이 높아 영상 작업자에게 더 좋은 제작 환경을 제공한다. 인텔 아크 그래픽카드를 통해 콘텐츠 제작을 가속해 보자.

 

 

SSD
SK하이닉스 Platinum P41 M.2 NVMe (2TB)

동영상 편집 작업용 PC에는 빠른 속도의 저장 장치가 필요하다. PCIe 4.0 M.2 NVMe SSD가 당연히 제일 좋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이다. 그나마 최근에는 SSD 가격이 크게 하락하면서 고성능의 PCIe 4.0 M.2 NVMe SSD의 가격도 크게 저렴해졌다. 따라서 조금 무리를 하더라도 PCIe 4.0 M.2 NVMe SSD를 추천한다.

SK하이닉스 Platinum P41 M.2 NVMe SSD는 강력한 성능과 안정성을 지닌 4세대 PCIe NVMe SSD 제품이다. 최고 수준의 속도와 안정성까지 갖춰 PC·랩톱, 콘솔 게임기 등에서 향상된 성능을 추구하는 하드코어 게이머, 전문가, 크리에이터라면 SSD를 선택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제품 중 하나다.

SK하이닉스의 차세대 176단 낸드플래시와 D, 컨트롤러에 이르기까지 핵심 부품을 자체 설계·생산했으며, 독자적인 하이퍼라이트(HYPER WRITE) 기술이 탑재돼 고성능은 물론 업계 최고 수준의 전력 효율성을 구현했다. 최대 7,000MB/s의 순차 읽기 속도와 최대 6,500MB/s의 순차 쓰기 속도를 제공해 4세대 PCIe SSD 중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지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