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키보드를 찾아서] 레트로 디자인에 숨겨진 쫄깃한 명품 키감: 마이크로닉스 WIZMAX W85TKL 유무선 기계식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키보드는 어떤 의미를 지녔을까? 직장인에게 키보드는 업무 효율과 직결된 생산성 도구, 게이머에게는 승패를 좌우하는 무기이며, 누군가에겐 항상 휴대해야 할 필기구일 것이다. 키보드는 PC 주변기기 중 가장 사용 시간이 긴 제품군이라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처럼 키보드는 현대인에게 각별한 의미를 지녔기 때문에 이색적인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신선함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smartPC사랑은 더 이상 평범한 키보드로 만족할 수 없는 이들을 위해 한 달에 한 제품씩 이색 키보드를 소개한다.
센스 가득한 무선 기계식 키보드
마이크로닉스 WIZMAX W85TKL 유무선 기계식
smartPC사랑 2024년 4월호에 선정된 이색 키보드는 ‘마이크로닉스 WIZMAX W85TKL 유무선 기계식(이하: W85TKL)’이다. 파워서플라이, PC 케이스 및 PC 주변기기로 유명한 한미마이크로닉스의 글로벌 브랜드인 ‘WIZMAX’에 속하는 제품이다. 글로벌 브랜드 제품답게 한글 키캡 각인 모델과 영문 키캡 각인 모델로 나뉘어 출시됐다.
이 제품은 구성품부터가 풍성하다. 키보드, 키보드 루프, USB Type-C to A 케이블, 2.4GHz 동글, 매뉴얼, 키캡/스위치 풀러, 청소용 솔, 여분 스위치 3개가 동봉된다. 또한, 동봉된 구성품의 품질까지도 신경 쓴 점이 돋보였다.
숫자 키가 없는 텐키리스 구성인데, 일반적인 텐키리스보다 콤팩트한 85키 배열로 제작됐다. 레트로한 투톤 컬러 배열로 제작되어 추억의 키보드가 연상되는 모습이다.
슬림한 키 배열이나, 주된 펑션 키들을 모두 품었고 오른쪽 쉬프트 키까지 길게 위치하기에 호불호가 적게 갈릴 것으로 보인다.
애플 제품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키캡에도 애플 사용자를 위한 사이드 각인이 더해졌다. option이나 cmd와 같은 키 각인이 위치하는 것은 물론 보기 드물게 캡스락 키에 한/영 각인까지 더한 점을 높게 평가하고 싶다.
무게는 실측 기준으로 827g이다. 무게가 가벼운 편에 속하기에 가까운 카페에 들고 가서 사용할 기계식 키보드로도 무난할 것이다.
키보드 하단에는 연결 모드 전환 스위치, OS 전환 스위치, 그리고 2.4GHz 동글을 보관하는 공간이 마련됐다. 2.4GHz 동글의 경우 자석 방식으로 장착되어 더욱 안심하고 휴대할 수 있을 것이다.
높낮이 조절도 가능하다. 2단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다리가 장착되었기 때문에 총 3가지 각도 중 원하는 각도로 타건할 수 있다.
RGB LED가 아닌 화이트 LED가 탑재되어 키보드의 디자인과도 조화를 이룬다. 어두운 곳에서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조명 효과를 바꿔가며 사용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전용 소프트웨어도 제공된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키보드의 핵심적인 기능들을 한 곳에서 변경할 수 있다.
제원
브랜드: 마이크로닉스
제품명: WIZMAX W85TKL 유무선 기계식
입력키 수: 85키
크기: 347.5x139.9x44.8mm
무게: 765g
키캡 재질: PBT
키캡 각인: 영문/한글
스위치: 게이트론 KS-3 밀키 프로 (50g)
구성품: 키보드, 키보드 루프, USB Type-C to A 케이블, 2.4GHz 동글, 매뉴얼, 키캡/스위치 풀러, 청소용 솔, 여분 스위치 3개
부가 기능: 전용 소프트웨어, 블루투스 1:3 연결, 2.4GHz 연결, 화이트 LED
무선 작동 시간: 최대 50시간(LED ON), 200시간(LED OFF)
OS: Windows, macOS, iOS, Android
A/S 기간: 1년
탁월한 타건감을 자랑한다
W85TKL은 타건감에 집중한 기계식 키보드다. 게이트론 KS-3 밀키 프로 스위치가 탑재됐고 핫스왑이 지원되어 추후 다른 키감을 즐기고 싶거나 스위치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타건감은 어떨까? 리니어 방식의 스위치로 걸림 없이 부드럽게 입력된다. 특히, 사전 윤활 공정이 적용된 덕분에 별도의 윤활 과정 없이도 우수한 키감을 경험할 수 있다. 쫄깃한 키감이 일품이며 정숙하면서도 정갈한 느낌이 마음에 들었다. 5핀 구조로 PCB와 스위치가 강력하게 체결되는 만큼 타건 시 안정감도 우수한 편이다.
2.4GHz 동글로 PC와 무선으로 연결하거나, USB Type-C 케이블을 통한 유선 연결도 가능하다. 블루투스는 1:3 연결이 가능해 기기를 다양하게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도 적합하다.
통울림 최소화를 위한 4중 저소음 가스켓 마운트 설계에도 주목하자. PC 보강판이 1차적으로 키보드의 통울림을 잡고 그 아래에 있는 실리콘 흡음재가 충격을 흡수한다. 하단에는 2개의 흡음재가 있어, 충격을 또 다시 흡수한다.
실제 타건 중에도 매우 조용했고 애국가 1절 타건 중 타건 소음은 58.8dB에 불과했다.
마치며
W85TKL은 얼핏 보면 레트로 디자인의 평범한 키보드처럼 보인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볼수록 디테일한 부분에까지 노력한 점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통울림 최소화를 위한 4중 저소음 가스켓 마운트 설계나 쫄깃한 타건감이 일품인 게이트론 KS-3 밀키 프로 스위치까지 갖췄다. 타건감이 우수한 무선 키보드를 찾고 있다면 이 제품을 추천한다. 가격은 119,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