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입학’ 새로운 출발을 위한 학업에 도움 되는 준비물 ‘프린터’

분당 10페이지 이상 가능한 빠른 출력 속도와 뛰어난 품질 중요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출력 지원

2025-02-10     임병선 기자

[디지털포스트(PC사랑)=임병선 기자] 2월과 3월은 졸업과 입학 등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는 시기다. 초등··고등학교를 졸업하면 중·고등·대학교에 입학하고 대학교를 가지 않거나 대학교를 졸업하더라도 생업 전선에 뛰어드는 사회 초년생이 된다.

물론, 좀 더 학업에 대한 열정을 이어 나가고자 대학원까지 진학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만약, 졸업하지 않더라도 새로운 학년과 학기가 시작되는 만큼 새로운 학업에 대해 준비해야만 한다. 그만큼 2월과 3월의 준비가 이후 학업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로운 학업을 배우기 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가 중요하다. 새로운 학년이 되기 전 미리 예습하는 것도 좋겠지만, 학업에 도움이 되는 프린터를 소개하고자 한다.

 

 

프린터, 학업에 왜 필요할까?

프린터가 뭐 중요하겠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다양한 과제나 리포트 등을 준비하고 제출하려면 종이로 출력해 보는 것이 확실하고 정확하다. 종이로 출력하면 모니터나 스마트폰 화면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문제점이나 단점이 명확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PC사랑에서도 원고를 확인하거나 책으로 디자인된 것을 교정할 때도 반드시 종이로 출력하고 있다. 그만큼 작성된 과제나 리포트를 종이로 출력해서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학업에 적합한 프린터로는 어떤 제품이 있을까? 3가지 포인트를 짚어 보겠다.

 

 

포인트 1. 빠른 출력 속도

학업 용도로 사용할 프린터를 찾는다면 먼저 인쇄 속도를 따져보자. 급하게 과제나 리포트를 출력해야 할 일이 있는데 출력 속도가 느리다면 제시간에 못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급하게 출력할 필요 없이 천천히 출력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언제나 세월아 네월아 출력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인쇄 속도가 어느 정도 되어야 빠르다고 할 수 있을까? 당연히 인쇄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겠지만, 분당 10페이지 정도 출력만 되어도 사용하는 데 큰 지장이 없다. 따라서 10ppm(분당 10페이지) 인쇄 속도 이상의 제품을 고르도록 하자.

조금 더 따져본다면 인쇄 해상도도 확인해보자. 인쇄 해상도는 dpi로 나타내는데 dpi가 높을수록 더 깔끔하고 선명한 품질의 인쇄물을 출력할 수 있다. 이미지 품질 등 디자인 결과물을 살펴봐야 하는 과제나 리포트라면 선명도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흑백 프린터보단 컬러 프린터가 더 좋다.

 

 

포인트 2. 잉크? 레이저?

다음은 어떤 방식으로 출력하는 프린터를 고를 것이냐다. 잉크 방식은 프린터 가격이 저렴하지만, 관리를 제대로 해야 한다. 자주 프린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잉크 헤드나 잉크 노즐이 굳기 때문에 2~3일에 한두 장씩은 반드시 출력해야 한다. 물론 유지보수가 쉬워 잉크 헤드나 잉크 노즐이 굳는다 해도 손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매번 그렇게 하는 게 번거롭다.

레이저 방식은 프린터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별도로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 레이저 토너가 비싸긴 해도 토너 대비 출력할 수 있는 종이량을 따져보면 무한잉크 방식에 버금갈 정도로 유지보수 비용이 저렴하다. 학생의 경우, 과제나 리포트를 할 때를 제외하곤 프린터를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으므로 꾸준히 관리를 해야 하는 잉크 방식보단 레이저 방식이 더 적합할 수 있다.

 

 

포인트 3. 무선 출력 지원

최근 학생들에겐 데스크톱PC보단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이 더 익숙하다. 사실 노트북도 엄청 익숙하진 않지만, 적어도 데스크톱PC보단 익숙할 것이다. 노트북과 스마트폰, 태블릿PC의 공통점은 무선 네트워크 사용이 기본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선으로 과제나 리포트를 출력하려면 프린터도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필수로 갖춰야 한다.

최근 출시되는 프린터는 대부분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없는 제품도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해야 한다. 제원에서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지니고 잇는지 확인하고 잘 모르겠다면 제품명에 ‘W’가 있는지 확인해 보자. 제품명에 ‘W’가 있다면 대체로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갖춘 제품일 확률이 높다.

 

 

추천 제품

삼성전자 SL-C513W 컬러 레이저 프린터

삼성전자 SL-C513W 컬러 레이저 프린터는 제품명처럼 컬러를 지원하는 레이저 방식 프린터다. 소형 사이즈로 다양한 공간에서 간편하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테이블 없이 책상 위는 물론이고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곳에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공간 배치가 가능하다.

400MHz 속도의 CPU64MB 메모리를 갖춰 다양한 문서에 대해 빠른 인쇄를 지원한다. 인쇄 속도는 18ppm으로, 분당 최대 18페이지까지 출력할 수 있다. 이는 흑백 출력 기준이며, 컬러 출력으로는 속도가 다를 수 있다. 만약, 과제나 리포트의 글 내용만 확인하는 용도라면 매우 빠르게 출력해 확인하고 제출할 문서는 컬러로 출력하면 된다.

새롭게 적용된 중합 토너는 분쇄 토너보다 왁스의 함량이 높아 광택감이 향상돼 출력물이 더욱 생생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ReCP(Rendering engine for Clean Pages) 기술로 프린트 작업 시 Text 및 이미지를 기술적으로 보정해 선명하고 또렷한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 사진 출력 기능까지 향상돼 이미지가 포함된 문서를 출력하는 데 적합하다.

무선 네트워크 기능도 갖췄다. 삼성전자 SL-C513W 컬러 레이저 프린터를 WI-Fi 공유기에 연결하면 손쉽게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등에 등록해 무선으로 출력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각 통신사 앱 스토어를 통해 삼성 모바일 프린트 앱을 설치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에서는 애플 앱 스토어를 통해 받아야 한다.

또한, NFC가 내장된 스마트폰이라면 삼성전자 SL-C513W 컬러 레이저 프린터에 터치하는 것만으로도 이미지 및 자료를 출력할 수 있다. 불편한 조작 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프린트할 수 있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컬러 레이저 프린터다.

 

 

 

 

 

 

 

제원

인쇄 속도(흑백) - 18ppm
인쇄 속도(컬러) - 4ppm
첫 장 출력 시간(흑백) - 14초 이하(대기모드 기준)
첫 장 출력 시간(컬러) - 14초 이하(대기모드 기준)
인쇄 해상도 - 2400x600dpi
프로세서 - 400MHz
메모리 - 64MB
인터페이스 - Hi-speed USB 2.0, 이더넷 10/100 Base TX, Wireless 802.11 b/g/n
지원 운영 체제 - 윈도우 7 이상/Mac OS X 10.11~10.13, 리눅스
급지 용량(표준 용지함) - 150
급지 지원용지 규격(표준 용지함) - Plain, Light, Heavy, Extra Heavy, Colored, Preprinted, Recycle, Labels, Bond, Glossy
토너 카트리지(블랙) - 평균 1,500(최초 구매 시 700매 토너 카트리지 내장)
토너 카트리지(컬러) - 평균 1,000(최초 구매 시 500매 토너 카트리지 내장)
월 최대 출력매수 - 20,000
특수 기능 - 양면 인쇄(수동)
소비 전력 - 290W(인쇄 시)/60W(대기 시)/1.1W(절전 시)
크기 - 382x309x211mm
무게 - 9.92kg
품질 보증 기간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