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전체 구성이 한눈에 보이는 방사형 슬라이드 만들기
상태바
파워포인트-전체 구성이 한눈에 보이는 방사형 슬라이드 만들기
  • PC사랑
  • 승인 2007.12.18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포인트

그라데이션
그라데이션이란 한 색상에서 다른 색상으로 점진적이고 매끄럽게 단계적으로 변해 가는 것이다. 두 가지 색을 이용하면 그라데이션 효과를 낼 수 있는데, 한가지 색에만 투명도 효과를 적용하면 사라지는 것처럼 표현된다. 그라데이션 스타일도 가로나 세로와 같은 직선형태가 아니라 '가운데에서'효과를 적용하면 원처럼 둥그런 그라데이션이 들어가 그림자나 달무리 같은 다양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그룹 여러 개의 개체나 도형을 하나의 개체나 도형으로 인식하는 기능이 그룹이다. 여러 가지 도형이나 개체의 크기를 같은 비율로 맞출 때, 여러개의 개체에 같은 비율의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때, 복잡한 개체 앞뒤 순서를 지정하는 경우 등 다양하게 쓰인다. 그룹 기능을 이용하면 복잡하거나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을 단순화할 수 있다.

순서 파워포인트는 도형이나 개체를 삽입한 순서대로 앞 뒤 순서가 정해진다. 여러 개체 중에 제일 나중에 넣은 개체를 중간 위치로 지정하려면 작업이 조금 번거롭다. 하지만 Shift 키를 이용하면 손쉽게 해결 가능하다. 제일 나중에 삽입한 개체보다 앞에 나와야 할 개체들을 Shift 키를 누른 채 모두 눌러 선택한 다음 한꺼번에 맨 앞으로 가져오면 된다.

 
1. '슬라이드 레이아웃'에서'빈 화면 레이아웃'을 적용하고 배경 그림을 넣기 위해 삽입 → 그림 → 클립아트를 누른다.
 
 
2. 슬라이드 오른쪽에 '클립아트 작업' 창이 나타나면, '검색할 형식'에서 '사진'에 체크하고, '검색 대상'을 '도시'로 입력하면 도시 사진들만 검색된다. 도시 사진을 골라서 넣은 다음 화면에 맞춰 확대한다.
 
 
3. 도시 사진을 가리도록 화면 가득 사각형을 그리고, 아래 도구줄에 있는 채우기 색 → 채우기 메뉴를 눌러 '채우기 효과' 창을 띄운다. '그라데이션' 탭에서 '두가지색'을 고르고 '색1'은 '흰색', '색2'는 원하는 색으로 고른 다음,'투명도'의 '끝'을 '100%'로 정한다. 도형 위쪽은 흰색, 아래쪽은 투명한 그라데이션이 적용된다.
 
 
4. 아래 주소줄에서'원 도형'을 눌러 화면에 크기가 다른 원을 3개 그린다.
 
 
5. 제일 큰 원 도형을 선택하고 채우기 색 → 채우기 메뉴를 눌러 '채우기 효과' 창을 띄운 다음 '그라데이션' 탭에서 '두가지색'을 선택하고 시작 투명도를'100%'로 지정한다.'음영스타일'은 '가운데에서'를 선택하고, '적용'은 가운데가 흰색인 두번째 스타일을 고른다. 이때'선색'은 '선 없음'을 고른다.
 
 
6. 2번째 원에도 두 가지 색 그라데이션 효과를 적용한다. '음영스타일'은 '하향대각선'으로 고른다.
 
 
7. 가장 작은 원에는 가장 큰 원과 같은 그라데이션 효과를 적용한다.
 
 
8. 원 도형 3개를 모두 선택한 다음 아래 도구줄에 있는 그리기 → 그룹을 눌러 하나로 묶는다.
 
 
9. 그룹으로 묶은 원 개체를 4번 복사한 다음, 크기를 작게 조정한다.
 
 
10. 원그룹 중 가운데 원만 선택해서 그라데이션색만 푸른색으로 바꾼다.
 
 
11. 그리기 도구 모음의 도형 → 기본 도형 → 원통 도형을 골라 세로로 길게 그린다.
 
 
12. '그라데이션'창을 띄워 원통 도형에'두가지 색'을 택해 '회색'과 '흰색'으로 그라데이션 효과를 적용한다.
 
 
13. 그라데이션 효과가 적용된 원통 도형을 각각 복사한 뒤 회전시킨다.
 
 
14. 가운데 주황색 원 그룹과 오른쪽 원통 도형 2개를 선택한 다음, 그리기 도구모음의그리기 → 순서 → 맨앞으로 가져오기를 누른다.
 
 
15. 오른쪽 두 개 원 그룹을 선택한 다음, 그리기 → 순서 → 맨 앞으로 가져오기를 눌러 순서를 가장 앞으로 정한다.
 
 
16. 삽입 → 텍스트 상자 → 가로를 선택한 다음, 가로 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슬라이드에 글자를 입력한다.
 
 
17. '글꼴'을 'HY 견고딕'으로 바꾸면 완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