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는 PC로 작업한 모든 결과물을 보여주는 장치다. PC가 아무리 강력한 성능을 갖고 있어도 모니터로 보는 화면 품질이 떨어진다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은 극히 제한적이다. 무엇보다 시각적 결과물이 중요한 각종 그래픽, 게임은 물론 각종 업무 환경에서 한꺼번에 많은 정보를 보려면 해상도 높고 큰 모니터가 필수다. 심미안 QH300-IPSBS는 30인치형 화면 크기에 2560×1600 높은 해상도를 갖춘 대형 모니터다.
고화질 대형 고해상도 모니터
무려 30인치형이다. 최근 값이 많이 낮아진 27인치형과 비슷한 해상도를 갖췄지만 크기 차이에서 오는 체감 크기 차이가 제법 크다. 가로 해상도는 27인치형과 같은 2560 픽셀이지만 세로 해상도는 1600 픽셀로 27인치형보다 크다. 20인치형 4:3 모니터를 세로로 2개 붙여놓은 것보다 크다면 대략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해상도가 높으면 장점이 무궁무진하다. 한꺼번에 여러 창을 열어놓고 써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정보량이 많아 증권 관련 업무를 비롯한 각종 사무 업무에 매우 효과적이다. 그래픽 작업을 할 때도 각종 툴바 등 작업도구를 열어두고도 넉넉한 편집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효율이 높다. 고해상도 게임을 즐길 때도 세밀한 디테일까지 살려내 현실감을 더 증폭시킨다.
이런 특징을 보다 큰 30인치형 화면과 합쳤다. 비슷한 해상도를 가진 27인치형보다 픽셀 크기가 조금 더 크기 때문에 고해상도 모니터에서 한꺼번에 많은 정보를 보면서 가중되는 눈의 피로를 덜어준다. 이런 장점은 특히 웹사이트 등을 통해 글을 볼 때 두드러진다.
높은 해상도를 갖춘 모니터가 필요한 분야는 화질과 색품질을 중요하게 여기는 디지털 이미지 처리 분야로 쏠린다. 다른 분야라면 공간 효율이 넉넉하다는 조건만 있으면 30인치 모니터 하나를 쓰는 것보다 요즘 값이 많이 낮아진 24인치형 보급형 모니터 2대를 쓰는 편이 경제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에 30인치형 고해상도 패널은 전문 그래픽을 위한 제품이다. 심미안 QH300-IPSBS에는 LG디스플레이의 IPS 계열 패널인 Q5 패널을 썼다. 채널 당 10비트를 표현하는 고품질 패널로 표현할 수 있는 색상 수는 무려 10억 색상에 이르고 색재현율은 102%에 달한다. 대형 패널임에도 반응속도가 제법 빨라 6ms에 불과하다.
단순하고 간결한 구성
대형 패널 특성 탓에 백라이트는 LED가 아닌 CCFL을 썼다. 대형 패널인데다가 상대적으로 발열이 많다보니 모니터 하우징을 알루미늄 재질로 했다. 알루미늄을 접어 만든 하우징은 단순하고 직선적인 디자인으로 모던 디자인의 특징을 살렸다. 기본 제공하는 스텐드도 금속 재질로 된 단순한 형태다. 다만 30인치에 CCFL, 금속 재질 하우징으로 상당한 무게임에도 불구하고 기본 제공 스텐드에 단순 틸트 기능만 갖춰져 있어 방향을 틀 때 꽤나 힘들다.
무거운 무게를 안정적으로 지지하도록 금속 스탠드를 썼다.
심미안 QH300-IPSBS는 QH300 시리즈 중 가장 기본 모델이다. 입력 단자는 오로지 DVI 뿐이다. 스테레오 단자가 달려있지만 기본 모델에는 스피커가 없으니 혼돈하지 말아야 한다. 파생 모델로 스피커가 있는 모델, 리모콘이 있는 모델이 있다. 단지 높은 해상도를 갖춘 대화면 모니터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효율적인 모니터다.
LCD모니터
화면 크기 : 76cm (30인치형)
최대 해상도 : 2560×1600
밝기 : 370cd/㎡
응답 속도 : 6ms
명암비 : 3000:1
시야각 : 상하좌우 178도
색재현율 : 102%
입력 단자 : 듀얼링크 DVI
크기 : 677.3×436.8mm (LCD 하우징 크기)
공급사 : 아치바코리아 www.achieva.co.kr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