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이하 한국후지필름BI)이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 원활한 협업 커뮤니케이션과 효율적인 문서 관리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문서 소프트웨어 '도큐웍스 클라우드(DocuWorks Cloud)'를 출시했다.
새롭게 출시된 도큐웍스 클라우드는 디지털 전환으로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공헌하겠다는 후지필름BI의 비전에 따라 자체 개발된 문서 관리 소프트웨어다. PDF·엑셀·워드·파워포인트·이미지 등 다양한 포맷의 전자문서를 형식에 관계 없이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으며, 페이지 순서 변경, 메모 등 여러 가지 기능으로 문서를 쉽고 빠르게 편집, 공유, 전달할 수 있게 도와준다.
특히 구독형 서비스로 운영돼 합리적인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구독 취소도 자유로워 문서 관리 프로세스를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싶은 고객들이라면 비교적 부담 없이 도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도큐웍스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기반 문서 작업 공간 ▲직관적인 UI ▲공유 워크스페이스 ▲다양한 클라우드 솔루션 연동 등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기능들을 탑재해, 차세대 비즈니스 트렌드로 각광받는 하이브리드 근무나 장소 제한 없이 사용하는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별도 응용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 없이 웹 브라우저 상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MS의 윈도우 OS(Windows OS)와 맥 OS(Mac OS) 모두 지원된다. 이외에도 직관적인 UI와 간단한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문서 작업을 더욱 간편하게 처리하고, 표준 문서 형식으로 PDF를 채택해 페이지 단위로 문서를 통합, 분할, 편집할 수 있다.
원활한 협업 커뮤니케이션과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기능도 강화됐다. '공유 워크스페이스' 기능을 활용하면 다른 사용자들과 동일한 인터페이스에서 문서 작업 프로세스를 공유하며 모든 사용자들이 항상 최신 버전의 문서를 확인할 수 있고, MS 오피스 문서의 경우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공동 편집하는 것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문서 트레이'를 통해 원하는 사용자와 문서를 쉽고 빠르게 공유하거나 다양한 클라우드 솔루션과 연동해 간편한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고, ‘문서 잠금’ 기능으로 다른 사용자들의 편집 권한을 제한하고 문서 등록 및 편집 이력을 확인하는 등 기밀 문서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한국후지필름BI 김현곤 영업본부장은 "코로나19(COVID-19) 이후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이 급속도로 자리잡으면서 문서 커뮤니케이션 방식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라며, "이 같은 비즈니스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출시한 도큐웍스 클라우드는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효율적인 협업을 지원하며 창의적이고 유연한 업무 스타일을 구축해주는 '문서 기반 커뮤니케이션 포털'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