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밴드 Wi-Fi와 블루투스까지 갖춘 초소형 USB 동글, 티피링크 Archer T2UB Nano AC600 블루투스 4.2 USB 무선 랜카드
상태바
듀얼 밴드 Wi-Fi와 블루투스까지 갖춘 초소형 USB 동글, 티피링크 Archer T2UB Nano AC600 블루투스 4.2 USB 무선 랜카드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2.12.27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노트북에는 무선 랜카드와 블루투스 칩이 탑재되어 있어 무선 네트워크나 블루투스 기기를 손쉽게 연결할 수 있지만, 데스크톱은 그렇지 않다. 물론, 고가의 하이엔드 메인보드를 탑재한 데스크톱 PC라면 무선 랜과 블루투스 칩이 있기 때문에 무선 네트워크와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메인보드에는 무선 랜카드나 블루투스 칩이 없다. 따라서 무선 랜카드나 블루투스 칩이 없는 데스크톱에서 Wi-Fi를 사용하거나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무선 랜카드를 장착해야 한다. 물론, 블루투스 기능을 갖춘 무선 랜카드여야 블루투스 기기 연결도 가능하다.

티피링크(TP-Link)에서 새롭게 선보인 티피링크 Archer T2UB Nano AC600 블루투스 4.2 USB 무선 랜카드(이하 티피링크 Archer T2UB Nano)’는 듀얼 밴드 무선 네트워크와 블루투스를 사용할 수 있으면서 크기도 매우 작은 무선 랜카드다.

한편, 티피링크는 1996년에 설립된 전 세계 Wi-Fi 제품 시장 점유율 1위인 글로벌 기업이다. IT 네트워크 분석 회사인 IDC에 의해 WLAN 및 광대역 CPE 장치의 최고 제공 업체로 선정돼 170개 이상의 국가에 공급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170개국 20억명 이상의 고객과 24,0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어 신뢰성도 매우 높은 기업이다.

 

 

USB 형태로 손쉬운 장착

무선 랜카드는 크게 내장형과 외장형으로 나뉜다. 내장형은 성능이 높지만, 메인보드의 PCIe 단자에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장착과 분리가 불편하다. 반대로 외장형은 USB 단자에 꽂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장착과 분리가 쉽지만, 성능이 상당히 떨어진다. 특히 크기가 작은 외장형 무선 랜카드는 2.4GHz 주파수 전용에 속도도 100Mbps 정도 수준이다.

티피링크 Archer T2UB NanoUSB 단자에 꽂아서 사용하는 외장형 무선 랜카드다. 하지만 기존 USB 외장형 무선 랜카드와 달리 2.4GHz 주파수는 물론, 5GHz 주파수까지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밴드 무선 네트워크와 블루투스 4.2까지 탑재된 고성능 무선 랜카드다.

게다가 크기는 일반 USB 메모리보다 작은 크기로 휴대성도 매우 높다. 가로 15.7mm, 세로 19.2mm, 두께 7.4mm의 초소형 나노 사이즈로 어디서든 손쉽게 넣고 다닐 수 있다. 게다가 USB형 무선 랜카드이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USB 단자에도 연결이 가능하다.

 

매우 작은 크기의 USB형 무선 랜카드다.

 

내부에는 LED가 있어 작동 여부를 알려준다.

 

USB 단자에 끼우면 검은 부분만 보이게 된다.

 

위에는 티피링크 로고가 새겨져 있다.

 

설명서와 드라이버 CD가 제공된다.

 

 

강력한 무선 성능

티피링크 Archer T2UB Nano는 초소형 USB 무선 랜카드임에도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 모두 사용이 가능한 듀얼 밴드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2.4GHz 주파수에서는 최대 200Mbps, 5GHz 주파수에서는 최대 433Mbps를 지원해 총합 633Mbps(AC600)의 무선 속도를 지녔다. 크기가 작은 USB형 무선 랜카드는 2.4GHz 주파수에서 100Mbps 정도 속도만 사용 가능한 것을 고려하면 매우 높은 성능이다.

데스크톱 PC에 티피링크 Archer T2UB Nano를 연결하면 어느 곳에서든지 네트워크에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손실 및 지연 없이 HD 스트리밍이나 온라인 게임과 안정적인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 USB형 무선 랜카드 모델에 비해 전반적으로 업그레이드된 블루투스 4.2 기술을 적용하였다. 블루투스 4.2는 블루투스 3.0에 비해 더 빠른 속도와 더 넓은 범위를 제공하여 PC와 블루투스 장치 사이의 무선 연결을 더욱 강하고 안전하게 유지해 준다.

또한, 더 넓어진 블루투스 송수신 거리로 PC 주변에서 떨어져 있어도 끊기지 않는 오디오 품질을 경험할 수 있다. 블루투스 무선 연결을 통해 최대 7개의 블루투스 장치를 한 번에 연결할 수 있으며, 2배 더 빠른 송수신 속도로 블루투스 장치와 PC 사이에 파일, 음악, 동영상을 이동시킬 수 있다.

 

최신 WPA3 보안 기능까지 탑재했다.

 

데스크톱 PC에 장착하면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티피링크 Archer T2UB Nano를 데스크톱에 장착하고 속성을 확인했다. Wi-Fi 5로 연결되며,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433Mbps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데스크톱 PC에서 다양한 블루투스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최대 7대의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성능 확인하기

티피링크 Archer T2UB Nano를 데스크톱 PC에 연결하고 실제 속도를 체크해봤다. 네트워크 측정 환경은 1Gbps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장소이다. 5GHz 주파수 대역을 기준으로 다운로드 속도 337.14Mbps, 업로드 속도 366Mbps로 측정되었다. 최대 지원 속도가 433Mbps이기 때문에 기가비트 환경에서는 다소 아쉽지만, 100Mbps 환경이나 500Mbps 환경에서는 충분한 성능이다.

 

5GHz 주파수 대역 기준으로 다운로드 속도 337.14Mbps, 업로드 속도 366Mbps로 측정되었다.

 

 

마치며

티피링크 Archer T2UB Nano는 작은 크기임에도 듀얼 밴드 Wi-Fi와 블루투스 기능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무선 랜카드다. 무선 속도는 AC600으로 2.4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200Mbps,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433Mbps 속도를 지원해 500Mbps 네트워크 환경에서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다. USB 단자에 꽂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설치도 손쉽고 크기도 작아 휴대도 간편하다. 작고 뛰어난 성능을 지닌 무선 랜카드를 찾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제원

인터페이스 : USB 2.0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표준 : 2.4GHz-IEEE 802.11n/g/b, 5GHzIEEE 802.11ac/n/a
신호 속도 : 2.4GHz/최대 200Mbps, 5GHz/최대 433Mbps
무선 보안 : WPA/WPA2/WPA3 암호화 표준
인증 : KC, CE, FCC, RoHS
안테나 : 무지향성 안테나
크기 : 15.7x7.4x19.2mm
OS : 윈도우 7 이상
작동 온도 : 0~40
보관 온도 : -40~70
작동 습도 : 10%~90% 이슬 맺힘이 없는 상태
보관 습도 : 5%~90% 이슬 맺힘이 없는 상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