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방향에 통풍구가 존재하는 미니타워 케이스, 레드빗 SPARKLE 170M Lite
상태바
모든 방향에 통풍구가 존재하는 미니타워 케이스, 레드빗 SPARKLE 170M Lite
  • 이백현
  • 승인 2023.04.13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심플하고 예쁜 PC 구성이 목적인 경우, 비교적 저렴한 M-ATX 메인보드에 미니타워 케이스로 아기자기한 외관을 꾸밀 수 있다. 그런데 케이스의 크기가 작을 경우 내부 부품이 차지하는 면적이 늘어나게 되고, 팬의 개수도 비교적 적게 구성할 수밖에 없으므로 쿨링 부분이 약점이 되기 쉽다. 그렇다면 보다 바람이 잘 통하는 미니타워 케이스는 없을까? 레드빗 SPARKLE 170M Lite는 측면 강화유리를 도입하면서도 케이스 6면 전 방향에 통풍구가 존재하는 미니타워 케이스다.

 

 

최대 M-ATX 규격 지원하는 미니타워 케이스

레드빗 SPARKLE 170M Lite는 419x170x360mm 사이즈의 아담한 미니타워 케이스다. 메인보드는 ITX 및 M-ATX 규격을 지원하며, CPU 쿨러는 최대 140mm, 그래픽 카드는 최대 360mm까지 설치할 수 있다. 색상은 화이트, 블랙 두 가지다.

 

모든 면이 뚫려있어 공기 흐름 원활

이 케이스의 매력은 여섯 면이 뚫린 메쉬 패널 디자인으로 바람의 흐름이 원활하다는 점이다. 특히 측면 강화유리 면에도 아래쪽은 메쉬 디자인으로 외부 공기가 쉽게 유입될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한쪽 측면에서 다른 쪽 측면이 쉽게 보일 정도로 투과성이 좋다. 따라서 미니 케이스가 가질 수 있는 약점을 해소하고 있는 셈이다.

측면 하단부에도 메쉬 디자인이 적용되어 공기 흐름에 유리하다.

 

반대쪽이 그대로 다 비칠 정도로 투과성이 좋다.

 

 

쉽게 분해 가능한 슬라이딩 패널

양쪽 측면 패널은 나사로 고정된 상단 패널을 제거하면 쉽게 들어올려서 분리할 수 있는 슬라이딩 구조다. 상단, 측면 패널을 제거하고 나면 상단 팬 장착부에는 자석으로 부착되는 먼지 필터를 확인할 수 있다. 상단 팬 장착부에는 최대 240mm 수랭 쿨러를 장착 가능하다.

 

손나사 한 개만 풀면 상단 패널을 분리할 수 있다.

 

상단 패널을 제거하면 보이는 먼지 필터. 상단에는 최대 240mm 수랭 쿨러를 장착할 수 있다.

 

상단 패널을 제거하면 측면 패널을 들어올려 분리할 수 있다.
분리한 측면 패널

 

 

최대 SATA SSD 2개, 하드디스크 1개까지 설치 가능

케이스 아래에는 중앙이 고무 패킹된 지지대가 존재해 바닥으로부터 거리를 유지해준다. 하단에도 최대 120mm 팬을 2개까지 설치할 수 있으며, 역시 자석으로 부착되는 먼지 필터가 존재한다.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케이스 하단에 결착하게 되므로 하단에 사용가능한 팬의 개수가 한 개 줄어든다. 저장장치는 최대 하드디스크 1개, SATA SSD 2개까지 설치할 수 있으며, 하드디스크는 케이스 하단에, SSD는 파워 장착부 옆에 설치하게 된다.

 

중앙에 고무 패킹 처리가 된 지지대 4개가 케이스를 받치고 있으며 바닥간의 거리를 상당히 확보해준다.

 

케이스 하단에도 먼지 필터가 제공된다.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도록 하단에 홈이 마련되어 있다. 단 하드디스크 장착시 팬 설치 개수가 한 개 줄어든다.

 

SSD는 전면 파워 장착부의 벽면에 결착하게 된다. 240mm 수랭 쿨러를 사용하더라도 간섭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의 공간은 있다.

 

파워 전면 배치 구조, 기본 팬에 ARGB 탑재

160mm 표준 ATX 파워가 장착되는 파워 슬롯을 전면부에 배치해 케이스 하부에도 쿨링팬을 설치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했다. 일반적인 케이스는 케이스 하단에 파워가 위치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레드빗 SPARKLE 170M Lite는 파워를 전면에 배치하면서도 하단, 전면 두 방향에서 모두 공기가 통하도록 만든 것이다. 전면부와 후면부에 각각 기본 쿨러가 제공된다. 전면 기본 쿨러는 ARGB 팬으로 케이스 상단 I/O 패널에서 RGB 효과 제어도 가능하다.

케이스 전면에 존재하는 파워 장착부
파워 연장선을 통해 후면의 전원과 연결된다.

 

전면에는 ARGB 120mm 팬 1개, 후면에는 80mm 미니 팬 1개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상단 I/O 패널에는 3.5mm 스피커/마이크 단자, 전원 버튼, USB Type-A 단자 등이 존재해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한다.

 

왼쪽부터 3.5mm 스피커/마이크 단자, LED 제어 버튼, 전원 버튼, USB Type-A 단자 2개가 위치해 있다.

 

 

마치며

레드빗 SPARKLE 170M Lite는 원활한 공기 흐름에 특히 강점이 있는 미니타워 케이스다. 단 하드디스크 장착을 원할 경우 하단 쿨링팬을 하나 제거해야 하므로 미니멀한 PC 구성을 원하지만 저장장치를 다수 사용하지 않는 유저에게 추천할 만하다. 또 ARGB 효과가 있는 수랭쿨러 등과 함께 구성하면 상당히 멋진 외관을 보여주므로 ‘PC의 외모도 중요하다!’라고 생각하는 사용자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ARGB를 지원하는 수랭쿨러와의 조합이 상당히 훌륭한 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