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65% 배열, 핫스왑 지원 커스텀 키보드는 특히 매니아층에게 인기가 높은 제품이다. 체리가 엑스트리파이 인수 후 내놓은 첫 신제품, ‘체리 엑스트리파이 K5V2’는 키보드 매니아를 자극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버무려 선보이는 체리의 첫 커스텀키보드로, 앞서 언급한 요소들은 물론 최신 MX2A 스위치, PBT 키캡 등으로 무장해 ‘칼을 간’ 모양새다. 체리 엑스트리파이 K5V2(이하 K5V2)를 자세히 살펴보자.
제원
모델명: CHERRY XTRFY K5V2 COMPACT
색상: AMNIS
키 레이아웃: 67키 (65%)
스위치: MX2A RGB 적축
핫스왑: PCB 핫스왑 지원
키캡: PBT/염료승화
지원 플랫폼: 윈도우/맥/iOS/안드로이드
RGB: 지원
사이즈: 360x172x44
무게: 841g
보증 기간: 2년
아담한 67키 레이아웃, 장패드를 포함한 구성
첫눈에 띄는 건 65%의 아담한 레이아웃 구성과 해변의 물결을 형상화한 듯한 키캡 디자인이다. F1~F12키까지 제거해 공간 효율성을 추구했지만, 방향키는 유지해서 게이밍 등의 용도에도 대응한다.
제품 패키지를 열면 스펀지 안에 키보드 본체와 데스크 장패드를 확인할 수 있고, 케이블, 여분의 스위치와 키캡/스위치 풀러도 제공된다.
매니아를 위한 커스텀 키보드
K5V2는 키보드 매니아들이 선호하는 ‘커스텀 키보드’의 공식을 거의 그대로 따라가고 있다. 미니멀함을 강조한 65% 배열은 물론, 물결무늬 패턴으로 디자인된 PBT 키캡, 공장 윤활된 스위치, 쉽게 분리 가능한 하우징. 이중으로 적용된 흡음재 등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요소들을 빼곡히 모았다. 물론 커스텀 키보드의 필수 요소인 스위치 핫스왑 기능도 빼놓을 수 없다.
한편 K5V2는 완제품 키보드인 만큼 기성품 키보드만 사용해왔던 소비자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 기존 커스텀 키보드의 경우 중‧소규모 업체가 소량 생산하는 제품이므로 제품 마감이나 성능 부분에서 부족한 경우가 있는데, K5V2는 체리가 만든 키보드인 만큼 검증된 빌드 퀄리티와 PCB 기판 성능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커스텀 키보드는 게이밍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평가를 받지만, K5V2는 후술할 MX2A 스위치와 게이밍 분야에서도 사용자의 눈높이에 맞는 성능을 제공해준다.
MX2A 적축 스위치
적축(Cherry MX Red)은 그동안 기계식키보드에서 가장 선호되는 리니어 타입 스위치였다. 여기에 한편 체리가 새롭게 선보인 MX2A 적축(Cherry MX2A Red)은 그동안 매니아들의 영역이었던 윤활을 공장 단계에서 적용해 더 부드러운 키감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반복된 입력에도 스위치가 흔들리지 않도록 원통형 스프링 대신 배럴형 스프링을 사용했으며, 전기 신호를 발생시키는 접점에는 순금을 사용해 반응속도를 끌어올렸다. 1ms 미만의 반응속도로 인해 1,000Hz 이상의 폴링레이트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따라서 게이밍 키보드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한편 이런 몇 가지의 변경점에도 기존 적축의 키감을 거의 그대로 유지했다. 실제로 키보드를 타건하면 기존 적축과 키감은 거의 유사한데, K5V2의 경우 이중 흡음재 구성과 공장 윤활이 시너지를 일으켜 부드러운 느낌이 더 컸다.
화려한 RGB와 다양한 펑션 기능
또 K5V2에서 살펴볼 만한 점 중 하나는 펑션 기능이다. 디자인을 해치지 않기 위해 펑션 기능이 키캡에 표기되어 있지는 않지만, 펑션 기능을 따로 표기하는 표를 구성품으로 제공할 정도로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F1~F12나 재생, 정지 등의 미디어 키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마우스 클릭, 매크로, 윈도우 록, RGB 제어 등 풀사이즈 키보드 이상의 펑션 기능을 제공한다.
또 다양한 RGB 모드를 지원하며, 모든 RGB 효과를 별도의 소프트웨어 없이 ‘온보드 제어’가 가능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그리고 K5V2를 USB 3.0 이상의 단자에 연결할 경우, Fn+Ctrl(우측)을 눌러 RGB 효과를 USB 3 모드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모드에서는 스위치의 최대 광량이 증가한다.
마치며
체리 엑스트리파이 K5V2는 키보드 매니아는 물론 기존 사용자들에게도 성능과 매력을 뽐내는 커스텀 키보드다. 기존 커스텀 키보드와는 다르게 기능과 성능 면에서도 ‘이름값’을 하는 만큼,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면 고민하지 않고 선택해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