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Final Cut Studio 2 발표
상태바
애플, Final Cut Studio 2 발표
  • PC사랑
  • 승인 2007.05.1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플, Final Cut Studio 2 발표
Soundtrack Pro, Motion & Compressor 등을 업그레이드하고 ‘Color’ 기능을 추가한 ‘Final Cut Studio 2’(파이널 컷 스튜디오 2)가 출시됐다.

애플은 지난 15일(미국 현지시간), 비디오 편집자들을 위한 자사의 독창적인 툴인 업계 선도적인 비디오 생산 소프트웨어인 ‘Final Cut Studio’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Final Cut Studio 2’를 전격 발표했다.

이날 공개된 Final Cut Studio 2는 Final Cut Pro 6, Motion 3, Soundtrack Pro 2, Compressor 3 등으로 구성된다. Final Cut Pro 6는 비압축된 HD 화질을 SD 파일 사이즈를 위한 프로레스 442 (ProRes 422) 포맷, 싱글 타임라인(Timeline)에서 다른 비디오 포맷 동시 편집과 프레임 레이트를 지원한다.

Motion 3는 직관적인 3D 환경, 페인트 등, 새로운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Soundtrack Pro 2는 멀티트랙 편집, 서라운드 믹싱, 영상에 사운드 합성 등을 위한 혁신적인 수십 개의 툴을 지원한다.

Compressor3는 한 번의 클릭으로 여러 개의 포맷을 일괄적으로 인코딩하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DVD Studio Pro 4.2는 SD와 HD DVD 저작(authoring)을 위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파이널 스튜디오 2는 Color(Color) 기능을 추가했다. 이 기능은 지속적인 Color 유지를 보장하고 ‘시그너처 룩’(Signature look)을 창조하기 위한 전문가적인 Color 그레이딩과 마무리 작업 애플리케이션이다.

애플 롭 쇼벤(Rob Schoeben) 애플리케이션 제품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Final Cut Studio2는 80만 명을 넘어서는 전세계 파이널 컷 편집자들이 편집 작업 프로세스를 자연스럽게 확장할 수 있도록 자신들의 작업을 활성화(animate), 믹스, 그레이드,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며 “Final Cut Studio 2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제작 애플리케이션이다”고 말했다.

Final Cut Studio 2의 핵심은 애플의 에미상 수상 편집 솔루션의 최신 버전인 Final Cut Pro 6이다. 이 소프트웨어는 새 오픈 포맷 타임라인(Open Format Timeline)을 포함하며, 편집자들이 어떤 비디오 포맷과 프레임 전송률(Frame rate)도 트랜스코딩 없이 하나의 타임라인으로 믹스 앤 매치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새 래스터(raster)인 프로레스 422(ProRes 422)는 10비트 4:2:2 포스트 프로덕션 포맷으로 SD 파일 사이즈로 놀라운 HD화질을 생성, SAN과 맥북 프로를 넘나들며 효율적으로 이상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파나소닉, 소니, 레드(RED) 등 기업들은 자사 카메라의 지속적인 혁신 작업에 프로레스 422를 채택하고 있다.

Final Cut Pro 6는 또한 간편하고 쉬운 툴을 가지고 원치 않는 카메라 움직임을 제거할 수 있도록 스무드캠 (SmoothCam) 기술에 기반한 광학 플로를 포함한다.
Motion과의 긴밀한 통합은 Final Cut Pro의 비디오 드롭 존과 편집 텍스트 환경에서 Motion 템플릿을 편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Final Cut Studio 2에 새로 추가된 기능은 Color이다. 이 기능은 모든 Final Cut Pro 편집자가 연산 작업에 기반한 Color 그레이딩과 워크 플로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Color는 첫째로 감마, 리프트, 게인 수정 등과 같은 앞선 Color 수정 툴 뿐 아니라 사용자 정의(custom) R, G, B, 루마 커브 등을 포함한다. 둘째로 이미지의 특정 부분을 끝부분이 부드럽게 처리된 매트(Soft-Edged Mattes)와 사용자 정의 무늬(custom shaped vignettes)로 분리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전문가적 영역은 웨이브폼, 히스토그램, 새 3D 영역 등을 통해 색차와 광휘를 정확하게 모니터할 수 있도록 한다. Color는 어떤 프로젝트에도 독특한 무드를 창조할 수 있고, 32비트 플로트(float) 4:4:4 이미지 프로세싱으로 그레이딩, 마무리, 파이날 렌더링을 하기 위해 Final Cut Pro 6에서 Color로 왕복 워크 플로를 제공하는 20개가 넘는 시그너처 룩(Signature look)을 포함한다.

애플의 획기적인 Motion 그래픽 최신 소프트웨어인 Motion 3는 모든 익숙한 Motion 툴을 포함하며, 이를 3D 환경까지 확장한다.

새 카메라 행동은 단순한 드래그-앤-드롭 조작성과 함께 깊이와 리얼리즘을 더한다.
페인트 툴에 기반한 벡터는 편집자들이 Color, 미립자, 비디오, 영상 등을 쉽게 브러시할 수 있도록 한다. 단순하지만 매우 정교한 매치 무빙 툴은 자동으로 어떠한 이미지나 효과도 지도한다. 새 리타이밍 기능은 편집자들이 타임라인에서 키프레임(keyframe) 없이도 리타이밍(retiming) 효과를 통과할 수 있도록 하고, 새 오디오 기능은 사용자들이 사운드트랙 볼륨과 주차수에 맞춰 쉽게 애니메이션을 창작할 수 잇도록 한다. Motion 3는 전문가적인 스톡 이미지, 아름다운 애니메이션 라인 드로잉, 놀라운 벡터 아트워크 등 1500개가 넘는 새 디자인 요소를 포함한다.

Soundtrack Pro 2는 Final Cut Studio 2의 완전히 새로운 오디오 편집 애플리케이션으로, 강력한 새 멀티트랙 편집 기능과 편리한 인터페이스의 레코딩 기능으로 오디오 후반 작업 과정(post-production process)의 모든 작업을 단순화한다.

Soundtrack Pro 2는 편집자들이 효과와 대화를 정확히 영상에 맞춰 정렬할 수 있도록 스포팅(spotting) 디스플레이를 추가했다. 앞선 테이크 매니지먼트 툴은 편집자들이 신속하게 최고의 테이크들만 조합해서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스테레오와 서라운드 믹싱 툴은 같은 프로젝트에서 5.1과 스테레오 믹스를 창작할 수 있도록 하며, 시간을 절약하고 오류를 막아 비용을 줄여준다.

편집자들은 저작권 비용이 없는 5000개 이상의 전문가적인 효과음 녹음과 1000개 이상의 사운드 효과와 멀티 채널 뮤직 트랙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강력한 컨폼(conform) 툴은 사용자들이 영상과 사운드 편집 사이에서 영상과 발성이 일치하도록 하고 트랙 변경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애플의 강력한 최신 버전 인코딩 툴인 Compressor3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와 단순한 워크 플로로 다양한 포맷에서 그 어느 때보다 인코딩과 전송을 더욱 쉽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강력한 일괄 처리 프로세싱과 연결 작업(Chaining) 기능은 한 번의 클릭으로 작업자들이 다양한 전송(delivery) 포맷으로 본래의 화질의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Compressor 3는 MPEG-2와 H.264와 같은 업계 표준 코덱에 대한 지원을 확장해, 방송, 웹, 아이팟, 애플TV, DVD, 휴대폰을 지원하는 새로운 드래그-앤-드롭을 포함한다.

또한 사전 처리(pre-processing) 동안에 적용되는 다이나믹 필터는 타임코덱 오버레이, 오디오/비디오 페이드 인 앤 아웃, Motion 프로젝트로부터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활성화된 워터마크(Animated Watermark) 등을 지원한다.

또한 애플은 이날 포스트 프로덕션과 방송 전문가들을 위한 미디어 애셋 매니지먼트와 워크 플로 자동화를 제공하는 파이널 컷 스투디오 2와 연동되는 강력한 새 서버 어플리케이션인 Final Cut Server를 공개했다.

애플은 1970년대에 Apple II와 함께 개인용 컴퓨터의 혁명을 시작했으며 1980년대에는 매킨토시로 개인용 컴퓨터 시대를 재정의한 회사이다. 오늘 날, 애플은 화려한 수상경력에 빛나는 데스크탑과 노트북 컴퓨터, OS X 운영체제, iLife,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업계를 혁신적으로 주도하고 있으며, 또한 iPod과 iTunes 온라인 뮤직 스토어와 함께 디지털 음악 시장 혁명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올해는 혁명적인 iPhone으로 휴대폰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가격 및 판매 시기]

‘파이널 컷 스튜디오2’는 애플스토어 (www.applestore.co.kr)에서 예약 구매가 가능하며, 5월 하순부터는 애플 공인 대리점을 통해서 정식 판매할 예정이다.

소비자가격 (부가세 포함)
Final Cut Studio 2 리테일 버전 - 1,490,000원
Final Cut Studio 2 교육용 버전 - 850,000원
Final Cut Studio 2 업그레이드 비용(현재 Final Cut Pro Product Suite 사용 고객) - 790,000원
Final Cut Studio 2 업그레이드 비용 (현재 Final Cut Studio 사용 고객) - 575,9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