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면, 고화질, 고주사율을 동시에! 벤큐 X3000i 게이밍 빔프로젝터
상태바
대화면, 고화질, 고주사율을 동시에! 벤큐 X3000i 게이밍 빔프로젝터
  • 이백현
  • 승인 2022.08.31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빔프로젝터의 가장 큰 장점은 누가 뭐래도 디스플레이의 크기다. 모니터, TV 등은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커지면 가격이 순식간에 치솟지만, 빔프로젝터의 경우 100인치, 200인치 크기의 몰입감 높은 디스플레이를 비교적 저렴하게 구현할 수 있다.

그러나 빔프로젝터가 게이밍 기기로 사용된 역사는 비교적 짧은데, 일반적인 모니터의 인풋랙(영상 신호가 입력되었을 때 화면에 표시되기까지 걸리는 지연시간)이 10ms 내외인 반면, 빔프로젝터의 경우 인풋랙이 100ms에 달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게이밍에 적합한 빔프로젝터는 없을까? 다수의 게이밍 모니터를 생산해온 벤큐가 이번엔 최대 4ms 인풋랙, 240Hz 고주사율을 구현한 출시한 게이밍 빔프로젝터를 출시했다. 가정용 게이밍 빔프로젝터 X3000i는 확실한 게이밍 성능으로 깊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제원

프로젝션 시스템: DLP
최대 해상도: 4K UHD
밝기: 3,000 안시루멘
명암비: 500,000:1
디스플레이 조절 기능: 1.3X 줌, 2D 키스톤(수직/수평) 
인풋랙 최고 4.16ms
최대 주사율: 240Hz 
광원수명 :20,000시간(스마트 에코모드 시 30,000시간)
추가 구성품: QS01(구글 안드로이드 TV 동글), 무선 리모콘, 추가 높이 조절 다리
지원: 구글 안드로이드 TV 크기 272 x 197 x 259mm 무게 6.4kg

 

측면에는 프로젝터 설정을 조절할 수 있는 버튼과 줌/초점 조절 다이얼이 위치해 있다.
후면에는 HDMI 포트 x 2, 12V Trigger out, USB Type-A 포트, SPDIF 포트, AUDIO OUT, RS-232 포트가 위치해 있다.
높이 조절 다리로 프로젝트 영사각을 조절할 수 있다.

 

큰 화면, 고주사율 or 고해상도에서 즐기는 AAA게임

최신 게임, AAA 게임의 가장 큰 즐거움 중 하나는 화려한 그래픽이다. 이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성능 좋고 넓은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 X3000i는 FHD(1920x1080) 해상도에서 4ms 수준의 저지연, 240Hz의 고주사율을 보여주며 UHD(3840x2160)에서 약 16ms의 지연 속도, 60Hz의 주사율로 압도적인 크기의 디스플레이에서 게이밍에 모자람이 없는 성능을 발휘한다.

100인치급 디스플레이에서 게임을 즐긴다면 보다 더 긴장감, 박진감 넘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X3000i는 약 2.5m 거리에서 100인치 화면을 구현하는 세미 단초점 프로젝터로, 좁은 공간에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

높은 해상도와 주사율으로 영화관 스크린으로 게임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화제작 ‘엘든 링’의 이벤트 컷신의 디테일
XBOX에 연결해 레이싱 게임 ‘포르자 호라이즌 5’의 선명한 그래픽을 감상해봤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밝은 디스플레이

암막 커튼을 치거나 어두운 곳에서는 1,000안시루멘 정도의 밝기도 충분하지만, 거실 등 빛이 완벽하게 차단되지 않는 환경에서는 2,000~3,000안시루멘 정도의 고안시 빔프로젝터가 필요하다. 벤큐 X3000i는 다소 밝은 환경에서도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3,000안시루멘이다. 또 DCI-P3 색역 100%, 명암비 500,000:1 지원으로 풍경, 피부 톤 등 모든 시각적 묘사에서 정확한 색감, 높은 시인성을 갖췄다.


오랫동안 색감이 변하지 않는 자동 캘리브레이션

프로젝터를 오래 사용할 경우 RGB 각 색상이 불균형하게 감쇄해 처음 사용할 때와는 색이 달라질 수 있다. X3000i는 RGB 색상 센서와 CinematicColor 기술로 자동 색상 캘리브레이션 기능을 지원해, 장시간 사용해도 색 표현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별도의 소프트웨어나 지식이 필요하지 않고 메뉴에서 자동 색상 보정을 활성화하기만 하면 자동 캘리브레이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양질 스피커로 다양한 음향 효과, 이퀼라이저 프리셋 제공

X3000i는 벤큐 treVolo 기술이 적용된 스피커를 사용해 디스플레이에 포함된 스피커임에도 비교적 양질의 음향을 제공한다. 게임 모드, 시네마 모드, 음악 모드, 스포츠 모드 등의 프리셋을 제공해 쉽게 음향 효과를 세팅할 수 있으며 서라운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FPS, RPG, Sports의 세부화된 게임 전용 모드

FPS, RPG, Sports 3가지 게임모드를 제공한다. FPS 모드의 경우 어두운 환경에서의 시인성을 높여 그늘 속에 숨어있는 적도 빠르게 포착할 수 있으며, 음향도 발걸음 소리가 강조되고 공간감이 증가하는 등 플레이에 도움을 준다. RPG 모드는 경우 영화 같은 컬러로 오픈월드 게임 등에서 몰입감을 더욱 느낄 수 있다. Sports 모드의 경우 피부와 유니폼, 그라운드의 색상을 리얼하게 표현하고, 캐스터의 목소리와 심판의 휘슬 등을 또렷하게 전달한다.

 

게임 모드를 설정하면 영화 같은 색감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프로젝터나 스크린의 위치 때문에 화면이 사다리꼴 형태가 된다면 ‘2D 키스톤’ 기능으로 보정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TV 지원, 유튜브, 아마존프라임 등 별도의 기기 없이 사용

기본 제공되는 안드로이드 TV 동글 ‘벤큐 QS01’을 내부에 장착하면 별도의 기기 없이 단독으로 유튜브, 아마존프라임, 왓챠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QS01은 안드로이드 10.0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으며 와이파이로 인터넷과 연결해 구글 플레이 앱도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별도의 기기를 통해 미러링 하는 등 번거로운 작업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물론 무선 미러링(크롬캐스트)도 지원해 노트북, 안드로이드, iOS 기기의 화면을 프로젝터로 재생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TV 기능을 제공하는 무선 동글
본체 뚜껑을 열면 무선 동글을 장착할 수 있다.

 

유튜브에서 재생한 고화질 4K 영상. 훌륭한 화질이 사진으로 다 담기지 않아 아쉽다.
트위치 앱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방송을 시청해봤다

 

QS01 외에도 무선 리모콘, 추가 받침대를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한다. 안드로이드 TV를 사용 중일 때는 리모콘을 통해 구글 음성 명령도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TV 및 프로젝터 설정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리모컨

 

X3000i로 나만의 힐링 공간에서 게임을 즐겨보자

 

마치며

벤큐 X3000i는 높은 주사율과 해상도, 낮은 지연속도 등 게임을 하는 입장에서 원하는 요소를 빠짐 없이 갖춰서 만족스러웠다. 그동안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뛰어난 색 표현력과 대화면에서 오는 ‘감동’이 있을지도 모른다. 가격은 8월 20일 오픈마켓 기준 2,840,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