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집이 비어있거나 반려동물 혹은 노약자만 있을 경우, 걱정되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누군가의 침입으로 생기는 불상사도 있겠지만, 반려동물이 사고를 치지는 않을지 노약자의 경우에는 갑자기 문제가 생기는 건 아닌지 매 순간이 걱정이라면 IP 카메라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IP카메라가 출시되고 있지만, 여러 가지 고려할 부분이 많다. 먼저 설치나 사용법은 쉬운가, 여러 대의 IP 카메라를 관리할 수 있는가, 화질이나 저장 등 성능은 충분히 좋은가 등을 따져야 한다.
이 모든 것을 한 번에 쉽게 처리해줄 해결사로 ‘넷기어 알로 프로 2(Alro Pro 2) 무선 IP카메라’(이하 알로 프로 2 무선 IP카메라)를 추천한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설치 & 설정
알로 프로 2 무선 IP카메라는 무선 IP카메라 2개와 베이스 스테이션으로 구성됐다. 국내 판매 모델은 베이스 스테이션 1대와 무선 카메라 2대가 결합된 ‘VMS4230P’ 모델과 별도 판매용 무선 IP카메라 1대인 ‘VMC4030P’ 모델이다. 하나의 베이스 스테이션에 최대 5대 무선 IP카메라를 연결할 수 있으며, 각 IP카메라는 최대 90m 거리까지 무선으로 연결 가능하다.
알로 프로 2 무선 IP카메라는 누구나 쉽게 설치하고 설정이 가능할 정도로 간단하다. 먼저 베이스 스테이션을 공유기와 연결하면 사용할 준비가 완료될 정도로 설치 과정이 쉽다.
인터넷에 연결된 베이스 스테이션과 무선 IP카메라는 Wi-Fi로 연결되는데 무선 IP카메라를 원하는 위치에 두고 베이스 스테이션 상단과 무선 IP카메라 상단에 있는 싱크(SYNC)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페어링 과정을 통해 연결된다.
무선 IP카메라 뒤에는 강력한 자석이 내장됐는데 함께 제공되는 마그네틱 마운트로 어느 위치에서든 원하는 각도로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무선 IP카메라는 함께 제공되는 전용 착탈식 충전 배터리로 작동되는데 2,440mAh의 대용량이기 때문에 한번 충전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전원 케이블을 연결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베이스 스테이션 뒷면에는 USB 2.0 포트 2개와 10/100 이더넷 포트 1개, 전원 버튼, 리셋 버튼이 있고 상단에는 싱크 버튼이 있다. USB 포트로 USB 스토리지를 연결해 데이터를 저장할 수도 있다.
더 강력해진 카메라
그동안 smartPC사랑에서는 넷기어에서 출시된 다양한 IP카메라를 소개했다. ‘알로’와 ‘알로 프로’에 이은 알로 프로 2 무선 IP카메라는 넷기어 IP카메라 중 단연 가장 좋은 성능을 지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먼저 가장 강화된 기능은 당연히 해상도이다. 기존 알로 프로는 720p 해상도의 HD 화질로 녹화됐지만, 알로 프로 2 무선 IP카메라는 이보다 더 선명한 1080p 해상도의 FHD 화질로 녹화할 수 있다. 실시간 감시도 중요하지만, 이미 벌어진 상황에 대해 녹화된 것을 확인할 때는 화면을 확대할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더 높은 해상도를 지원할수록 유리하다.
또한, 모션 센서를 내장해 움직임을 탐지하면 바로 스마트폰에 자동 경고 메시지를 보내고 영상으로 녹화해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된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된 영상은 7일까지 보관되며, 이 서비스는 알로 프로 2 무선 IP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으면 계속 제공된다.
주변이 어두워지면 이를 자동으로 감지해 적외선 LED를 사용하는 야간 투시경(나이트 비전) 모드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어두운 밤에도 물체를 명확하게 관찰하고 감시할 수 있다. 또한, IP65 등급의 생활방수 기능으로 건조 또는 습하거나, 덥거나 추운 등 악천후 기상에도 견딜 수 있어 실외에 설치해 사용해도 문제없도록 설계됐다.
알로 프로 2 무선 IP카메라의 시야각은 130도에 달하고 8배 디지털 줌 기능도 제공된다. 방구석 모서리에 설치하면 방 안의 상황을 모두 살필 수 있으며, 외부에 설치에도 거의 모든 부분을 확인 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는 알로 프로 2 무선 IP카메라의 모션 감지 녹화를 켜거나 끌 수 있고 스케줄링 기능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만 작동하거나 녹화할 수 있다.
마이크와 스피커도 내장돼 양방향 대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외부에 있을 때 집에 있는 자녀나 반려동물과 대화를 나누거나 모르는 사람이 찾아왔을 때도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여기에 100데시벨 이상의 고출력을 낼 수 있는 사이렌이 내장돼 긴급 상황 발생 시 수동으로 사이렌을 울리거나 모션 감지 시 자동으로 사이렌을 울리게 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감시
알로 프로 2 무선 IP카메라를 통해 녹화된 영상은 넷기어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된다. 이 영상은 무료로 제공되는 알로 전용 모바일 앱(안드로이드 또는 iOS의 앱스토어) 또는 넷기어 알로 사이트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앱과 넷기어 알로 사이트에서 알로 프로 2 무선 IP카메라의 설정 변경은 물론, 실시간 스트리밍도 가능하다.
넷기어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7일 동안 영상이 저장되고 해당 시간이 지나면 오래된 데이터는 삭제되고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되는 형식이다. 저장된 영상을 이메일이나 카피 링크를 통해 친구 또는 가족과의 공유와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알로 전용 모바일 앱에 로그인하면 현재 설치된 IP카메라 리스트가 나타난다. ‘라이브러리’ 메뉴를 선택하면 넷기어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된 녹화 영상 리스트가 나타나며 즉시 재생이 가능하다. ‘공유’ 메뉴를 선택하면 다양한 방법의 공유 방법 메뉴가 나타난다. ‘다운로드’ 메뉴를 누르면 모바일 기기에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삭제’ 메뉴를 누르면 동영상을 삭제할 수 있다.
‘세팅’ 메뉴에서는 설치된 모든 IP카메라의 설정을 관리할 수 있다. 카메라의 배터리 부족, 클라우드 스토리지 저장 공간을 80% 이상 사용했을 경우 등 여러 가지 알림 메시지 설정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카메라의 모션 감지 테스트, 각도 설정, 전원 관리에 따른 동영상 품질 설정도 할 수 있다. 넷기어 알로 사이트에 로그인하면 ‘카메라’, ‘라이브러리’, ‘모드’, ‘세팅’ 메뉴가 보이고 사용 방법은 모바일 앱과 같다.
카메라 제원
비디오 해상도: 최대 1080p FHD
비디오 형식: H.264
이미징: 풀 컬러, CMOS ,자동 적응 형 화이트/블랙 밸런스 및 노출
오디오: 스피커, 마이크로폰
모션 탐지: 패시브 적외선 기술, 최대 7m까지 조정 가능
플러그인 감지: 최대 3개의 활동 영역, 3초 미리보기, 소리 감지
디지털 이동 및 확대/축소: 8배 디지털 줌
야간 투시경: 850nm LED(최대 7.6m 조명), IR 컷오프 필터
배터리 용량: 2,440mAh(교체 가능)
시야: 130°
작동 온도: 영하 20도 ~ 영상 45도
크기: 79.3x48.6x70.5mm
무게: 136g
베이스 스테이션 제원
인터페이스 포트: 고속 이더넷
표시기 LED: 전원, 인터넷, 카메라
IP 구성: DHCP
무선 범위: 약 90m
무선 주파수: 2.4GHz 802.11n
프로세서: ARM Cortex A7(900MHz)
메모리: 128MB RAM, 128MB 플래시
작동 온도: 영상 0도 ~ 50도
크기: 58.6x174.5x126.5mm
무게: 316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