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섭 없는 6GHz 대역을 최대 속도로, ipTIME AX11000-6E
상태바
간섭 없는 6GHz 대역을 최대 속도로, ipTIME AX11000-6E
  • 이백현
  • 승인 2023.07.04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ipTIME이 AX11000급 최신 Wi-Fi 6E 공유기를 선보였다. ipTIME AX11000-6E는 ipTIME AX11000과 동일한 초고속 인터넷을 제공하며, 거기에 6GHz 대역이 추가된 점이 특징이다. 간섭 없는 6GHz 대역을 최상급 빠른 속도로 사용하고 싶다면 AX11000-6E에 주목해보자.

 

간섭 없는 6GHz 대역 사용하자

블루투스 및 Wi-Fi 지원 기기가 대중화된 지금, 무선 간섭 문제는 더 이상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특히 서울과 같은 도심지에서는 아무 장소에서나 Wi-Fi 네트워크를 검색해도 보통 수개, 또는 수십 개의 Wi-Fi 네트워크를 발견할 수 있다.

또 출퇴근 지하철 등에서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해 본 사용자라면, 사람들이 밀집해 있을 때 무선 연결 품질, 거리가 극단적으로 줄어드는 것을 체감한 적이 있을 것이다. 블루투스 연결은 2.4GHz ~ 2.485G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Wi-Fi의 2.4GHz 무선 대역과 겹치기 때문에 간섭 문제를 더욱 심화시킨다.

따라서 쾌적한 기가 인터넷 환경을 구축하고 싶다면 답은 Wi-Fi 6E 공유기다. 특히 Wi-Fi 6E는 Wi-Fi 6에서는 제공하지 않았던 6GHz 대역의 연결을 제공하므로, 기존에 사용했던 2.4GHz 및 5GHz 대역의 무선 인터넷보다 더 끊기지 않는 인터넷을 경험할 수 있다.

 

ipTIME 설치도우미를 통해 6GHz 대역 무선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다.

 

 

국내 최강의 Wi-Fi 6E 공유기

ipTIME AX11000-6E는 8개의 안테나를 탑재해 6GHz 대역에서 4804Mbps(4Tx-4Rx), 5GHz 대역에서 4804Mbps(4Tx-4Rx), 2.4GHz 대역에서 1148Mbps(4Tx-4Rx)의 속도를 지원하는 무선 공유기다. 통합 최대 11000Mbps의 초고속 무선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AX11000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후면 아래에 각종 단자를 배치해 깔끔한 외관을 유지해준다.

 

 

13.4인치 노트북의 세로 길이와 비슷한 가로, 높이를 가지고 있다.

 

 

세로 길이가 짧고 높이가 높은 디자인이기 때문에 모니터 스탠드 등 협소한 공간에도 배치할 수 있다.

 

 

높은 속도를 실현하기 위해 ipTIME AX11000-6E는 브로드컴사의 1.8GHz 쿼드코어 CPU (BCM 4908)와 1GB DRAM, 128MB 낸드 플래시를 탑재했다.

Wi-Fi 6E에서 새롭게 추가된 6GHz는 군사용 또는 기타 통신용 주파수 대역과 분리되어 있고 기존 5GHz와 달리 전체 대역을 활용하며 20MHz 간격으로 독립된 59개 채널을 제공한다. 이런 각각의 채널들은 서로 겹치지 않기 때문에 서로 간섭하지 않고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2.4GHz, 5GHz에 비교해 훨씬 많은 개수의 채널을 제공한다. 독립된 채널은 주변 무선장비와의 간섭을 방지하므로 동일한 개수의 장비가 6GHz 대역을 사용해도 2.4GHz, 5GHz보다 더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또 채널 주파수 넓이를 160MHz로 확장할 경우, 5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160MHz 채널 너비를 가질 수 있는 채널이 2개에 한정되지만, 6GHz 대역에서는 같은 너비의 채널이 7개 존재한다. 이는 6GHz 대역이 데이터 전송에 더 많은 주파수 자원을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 독립된 7개의 160MHz 채널은 주변 무선 장비와의 간섭을 최소화하여 대용량 파일의 빠른 다운로드, 온라인 게임, 4K/8K UHD 동영상 스트리밍 등 고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인터넷 활동에 지연이나 버퍼링 없는 쾌적한 Wi-Fi 환경을 제공한다.

 

ipTIME 설치도우미로 사용량이 적은 최적의 채널을 찾고 그 채널에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Wi-Fi 6GHz 대역으로 연결한 노트북과 유선 연결한 PC사이에서 로컬 네트워크를 통한 스팀 게임 다운로드를 진행했다. 최고 속도 769Mbps를 기록해 남은 40GB 용량의 게임을 7분 안에 내려받는 게 가능했다.(연결 기기의 최대 지원 속도가 더 빠를 경우 더 빠른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OFDMA, MU-MINO 등 고급 기술 탑재

ipTIME AX11000-6E는 최상급 제품답게 고급 공유기에 요구되는 고급 기술들을 빠짐없이 탑재했다. 기존 채널을 4배 많은 서브 채널로 관리하는 OFDMA 기술은 인터넷 대기 시간을 대폭 단축시켜준다. 또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는 MU-MINO 기술으로 속도 저하를 최소화한다. 또 Easy Mesh 기술을 지원해 복수의 공유기를 하나의 Wi-Fi 공유기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OFDMA란?

 

 

OFDMA(Orthogonal Frequency-Division Multiple Access)란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 기술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같은 무선 통신 채널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앞서 여러 개의 채널을 확보하면 무선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는데, OFDMA는 여기서 하나의 무선 채널을 더욱 쪼개어 각각의 사용자가 간섭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많은 수의 기기가 동시에 연결되어야 하는 환경에서 유용하다.

 


 

기타 편의기능

ipTIME AX11000-6E에는 USB 3.0 단자가 배치되어 있는데, 이 단자에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네트워크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FTP나 Samba, 간이 웹서버 등 네트워크 서버 기능을 이용하면 대용량 데이터도 언제 어디서나 업로드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또 USB 단자에 프린터 USB를 연결하면 공유기를 프린터 서버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Wi-Fi를 지원하지 않는 프린터에서도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 물론 단자를 통한 스마트기기 충전도 가능하다. 또 내장된 VPN 기능을 제공해 별도의 VPN 접속프로그램 없이 VPN을 사용할 수 있다.

 

USB 3.0 단자를 2개 탑재해 저장 장치나 프린터를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60W 출력의 어댑터를 제공하므로 외장하드 등의 USB 장치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도 쉽게 공유기 설정, 제어가 가능하다.

 

웹에서 간단하게 별도의 소프트웨어 없이 VPN을 설정할 수 있다.

 

마치며

ipTIME AX11000-6E는 강력한 Wi-Fi 6E 공유기 중 하나다. 이 제품은 사용자들에게 프리미엄 Wi-Fi 6 공유기의 성능과 기능을 제공하며, 대용량 데이터 처리와 쾌적한 Wi-Fi 환경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추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